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안전관리 감독자의 smartmaker 를 활용한 건설현장 근로자 정보 관리의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on Management of Construction Workers Using Smartmaker of Site Safety Management Superviso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현장 근로자의 데이터 공유 시스템를 기반으로 건설재해 예방을 위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행연구 고찰을 통해 국내 건설현장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스마트메이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Brain storming을 실시하고, Aws를 통해 구축된 서버와 Family tree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분석한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경제성 및 효용성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기능 고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넷째,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국내 건설현장에서의 적용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그 결과, 노무관리자와 현장 관리자 간의 보고체계가 단순화되어 노무자의 성실성 및 안전관리의 편리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기능 추가 관련 사항으로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추가하여 편리성을 보완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현장 근로자의 데이터 공유 시스템를 기반으로 건설재해 예방을 위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행연구 고찰을 통해 국내 건설현장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스마트메이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Brain storming을 실시하고, Aws를 통해 구축된 서버와 Family tree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분석한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경제성 및 효용성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기능 고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넷째,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국내 건설현장에서의 적용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그 결과, 노무관리자와 현장 관리자 간의 보고체계가 단순화되어 노무자의 성실성 및 안전관리의 편리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기능 추가 관련 사항으로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추가하여 편리성을 보완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In this study, an application was developed to reduce the work between labor and safety managers and to hire better workers when hiring workers. With the expected increase in foreign workers in the future, the number of illegal workers will also increase. As a result, accident and on-site management...
In this study, an application was developed to reduce the work between labor and safety managers and to hire better workers when hiring workers. With the expected increase in foreign workers in the future, the number of illegal workers will also increase. As a result, accident and on-site management are becoming more difficult due to insufficient information collection of workers. Therefore, it was possible to secure on-site safety through an application that could collect accurate information and reduce the time of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afety managers and labor managers. In addition, the application was designed to help the safety manager identify the faithful workers more quickly when re-employment of the day laborers if many day laborers were assessed and filled out as they were. This anticipates the expected effect of shortening the construction period. The current application collected necessary information through an interview with the site manager. If the company collects more information needed in the field and has big data than it has collected necessary information so far, it will be highly competitive in the market as it can improve the completeness of applications by establishing opinions and reflecting information accordingly.
In this study, an application was developed to reduce the work between labor and safety managers and to hire better workers when hiring workers. With the expected increase in foreign workers in the future, the number of illegal workers will also increase. As a result, accident and on-site management are becoming more difficult due to insufficient information collection of workers. Therefore, it was possible to secure on-site safety through an application that could collect accurate information and reduce the time of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afety managers and labor managers. In addition, the application was designed to help the safety manager identify the faithful workers more quickly when re-employment of the day laborers if many day laborers were assessed and filled out as they were. This anticipates the expected effect of shortening the construction period. The current application collected necessary information through an interview with the site manager. If the company collects more information needed in the field and has big data than it has collected necessary information so far, it will be highly competitive in the market as it can improve the completeness of applications by establishing opinions and reflecting information according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렇듯 국내 건설현장의 경우 외국인 근로자의 인적사항 및 담당업무 등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데이터 관리체계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 근로자의 데이터 공유 시스템를 기반으로 건설재해 예방을 위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메이커를 활용하여 건설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근로자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관리자들의 근로자 건강 및 근무 상태 확인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특히, 개발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은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8>의 (b), (c)는 어플을 생성 후 데이터를 AI를 활용 자동으로 기입하는 과정이다. AI 기술로 데이터를 기입하였지만, 변수 연결을 통해 기능을 더욱 추가하였다. 이후, AI 기술로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 프로그램 수정 및 검토를 하였다.
기능 분석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을 총 7가지로 분류 및 제작하였다. 제작된 화면과 개발 과정은 <Fig.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경제성 및 효용성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기능 고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넷째,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국내 건설현장에서의 적용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첫째,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국내 건설현장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스마트메이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Brain storming을 실시하고, Aws를 통해 구축된 서버와 Family tree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분석한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경제성 및 효용성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기능 고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의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 개발에 앞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을 통해 범위와 목표를 한정하였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기능, 형상, 구동방 법, 효율성 4가지 측면을 중점으로 설정하였다. 기능 측면에서는 정보공유 관리 기능을 가지는 것을 앱의 핵심으로 설정하였으며, 근로계약서 항목을 참고하여 관리자와 근로자의 구분을 명확히 하였다(행정자치부, 2015).
