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16 - 24
홍은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김보람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state anxiety, test anxiety and core basic nursing skill performance scor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Methods: A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tilized. A total of 45 senior nursing students were r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시적 심상은 무엇인가? | 지시적 심상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를 위한 중재 중 하나로, 이는 대상자가 이완된 상태에서 마음에 떠오르는 장면에 대하여 시각, 청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으로(Achterberg, Dossey, & Kolkmeier, 1994), 안전하고 비침습적인 비용 효과적인 중재법이다(Hatler, 1998). 간호학생의 스트레스와 불안감소를 위한 연구로 Suk, Kil과 Park (2002)은 근육주사 실습 전에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여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상태불안이 유의하게 감소함을 보고하였으며, Grammatica (2018)는 49명의 간호학생에게 시험 전에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여 불안이 감소됨을 보고하여, 간호학생이 수행평가로 인해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소를 위한 중재로 지시적 심상요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 |
불안 수준이 높을 때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 스트레스는 교육과정 중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사회심리적 요소의 하나로써, 간호학생들의 학업 성취 뿐만 아니라 웰빙에도 영향을 미친다(Jimenez, Navia-Osorio, & Diaz, 2010). 불안은 겁이 나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안절부절하거나 고통스러움을 느끼는 강하고 불쾌한 감정으로(Kaur, Thapar, Saini, & Mishra, 2017), 불안 수준이 높을 때는 배움에 결손이 생기게 되어(Speck, 1990), 학습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효율적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교육과정 중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를 위한 전략이 포함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명시에 따라 각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2)에서는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과 기술, 판단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인 임상수행능력(Barret & Myrick, 1998)의 기초가 되는 20가지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선정하여, 각 대학이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을 일정수준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빈번하게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
Achterberg, J., Dossey B., & Kolkmeier, L. (1994). Rituals of healing. New York: Bantam Books.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Benson, J., & El-Zahhar, N. (1994). Further refinement and validation of the revised test anxiety scale.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1, 203-221.
Cho, S. Y., & Lim, Y. J. (2018).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perceived emo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oriented perfectionism and test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8) 159-179. https://doi.org/10.21509/KJYS.2018.08.25.8.159
Cho, Y. R. (2011).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test anxiety scale in a sample of university student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1(1), 99-109.
George, S. A., & Abraham, A. T. (2017). Effectiveness of guided imagery technique in reducing examination anxiety associated with selecte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college students - An 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ical Research, 6(2), 147-150.
Grammatica, G. (2018). Guided Imagery as a resource to decrease test anxiety. Creative Nursing, 24(4), 211-214. https://doi.org/10.1891/1078-4535.24.4.211
Hatler, C. W. (1998) Using guided imagery in the emergency department. Emergency Nurse, 24(6), 518-522. https://doi.org/10.1016/S0099-1767(98)70039-X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442-455.
Kaur, M., Thapar, K., Saini P., & Mishra, B. P. (2017). Effect of guided imaginary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 Research, 7(12), 17409-17412.
Kim, H. G. (2012).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heart rate variability in nursing students.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 17(1), 125-137.
Kim, J. T. (1978). Relationship between state-trait anxiety and social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lein, C. J., & Fowles, E. R. (2009).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e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 109-121.
Koh, K. B., & Park, J. K. (2000).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8, 201-21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Retrieved October 20, 2019,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Lee, G. H., & Oh, E. H. (2004). Effect of guided imagery program on patients depression and anxiety receiving cancer chemotherap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2), 125-134.
Linn, M. W. (1986). A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 (GARS)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Medicine, 15(1), 47-59.
Oh, E. J. (2014). Effect of trait anxiety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2), 85-107.
Panneerselvam, S., & Govindharaj, P. (2016). Effectiveness of guided imagery in reducing examination anxiety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outh Indi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ian Psychology, 3(3), 54-61.
Park, H., Ha, N. S., & Choi, J. (2004). The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the stress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 311-316.
Park, M. Y., Song, J. H., & Jung, E. Y. (2018). The effect of aromatherapy on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3(4), 311-322.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 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6), 542-550. https://doi.org/10.1016/j.nedt.2006.08.015
Shon, K. H., & Kim, N. H. (2018).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xiety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2), 577-587.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2.89
Speck, B. J. (1990). The effect of guided imagery upon first semester nursing students performing their first injec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9(8), 346-350.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Suk, M. H. (2001).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psychological resources and stress response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