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통합적 고찰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Sex Education Programs for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78 - 96  

신혜원 (클램슨 대학) ,  이정민 (노스캐롤라이나 간호대학) ,  민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nthesize the literature on the sex education programs for Korean college students and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ing effective sex education programs for this population. Methods: Whittemore and Knafl's integrative review method guided this review of st...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치 않는 임신과 낙태의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9%만이 항상 피임을 한다고 응답하였다. 즉, 개방적인 성 문화에 대한 노출로 인해 대학생의 혼전 성관계가 증가하고 낮은 피임도구의 사용으로 인해 원치 않는 임신과 낙태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성병 및 기타 성관련 감염에 대한 위험성이 높다(Sohn & Chun, 2015; Song & Chae, 2010)고 보고되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성 문제의 예방과 성 건강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의 속성 및 특성들은? 본 연구결과, 현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의 속성 및 특성은 다음과 같 다. 첫째, 대부분의 중재 프로그램에서 성 지식, 성 태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었고, 일부 연구에서 피임법, 성매개 감염, 임신 등의 실질적인 내용을 추가로 교육하고 있었다. 둘째, 성교육 요구도는 성별 간에 차이가 있었다. 성 지식은 여학생이 점수가 더 높은 반면, 성 태도는 남학생이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 이다. 셋째, 일회성의 교육보다 일정기간 이상의 장기간의 교육을 실시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 넷째, 생물학적 성 지식 이외에도 관계적, 사회적인 성을 추가하여 교육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성 지식, 성 태도, 의사소통 등 효과가 있음이 나 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간호사 혹은 전문가 집단을 통해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초기 성인기 혹은 대학생들의 건전한 성 행동 및 성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체계적인 문헌 통합이란?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2가지 요소를 충족하는 질 평가 방법인 Gough (2007)의 Weigh of Evidence (WOE)의 4 단계를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선정된 연구 논문의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대상자 선정 및 근거, 결과 도출 등이 객관적으로 적합하게 서술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체계적인 문헌 통합(systematic synthesis)은 다른 종류의 근거들을 함께 들어 우리가 문헌고찰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답을 얻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는 질 평가와 관련된 근거를 사정하는 판단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WOE는 이러한 모든 지식의 종류에 관련된 평가를 내리는 데 적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E. J. (2006). Effect of sex education on condom attitudes and condom use inten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dramaturgical interaction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7(2), 223-234. 

  2.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6). How you can prevent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Retrieved from https://www.cdc.gov/std/prevention/default.htm 

  3. Do, E. S., & Seo, Y. S. (2013). Factor influencing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2), 129-136. https://doi.org/10.7739/jkafn2013.20.2.129 

  4. Farrington, E. M., Bell, D. C., & DiBacco, A. E. (2016). Reasons people give for using (or not using) condoms. AIDS and Behavior, 20(12), 2850-2862. https://doi.org/10.1007/s10461-016-1352-7 

  5. Gough, D. (2007). Weight of evidence: A framework for the appraisal of the quality and relevance of evidence.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2(2), 213-228. https://doi.org/10.1080/02671520701296189 

  6. Hassler, B., Major, L., & Hennessy, S. (2016). Tablet use in schools: A critical review of the evidence for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2(2), 139-156. https://doi.org/10.1111/jcal.12123 

  7. Haruna, H., Hu, X., Chu, S. K. W., Mellecker, R. R., Gabriel, G., & Ndekao, P. S. (2018). Improving sexual health education programs for adolescent students through game-based learning and gas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5(9), 1-26. https://doi.org/10.3390/ijerph15092027 

  8. Hong, C. M., & Hwang, E. H. (2013). Relationships among sexual attitudes, sexual knowledge and social support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240-24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24 

  9. Jaung, A. H., Jung, Y. J., & Kim, M. Y. (2015). Affecting factors sexual experienc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555-563. https://doi.org/10.5762/KAIS.2015.16.1.555 