둘째,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 개발을 통해 안전관리자와 노무관리자의 정보교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현장의 안전확보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안전관리자가 직접 근로자의 근무상태를 일지에 기입하여 인력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로그인 화면은 안전관리자 버튼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로그인 화면에서는 노무관리자가 계정과 비밀번 호를 만들어 안전관리자에게 인계하면 안전관리자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또한, 부여 받은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관리자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둘째로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복잡하지 않고 이용하기 편리한 구성과 각종 기기에서 사용가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동작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시험 평가성을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가 인터뷰에서 피드백을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수정을 용이하게 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추가기능 및 활용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스마트 밴드를 활용하여 근로자의 정보를 실시 간으로 공유할 수 있고, 위급상황을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건설현장 안전정보 관리 시스템의 경쟁성과 사용성을 갖추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조건을 설정하였다. 요구 조건은 보완성, 편리성, 호환성, 시험평가 4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의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 개발에 앞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을 통해 범위와 목표를 한정하였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기능, 형상, 구동방 법, 효율성 4가지 측면을 중점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Smartmaker에서 엑세스 키를 연동시킨다. 셋째, 아마존 EC2 서버에서 원격제어 인스턴스를 가동시켜 새로운 웹 서버를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보안 엑세스 키르인스턴스에 연결하여 스마트메이커 서버와 연동시켜 서버를 구축한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경쟁력을 평가받았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그 결과, 편리성과 정보 보관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개선사항으로는 안전관리자의 자동로그인 기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건설현장 안전정보 관리 시스템의 경쟁성과 사용성을 갖추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조건을 설정하였다. 요구 조건은 보완성, 편리성, 호환성, 시험평가 4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개인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보안성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정확한 근로자의 정보 수집 및 현장 안전성의 확보 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노무관리자와 안전관리자 간의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작업장 내 근로자의 신상 및 안전정보 등을 보다 쉽게 파악함으로써 건설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본 시험 평가 방법은 앞서 설명한 Family tree의 단축어로 소프트웨어 작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능 표에서 기능과 요구조건을 비교해 문제의 원인을 점검하고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체계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다. 요구 조건과 시험항목을 비교한 표는 <Table 3>와 같다.
마지막으로 보안 엑세스 키르인스턴스에 연결하여 스마트메이커 서버와 연동시켜 서버를 구축한다. 이후 인스턴스에 보안 엑세스 키가 생성된 EC2 서버와 스마트메이커 프로그램을 연동시켜 건설현장 안전정보관리 서버를 구축한다
AI 기술로 데이터를 기입하였지만, 변수 연결을 통해 기능을 더욱 추가하였다. 이후, AI 기술로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 프로그램 수정 및 검토를 하였다.
일곱 번째, 노무관리자가 컴퓨터로 계정과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도록 회원 가입 화면과 정보 확인 화면을 별도로 제작하였다.
첫째, Smartmaker와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AWS)를 활용하여 건설현장의 근로자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1>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첫째,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국내 건설현장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스마트메이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Brain storming을 실시하고, Aws를 통해 구축된 서버와 Family tree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분석한다.
기존 방식을 통해 건설현장 안전정보관리 시스템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버 전용 컴퓨터, 즉 하드웨어 설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하드웨어 설비 문제를 클라우드 기술로 대체하였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비스에서 서버를 구축하여 스마트 메이커 프로그램에 연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근로자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후, 안전 관련 전문가 3명, 교수 2명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를 엑셀 파일로 옮겨서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노무관리자와 현장 관리자 간의 보고체계가 단순화되어 노무자의 성실성 및 안전관리의 편리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경쟁력을 평가받았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그 결과, 편리성과 정보 보관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개선사항으로는 안전관리자의 자동로그인 기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네 번째, 관리자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은 근로자 정보 확인, 건설관리자 일지 작성, 관리자 일지 확인기능으로 구분하였다. 근로자 정보 확인기능을 사용하면 일용직 및 외국인 근로자가 입력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섯 번째, 건설관리자 일지 작성화면에서는 근로자의 업무 상태 및 평가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 시, 노무관리자가 정보를 확인하여 업무 상태가 불성실한 근로자를 파악하고 다른 인력으로 대체할 수 있다.
