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기연민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Perceived Stress and Self-compassion on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67 - 77  

남정희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impacts of perceived stress and self-compassion on the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80 nursing students between 11 October and 26 October 2018 from a college in A city. A total of 157 questionnaires were a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 2017; Song, 2012) 지각된 스트레스와 삶의 질과의 관계에서 자기연민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삶의 질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연민이 이들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스트레스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는가? 지각된 스트레스는 Cohen, Kamarck과 Mermelstein (1983)이 개발한 Perceived Stress Scale을 Park과 Seo (2010)가 번안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를 저자의 허락을 받아 사용하였다.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저 0점에서 최고 40점의 리커트 5점 척도로 역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총점이 높을수록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기연민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연민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자기연민 및 삶의 질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자기연민 및 삶의 질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자기연민 및 삶의 질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자기연민의 매개효과를 규명한다.
삶의 질이란? 삶의 질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 환경적 등 전반적 측면에서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의 주관적 평가로 삶의 만족, 주관적 웰빙, 주관적 행복감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Min, Kim, & Park, 2002). 이러한 삶의 질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간호대학생의 경우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Bae, & Son, 2017; Song,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 Cha, N.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77-185. https://doi.org/10.14370/jewnr.2013.19.2.177 

  3. Cha, S. Y., & Kim, Y. H. (2018). A double medi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and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of school counselor.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5(2), 265-280. 

  4. Chan, C. L. W., Chan, C. H. Y., Chan, J. S. M., Ji, X., Ng, S. M., & Wan, A. H. Y., et al. (2019). Stress and psychosomatic symptoms in Chinese adults with sleep complaints: Mediation effect of self-compassion. Psychology, Health & Medicine, 24(2), 241-252. https://doi.org/10.1080/13548506.2018.1546014 

  5.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385-396. 

  6. Duarte, J., Pinto-Gouveia, J., & Cruz, B. (2016). Relationships between nurses' empathy, self-compassion and dimensions of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A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60, 1-11.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6.02.015 

  7. Durkin, M., Beaumont, E., Hollins, C. J., & Carson, J. (2016). A pilot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mpassion, self-judgement, self-kindness, compassion,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and wellbeing among UK community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46, 109-114. https://doi.org/10.1016/j.nedt.2016.08.030 

  8. Gim, W. S., Park, D. H., & Shin, K. H. (2017). Self-compassion, other-compassion, mindfulness, and quality of life: Comparing alternative causal model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3), 605-621. 

  9. Heffernan, M., Quinn, M. T., McNulty, R., & Fitzpatrick, J. J. (2010). Self compass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es. https://doi.org/10.1111/j.1440-172X.2010.01853.x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6(4), 366-373. 

  10. Heo, J. M., Kim, M. J., & Gim, W. S.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stress in the relationships among mindfulness, self-compassion, and maternal-fe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5(4), 286-293. 

  11. Kim, K. E., Yi, G. D., Cho, Y. R., Chai, S. H., & Lee, W. K. (2008). The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elf-compassion scal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4), 1023-1044. https://doi.org/10.17315/kjhp.2008.13.4.012 

  12. Kim, M. S., Noh, G. O., & Kim, S. H. (2017).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QO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4), 2233-2245. 

  13. Kim, Y. K., Kwon, S. H., & Son, H. K. (2018).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quality of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3), 1579-1593. 

  14. Lee, M. S., Kim, K. S., Cho, M. K., Ahn, J. W., & Kim, S. O. (2014).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1(2), 125-134. https://doi.org/10.5953/JMJH.2014.21.2.125 

  15. Min, S. G., Kim, K. I., & Park, I. H. (2002). Korean version of WHOQOL. Seoul: Hana Medical Publishers. 

  16. Min, S. K., Lee, C. I., Kim, K. .I, Suh, S. Y., & Kim, D. K. (2000).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3), 571-579. https://doi.org/10.1023/a:1016351406336 

  17. Nam, H. R., & Sung D. K. (2016). Th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quality of college student's life. National Association Korean Local Government Studies, 18(2), 77-98. 

  18. Neff, K. D. (2003a). Self-compassion: An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a healthy attitude toward oneself. Self and Identity, 2, 85-102. https://doi.org/10.1080/15298860309032 

  19. Neff, K. D. (2003b).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self-compassion. Self and Identity, 2, 223-2250. https://doi.org/10.1080/15298860309027 

  20. Neff, K. D., & Pommier, E.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mpassion and other focused concern among college undergraduates, community adults, and practicing meditators. Self and Identity, 12, 160-176. https://doi.org/10.1080/15298868.2011.649546 

  21. Park, B. Y., & Shim, O. S. (2016). Predictors of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811-830. 

  22. Park, G. J., Bae, Y. S., & Son, K. H. (2017). A convergence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Korean Convergence Society, 8(6), 65-73. 

  23.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14 

  24. Park, H. S., Hwang, K. H., & Cho, O. H. (2015). Correlation sense of coherence and quality of life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22(1), 5-13. 

  25. Park, J. H.,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i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9(3), 611-629. 

  26. Park, S. H., & Lee, Y. G. (2018).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purpose in life on quality of lif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nsciousness of calling and satisfaction with lif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4(3), 245-252.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3.245 

  27. Park, Y. J. (2019, June 23). The quality of life index. The Segye News, P.1. https://www.segye.com/newsView/20190623506779 

  28. Senyuva, E., Kaya, H., Isik, B., & Bodur, G. (2014). Relationship between self-compass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6), 588-596. https://doi.org/10.1111/ijn.12204 

  29. Song, Y. S. (2012).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71-80. 

  30. The WHOQOL Group. (1998).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Assessment (WHOQOL): Development and general psychometric properties. Social Science Medicine, 46(12), 1569-158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