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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부하와 학습모델 기반의 전기추진선박의 배터리 연동 전력관리 알고리즘
Battery-loaded power management algorithm of electric propulsion ship based on power load and state learning model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9, 2020년, pp.1202 - 1208  

오지현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오진석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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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서 선박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요소를 접목하여 미래를 대비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율운항 선박 등장에 대한 전력관리 분야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의 DNN(Deep Neural Network)을 이용한 배터리 연동형 전력관리시스템(BLPMS, Battery Linked Power Management System)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실험을 위하여 LabView를 통한 선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항모드별 선박 전력소비량의 패턴을 학습하고 Python을 통해 배터리의 상태를 도출하여 발전기와 배터리의 연동의 유연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의 결과 배터리의 충·방전을 통해 발전기의 저부하 운전이 감소되고, LNG의 1%의 연료소모량 감소를 통하여 경제성 및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current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t is necessary to prepare for the future by integrating AI elements in the ship sector.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respond to this in the field of power management for the appearance of autonomous ships. In this study, we propos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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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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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이에 더하여 선박의 성능 개선을 위해 실제 운항 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운항 조건에 최적화 되어야 한다. 논문에서는 운항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의한 분야인 딥러닝의 DNN(Deep Neural Network)를 통해 배터리의 상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했다. 그리고 경쟁력 있는 선박 연비 관리를 위해서 기존의 전력관리시스템(PMS, Power Management)과 배터리 연동형 전력관리시스템(BLPMS, Battery Linked Power Management System)을 연료소비량을 비교해보았다.
  • 한다. 본 연구에서는 LNG선박의 Duel Fuel 발전기에서 Gas Mode로만 운전하도록 하여 LNGC의 화물 탱크에서 자연 증발하여 생성되는 BOG를 연료로 하는 발전기를 모델링 하였다. 그림 3은 Wartila 社의 발전기로 W12V50DF(11700kW)와 W8L50DF(7800kW)를 기준으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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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H. Kim, S. J. Han, and B. K. Jung, "A Machine Learning-Based Method to Predict Engine Pow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7, pp. 851-857, Dec. 2019. 

  2. Y. M. Kang, and J. S. Oh, "Energy savings in ship power systems by using batte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1, no. 6, pp. 576-582, July. 2017. 

  3. J. Y. Hwang, and C. H. Jeon,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omestic ferry to a Battery Propulsion Ship connected with Photovoltaic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7, pp. 945-952, Dec. 2019. 

  4. H. K. Ku, and H. R. Seo, "Lithium-ion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for Power Quality Improvement in Electrical Propulsion Ship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0, no. 4, pp. 351-355, Aug. 2015. 

  5. J. H. Jang, "A Study on Energy Management of Hybrid Power Source for Electric Propulsion System by LCS," Ph. 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Engineering, korea, 2019. 

  6. J. H. Lee, and J. S Oh, "Optimization Power Management System for electric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8, pp. 923-929, Aug. 2019. 

  7. J. H. Kang, and H. H. Lee, "Analysis of Real Ship Operation Data using a Smart Ship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6, pp. 649-657, Oct.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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