  10. Jo, H. Y., Kim, Y. H., & Son, H. M. (2014).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reproductive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undergraduate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1(5), 29-43. https://doi.org/10.14367/kjhep.2014.31.5.29 

  11. Kim, I. O., Yeom, G. J., & Kim, M. J. (2018). Development a sex education program with blended learning for university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4(4), 443-453. https://doi.org/10.4094/chnr.2018.24.4.443 

  12. Kim, J. A., & Lee, J. Y. (2014).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and the related predicting factors for sexual experi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40(3), 71-80. https://doi.org/10.17703/JCCT.2015.1.1.15 

  13. Kim, K. H., & Cho, E. N. (2016).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traceptive self-efficacy scale: Focused on wome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2(3), 151-161. https://doi.org/10.4069/kjwhn.2016.22.3.151 

  14. Kim, M. Y., & Cho, S. H. (2012). Affecting factors of contraception use among Korean male adolescents: Focused on alcohol, illicit drug, internet use, and sex education. Stress, 20(4), 267-277. 

  15. Kim, N. H., Park, Y. J., & Jung, H. S. (2015). Relationships among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that university students perceived.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7(2), 17-42. 

  16. Kim, Y. C., & Lee, E. C. (2015).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1), 658-671.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658 

  17. Kim, Y. G. (2011).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xual double standard, sexual subjectivity, sexual meaning on their sexual behaviors. Forum for Youth Culture, 27, 8-37. 

  18. Lee, G. Y., & Song, S. H. (2015). Influencing factors on sexual knowledge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406-416.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406 

  19. Lee, H. S., Jung, B. Y., Lee, Y. H., Seong, W. S., Ha, J. W., Lee, G. Y., et al.. (2015). A study on the level of sex educatio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sexual allowance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1(3), 231-252. 

  20. LoBiondo-Wood, G., & Haber, J. (2017). Nursing research: Methods and critical appraisal for evidence-based practice (9th ed). St. Louis, MO: Elsevier, Mosby. 

  21.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Altman, D. G., & The PRISMA Group (2009).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PLoS Medicine, 6(7), e1000097. 

  22. Muhwezi, W. W., Katahoire, A. R., Banura, C., Mugooda, H., Kwesiga, D., Klepp, K. I. et al. (2015).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adolescents, parents and school administrators regarding adolescent-parent communication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issues in urban and rural Uganda. Reproductive Health, 12(110), 1-16. https://doi.org/10.1186/s12978-015-0099-3 

  23. Parkes, A., Henderson, M., Wight, D., & Nixon, C. (2011). Is parenting associated with teenagers' early sexual risk- taking, autonomy and relationship with sexual partners? Perspectives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43, 30-40. https://doi.org/10.1363/4303011 

  24. Shin, Y. H., Chun, Y. K., Cho, S. M., & Cho, Y. R. (2005). The effects of a sex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related to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and sexual autonomy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35(7), 1304-1313. 

  25. Sohn, A. R., & Chun, S. S. (2015). Comparing sexual attitude, sexual initiation and sexual behavior by gender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18, 73-100. 

  26. Song, J. E., & Chae, H. J. (2010).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 about contraceptives according to sex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6(4), 399-408. https://doi.org/10.4069/kjwhn.2010.16.4.399 

  27. Stanger-Hall, K. F., & Hall, D. W. (2016). Abstinence-only education and teen pregnancy rates: Why we need comprehensive sex education in the U.S. PLoS ONE, 6(10), 1-11.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24658 

  28. Whittemore, R., & Knafl, K. (2005).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2(5), 546-553.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5.03621. 

  29. Yang, Y. K. (2012).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s, and need for sex educ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8(3), 159-169. https://doi.org/10.4069/kjwhn.2012.18.3.159 

  30. Yeom, G. J., & Kim, I. O. (2018). A study about research of needs for development of sex education program on university entra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1(1), 11-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