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시적 심상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점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State Anxiety, Test Anxiety and Core Basic Nursing Skill Performance Scor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16 - 24  

홍은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김보람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state anxiety, test anxiety and core basic nursing skill performance scor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Methods: A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tilized. A total of 45 senior nursing students were ra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6)에 관한 연구가 있었지만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시의 스트레스나 불안 감소를 위해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한 연구는 찾기 어려웠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를 앞두고 있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여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점수에 대한 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를 앞두고 있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지시적 심상요법을 5일간 1일 1회 8분간 적용하여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 점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지시적 심상요법은 스트레스, 상태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었으며,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 점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를 앞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회의 지시적 심상요법을 제공한 후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그리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지시적 심상요법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를 앞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점수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지시적 심상요법이 핵심기본간호술을 앞 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점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순수실험 연구로 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표본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연구변수인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그리고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불안에 대한 기질적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특성불안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군이 동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2).
  •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기본간호술 수행평가를 앞 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지시적 심상요법이 스트레스, 상태불안, 시험불안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받은 실험군과 대조군은 시간경과에 따른 상태불안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받은 실험군과 대조군은 시간경과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받은 실험군과 대조군은 시간경과에 따른 시험불안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핵심 기본간호술 수행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시적 심상은 무엇인가? 지시적 심상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를 위한 중재 중 하나로, 이는 대상자가 이완된 상태에서 마음에 떠오르는 장면에 대하여 시각, 청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으로(Achterberg, Dossey, & Kolkmeier, 1994), 안전하고 비침습적인 비용 효과적인 중재법이다(Hatler, 1998). 간호학생의 스트레스와 불안감소를 위한 연구로 Suk, Kil과 Park (2002)은 근육주사 실습 전에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여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상태불안이 유의하게 감소함을 보고하였으며, Grammatica (2018)는 49명의 간호학생에게 시험 전에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여 불안이 감소됨을 보고하여, 간호학생이 수행평가로 인해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소를 위한 중재로 지시적 심상요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불안 수준이 높을 때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스트레스는 교육과정 중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사회심리적 요소의 하나로써, 간호학생들의 학업 성취 뿐만 아니라 웰빙에도 영향을 미친다(Jimenez, Navia-Osorio, & Diaz, 2010). 불안은 겁이 나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안절부절하거나 고통스러움을 느끼는 강하고 불쾌한 감정으로(Kaur, Thapar, Saini, & Mishra, 2017), 불안 수준이 높을 때는 배움에 결손이 생기게 되어(Speck, 1990), 학습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효율적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교육과정 중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를 위한 전략이 포함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명시에 따라 각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2)에서는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과 기술, 판단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인 임상수행능력(Barret & Myrick, 1998)의 기초가 되는 20가지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선정하여, 각 대학이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을 일정수준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빈번하게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chterberg, J., Dossey B., & Kolkmeier, L. (1994). Rituals of healing. New York: Bantam Books. 

  2.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3. Benson, J., & El-Zahhar, N. (1994). Further refinement and validation of the revised test anxiety scale.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1, 203-221. 

  4. Cho, S. Y., & Lim, Y. J. (2018).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perceived emo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oriented perfectionism and test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8) 159-179. https://doi.org/10.21509/KJYS.2018.08.25.8.159 

  5. Cho, Y. R. (2011).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test anxiety scale in a sample of university student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1(1), 99-109. 

  6. George, S. A., & Abraham, A. T. (2017). Effectiveness of guided imagery technique in reducing examination anxiety associated with selecte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college students - An 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ical Research, 6(2), 147-150. 

  7. Grammatica, G. (2018). Guided Imagery as a resource to decrease test anxiety. Creative Nursing, 24(4), 211-214. https://doi.org/10.1891/1078-4535.24.4.211 

  8. Hatler, C. W. (1998) Using guided imagery in the emergency department. Emergency Nurse, 24(6), 518-522. https://doi.org/10.1016/S0099-1767(98)70039-X 

  9. Hwang, K. H., Yoo, Y. S., & Cho, O. H. (2012).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 365-375. 

  10.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442-455. 

  11. Kaur, M., Thapar, K., Saini P., & Mishra, B. P. (2017). Effect of guided imaginary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 Research, 7(12), 17409-17412. 

  12. Kim, H. G. (2012).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heart rate variability in nursing students.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 17(1), 125-137. 

  13. Kim, J. T. (1978). Relationship between state-trait anxiety and social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4.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5. Klein, C. J., & Fowles, E. R. (2009).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e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 109-121. 

  16. Koh, K. B., & Park, J. K. (2000).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8, 201-211.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Retrieved October 20, 2019,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18. Lee, G. H., & Oh, E. H. (2004). Effect of guided imagery program on patients depression and anxiety receiving cancer chemotherap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2), 125-134. 

  19. Linn, M. W. (1986). A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 (GARS)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Medicine, 15(1), 47-59. 

  20. Oh, E. J. (2014). Effect of trait anxiety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2), 85-107. 

  21. Panneerselvam, S., & Govindharaj, P. (2016). Effectiveness of guided imagery in reducing examination anxiety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outh Indi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ian Psychology, 3(3), 54-61. 

  22. Park, H., Ha, N. S., & Choi, J. (2004).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the stress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 311-316. 

  23. Park, M. Y., Song, J. H., & Jung, E. Y. (2018). The effect of aromatherapy on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3(4), 311-322. 

  24.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 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6), 542-550. https://doi.org/10.1016/j.nedt.2006.08.015 

  25. Shon, K. H., & Kim, N. H. (2018).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xiety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2), 577-587.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2.89 

  26. Speck, B. J. (1990). The effect of guided imagery upon first semester nursing students performing their first injec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9(8), 346-350. 

  27.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28. Suk, M. H. (2001).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psychological resources and stress response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9. Suk, M. H., Kil, S. Y., & Park, H. J. (2002).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nursing students performing intramuscular injections.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32(6), 784-791. 

  30. Suk, M. H., Oh, W. O., & Kil, S. Y. (2006). Guided imagery types on stress and performance of an intramuscular inje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76-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