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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레이싱 게임 학습 에이전트를 위한 강화 학습 알고리즘 비교 분석
Comparison of Reinforcement Learning Algorithms for a 2D Racing Game Learning Ag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1, 2020년, pp.171 - 176  

이동철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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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학습인공지능 에이전트비디오 게임을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강화 학습을 위해 여지껏 많은 알고리즘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알고리즘마다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다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최근 강화 학습에서 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들의 성능이 2D 레이싱 게임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 평가한다. 이를 위해 평가에서 사용할 성능 메트릭을 정의하고 각 알고리즘에 따른 메트릭의 값을 그래프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ACER (Actor Critic with Experience Replay)를 사용할 경우 게임의 보상이 다른 알고리즘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보상 값이 가장 낮은 알고리즘과의 차이는 157%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ement learning is a well-known method for training an artificial software agent for a video game. Even though many reinforcement learning algorithms have been proposed, their performance was varies depending on an application area. This paper compares the performance of the algorithms when w...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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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D 레이싱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한 딥러닝 강화 학습 에이전트를 제시한다. 이 에이전트를 이용하면 다양한 강화 학습 알고리즘을 모듈 형태로 다양한 관점 에서 평가할 수 있다.
  • 그러나 어떤 게임을 학습하는지에 따라 알고리즘의 우위가 달라지며 아직 모든 게임에서 우수하게 동작하는 알고리즘은 알려지지 않았다. 본 논문은 2D 레이싱 게임을 학습하기 위해 각 알고리즘 별 에이전트를 구현하고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학습에 유리한지 성능을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딥러닝 에이전트가 2D 레이싱 게임을 학습할 때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지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였다. 성능 평가 시 비교했던 알고리즘은 강화 학습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인 A3C, ACER, PPO를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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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Mukhopadhyay, O. Tilak, S. Chakrabarti, "Reinforcement Learning Algorithms for Uncertain, Dynamic, Zero-Sum Gam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and Applications, 2018. DOI: https://doi.org/10.1109/ICMLA.2018.0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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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G. Choi, W. Xu, "A Study on Person Re-Identification System using Enhanced RN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7, No. 2,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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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V. Mnih, A.P. Badia, M. Mirza, A. Graves, T. Lillicrap, T. Harley, D. Silver, K. Kavukcuoglu, "Asynchronous methods for deep reinforcement learnin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pp. 1928-1937, 2016. 

  6. Z. Wang, V. Bapst, N. Heess, V. Mnih, R. Munos, K. Kavukcuoglu, N. de Freitas, "Sample efficient actor-critic with experience repla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2017. 

  7. J. Schulman, F. Wolski, P. Dhariwal, A. Radford, O. Klimov, "Proximal policy optimization algorithms," arXiv preprintarXiv:1707.06347, 2017. 

  8. G. Brockman, V. Cheung, L. Pettersson, J. Schneider, J. Schulman, J. Tang, W. Zaremba, "OpenAI Gym", arXiv:1606.0154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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