두 번째, 정보등록화면에서는 일용직 근로자나 외국인 근로자의 개인정보 및 위급 시 조치사항 등과 같이 안전관리자 가 인력을 다루기 위한 정보를 중점으로 기입할 수 있다. 이후 기입된 내용은 노무관리자의 PC와 안전관리자의 스마트기기로 실시간 정보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하다.
둘째,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 개발을 통해 안전관리자와 노무관리자의 정보교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현장의 안전확보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안전관리자가 직접 근로자의 근무상태를 일지에 기입하여 인력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를 엑셀 파일로 옮겨서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노무관리자와 현장 관리자 간의 보고체계가 단순화되어 노무자의 성실성 및 안전관리의 편리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작동 기능 요구 조건을 순서대로 검토하여 수정 및 보완할 수가 있다. 본 시험 평가 방법은 앞서 설명한 Family tree의 단축어로 소프트웨어 작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능 표에서 기능과 요구조건을 비교해 문제의 원인을 점검하고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체계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근로자 정보 관리 애플리케이션은 공사의 경제적,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세 번째, 로그인 화면은 안전관리자 버튼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로그인 화면에서는 노무관리자가 계정과 비밀번 호를 만들어 안전관리자에게 인계하면 안전관리자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둘째, 스마트메이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Brain storming을 실시하고, Aws를 통해 구축된 서버와 Family tree를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분석한다. 셋째,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경제성 및 효용성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기능 고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넷째, 개발된 정보 관리 모델의 국내 건설현장에서의 적용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여섯 번째, 일지 확인화면에서는 노무관리자 및 안전관리자가 일지를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개발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은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적용을 통한 검증과 근로자들의 의견수립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의 적용을 통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쟁성과 사용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첫째로 개인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보안성이 필요하다. 둘째로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복잡하지 않고 이용하기 편리한 구성과 각종 기기에서 사용가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동작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시험 평가성을 추가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미등록 근로자의 신상 및 건강 정보에 관한 공유시스템을 현장에 도입한다면 건설재해 예방에 효과적이며, 체계적 정보 관리를 통해 현장 업무와의 중복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현장관리 자는 작업자의 인적사항을 토대로 보다 명확히 작업을 지시하고, 현장의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스마트 밴드를 활용하여 근로자의 정보를 실시 간으로 공유할 수 있고, 위급상황을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저장된 정보를 통해 응급상황 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평가를 하게 되면 요구조건 표에 적혀 있는 시험 항목의 위치를 확인하며, 시험 중 문제가 발생하면 시험 항목 위치의 횡 부분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작동 기능 요구 조건을 순서대로 검토하여 수정 및 보완할 수가 있다. 본 시험 평가 방법은 앞서 설명한 Family tree의 단축어로 소프트웨어 작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능 표에서 기능과 요구조건을 비교해 문제의 원인을 점검하고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통해 근로자 인명피해 발생 시 근로자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근무태만 근로자들의 데이터를 보다 쉽게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안전사고 및 근로자의 부주의로 인한 공기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노무관리자의 기록과 안전관리자의 평가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업무 및 사업 효율성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후 형상의 경우,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 화면으로 구성하였고(김부미, 2017), 구동방법은 AWS(Amazon Web Services)를 통해서 버를 구축하여 인터넷을 가동할 수 있는 모든 기기에서 접근을 허용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건설현장의 안전정보 관리시스템을 개발한다면 현장 관리자들간의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근로자 관리 및 업무 효율성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을 통해 근로자 인명피해 발생 시 근로자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근무태만 근로자들의 데이터를 보다 쉽게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안전사고 및 근로자의 부주의로 인한 공기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노무관리자의 기록과 안전관리자의 평가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업무 및 사업 효율성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추가 가능으로 근로자의 건강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 밴드를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하여, 위급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메이커를 활용하여 건설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근로자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관리자들의 근로자 건강 및 근무 상태 확인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특히, 개발된 근로자 정보 관리 모델은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적용을 통한 검증과 근로자들의 의견수립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적용을 통한 검증과 근로자들의 의견수립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의 적용을 통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쟁성과 사용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2)
정경환, 이혜인, 권혜리, 박정은, 신윤석. (2015).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안전교육 모델 개발." 한국건축시공학회지 (JKIBC), 15(2), pp.227-23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