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Attitud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1 - 13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능정보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선행 연구에서 연구 대상은 편중되어 있고,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검사 도구를 통하여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검사 도구 개발을 위하여 예비 검사 도구를 고등학생 229명에게 적용하고, 검사 결과를 탐색적 요인 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고등학생 481명에게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요인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지만,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인공지능 관련 경험에 따라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인공지능의 직, 간접 경험, 프로그래밍 경험, 인공지능 활용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은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었다. 반면에 인공지능 교육 경험은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research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was conducted. In previous studies, the subject of research is biased, and studies that analyze attitud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are insufficient. So, in this study developed a test tool ...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26)

  1. Schwab, K.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cy. 

  2. Ministry of Science, ICT & Future Planning. (2016). Mid- to long-term master plan for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in respons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7384 

  3. S. W. Kim & Y. Lee. (2016). Development of a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8), 127-141. 

  4.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policycom2&artId2405727 

  5. Ministry of Education. (2020). Informatics education master plan.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71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6. S. Kim, S. Kim & H. Kim. (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Proceeding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5-28. 

  7. S. W. Kim & Y. Lee. (2020). Development of Test Tool of Attitude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3), 17-30. 

  8. J. Lee & Y. Chung. (2014).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Science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91-497. 

  9. K. Park, H. Choi, & E. M. Yeon. (2017).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ttitudes Toward Science, Science Inquiry Skills, and Science Achievement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69-677. 

  10. C. Mancini, Y. Rogers, A. K. Bandara, T. Coe, L. Jedrzejczyk, A. N. Joinson, B. A. Price, K. Thomas & B. Nuseibeh. (2010). Contravision: exploring users' reactions to futuristic technology.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53-162). 

  11. S. Serholt, Barendregt, I. