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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이용 동기 및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Tube Usage Motives and Affinity on User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114 - 126  

이은선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  김중인 (홍익대학교 상경대학 글로벌경영학과) ,  김미경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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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동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활용하여 유튜브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이용자 활동을 시청 전과 동안 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시청 전 활동인 구독채널 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는 유용한 즐거움과 사회적 상호작용인 것에 비해, 시청 동안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는 유용한 즐거움, 사회적 상호작용, 인간관계 연결, 유용한 정보탐색, 공동시청과 같이 더욱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에 대한 친밀감도 시청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owth of information technology, people consume online video contents via mobile phone without time and location constraints. Drawing upon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usage motives and affinity on user activities on YouTube. Specifically, user activi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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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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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속 연구에서는 장르 별 이용 동기 및 시청 활동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넷째, 반응행동을 측정한 문항의 크론바흐 알파값이 기준 값보다 낮게 나온 점은 한계로 지적하고자 한다. 이는 유튜브를 보면서 “저장”,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의 버튼을 얼마나 자주 클릭하는가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 문항이었으나, 의도와 다르게 응답자들에게는 콘텐츠가 좋다와 싫다는 상반된 정서적 반응 측정 수치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내적 일관성이 낮게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 이용 동기와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기존 매체와 달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서의 사회적 동기들이 새롭게 발견되었다[9][10].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활용하여 유튜브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용활동을 전과 동안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와 달리 미디어 이용과 영향에서 활동의 역할을 세밀하게 구분하기 위해 이용자의 활동을 시청 전 활동과 시청 동안 활동으로 구분하여 활동 단계에 따라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대한 친밀감이 시청 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Youtube 이용자에 대한 이 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연구문제1: 유튜브 이용자 동기 및 친밀도가 시청 전활동인 구독 채널수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OTT가 최근 1020세대 사이에서 주요 콘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활용되면서[1], 미래 소비자를 선점하려는 기업들의 OTT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유튜브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유용한 즐거움, 인간관계 연결, 유용한 정보 탐색, 회피, 공동시청, 사회적 상호작용)와 유튜브 친밀도가 그들의 시청 관련 활동(시청 전 및 시청 동안) 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그러나 OTT 및 온라인 동영상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에 있어 동기에 대한 연구가 불충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와 소셜미디어가 융합된 뉴미디어인 유튜브 이용자들의 동기(motive)가 활동(activity)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적용하여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유튜브의 특성은 기존 미디어인 TV와 뉴 미디어인 소셜미디어 이용하기를 동시에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동기를 분석함에 있어 하리다키스와 핸슨[9]의 연구를 참고하고자 한다.
  • 이는 친밀도가 이용자의 적극적 미디어 이용패턴을 보여주는 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친밀도가 이용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적용하여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와 달리 미디어 이용과 영향에서 활동의 역할을 세밀하게 구분하기 위해 이용자의 활동을 시청 전 활동과 시청 동안 활동으로 구분하여 활동 단계에 따라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대한 친밀감이 시청 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이용과 충족 이론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 동기와 그 결과 들이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분석함으로서 미디어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2][12]. 카츠와 동료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였다: “(a) 이용자들은 목표 지향적이다, (b) 이용자들은 적극적 미디어 이용자들이다, (c) 이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알고 있고 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선택한다”(p.201)[13].
  • 이용과 충족 이론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 동기와 그 결과 들이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분석함으로서 미디어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2][12]. 카츠와 동료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였다: “(a) 이용자들은 목표 지향적이다, (b) 이용자들은 적극적 미디어 이용자들이다, (c) 이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알고 있고 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선택한다”(p.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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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과 충족이론의 특징은? 이용과 충족이론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11]. 이용과 충족 이론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 동기와 그 결과 들이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분석함으로서 미디어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2][12].
OTT 서비스의 다양한 수익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OTT 서비스는 구독 중심의 기존 동영상 매체와 다르게 다양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구독자 수익을 기반으로 하는 월정액기반 유료 모델(SVOD: Subscription Video on Demand)이 있다. 글로벌 서비스로 영화나 미국 드라마 콘텐츠를 독점하는 넷플릭스(Netflix)나 국내 지상파 콘텐츠를 독점하고 있는 웨이브(Wavve)같은 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 둘째, 광고 수익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기반 무료 모델(AVOD: Advertising Video on Demand)을 들 수 있다. 소셜 미디어 특성을 가진 유튜브(YouTube)나 아프리카 TV(Africa TV)와 같은 서비스들은 광고 수익 기반의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무료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생산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유료방송들의 저렴한 월정액 가격으로 인해 구독자 기반 서비스 보다 광고 수익 기반 서비스들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OTT 서비스란?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현상은 온라인 동영상이다.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인 OTT 서비스(Over-the-Top service, 이하 OTT)는 “케이블방송이나 인터넷방송(IPTV) 또는 위성방송 서비스가 아닌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방송 사업자, 통신회사나 인터넷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제공(p. 65)”하는 서비스로 정의된 다[1].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OTT 서비스는 PC, 모바일, 태블릿PC 등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device)를 통해 소비되며, 이동 시에도 시청 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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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방송통신위원회, 2018 방송매체이용행태 조사, 2018. 

  2. E. Katz, J. Blumler, and M. Gurevitch,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74. 

  3. 메조미디어, 2019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19. 

  4. 최세경, "국내 OTT 서비스의 지형 변화와 시장 전망," 언론중재, 봄호, pp.4-17, 2019. 

  5. https://www.youtube.com/intl/ko/about/press/, 2019.10.01. 

  6. https://news.joins.com/article/23253498, 2019. 10.02 

  7. 이은선, 주성희, 김미경, "스낵비디오 유형에 따른 광고에 대한 평가 연구," 광고 PR 실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16-139, 2019. 

  8. 이은선, 주성희, 김미경, "동영상 서비스 이용량이 온라인 광고 속성 평가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제12권, 제4호, pp.102-125, 2019. 

  9. P. Haridakis and G. Hanson, "Social Interaction and Co-viewing with YouTube: Blending Mass Communication Reception and Social Connec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3, No.2, pp.317-335, 2009. 

  10. M. Khan, "Social Media Engagement: What Motivates User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on YouTub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66, pp.236-24, 2017. 

  11. J. Klapper,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 Old Road Resurveyed,"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7, No.4, pp.515-527, 1963. 

  12. K. Rosengren, "Uses and gratifications: A Paradigm Outlined,"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Vol.3, pp.269-286, 1974. 

  13. C. Lin, "Uses and gratifications," Clarifying Communication Theories: A Hands-on Approach, pp.199-208, 1999. 

  14. A. Rubin,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 Interactions of 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Vol.27, pp.37-51, 1983. 

  15. E. Katz, H. Haas, and M. Gurevitch, "On the Use of the Mass Media for Important Thing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pp.164-181, 1973. 

  16. A. Rubin and E. Perse, "Audience Activity and Soap Opera Involvement a Uses and Effects Investig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4, No.2, pp.246-268, 1987. 

  17. 이준웅, 김은미, 심미선, "다미디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다매체 환경에서 이용과 충족 이론의 확장,"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pp.252-284, 2006. 

  18. H. Ko, C. Cho, and M. Roberts, "Internet Uses and Gratification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Interactiv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34, No.2, pp.57-70, 2005. 

  19. A. Quan-Haase and A. Young, "Uses and Gratifications of Social Media: A Comparison of Facebook and Instant Messaging,"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 Society, Vol.30, No.5, pp.350-361, 2010. 

  20. A. Smock, N. Ellison, C. Lampe, and D. Wohn, "Facebook as a Toolkit: A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to Unbundling Featur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No.6, pp.2322-2329, 2011. 

  21. 오대영, "수용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이용 동기, 성격이 유튜브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22-162, 2017. 

  22. J. Blumler, "The Role of Theory in Uses and Gratifications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Vol.6, No.1, pp.9-36, 1979. 

  23. C. Lin, "Modeling the Gratification­Seeking Process of Television Viewing,"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20, No.2, pp.224-244, 1993. 

  24. M. Levy and S. Windahl, "Audience Activity and Gratifications: A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Explor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11, pp.51-78, 1985. 

  25. M. Levy,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Aspects of Audience 'Activity'," Journalism Quarterly, Vol.60, No.1, pp.109-115, 1983. 

  26. A. Rubin and E. Perse, "Audience Activity and Television News Gratific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Vol.14, No.1, pp.58-84, 1987. 

  27. D. Lemish, "Soap Opera Viewing in College: A Naturalistic Inquiry,"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29, No.3, pp.279-293, 1985. 

  28. A. Greenwald, and C. Leavitt, "Audience Involvement in Advertising: Four Leve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No.1, pp.581-592, 1984. 

  29. A. Rubin,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2. 

  30. N. Ellison, C. Steinfield, and C. Lampe,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2, No.4, pp.1143-1168, 2007. 

  31. 윤연주, 이영주,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프리롤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677-687, 2018. 

  32. 석보라, 김활빈, "유튜브(Youtuve) 1인 미디어 뷰티채널 이용 동기가 채널 평가, 제품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보, 제21권, 제4호, pp.168-19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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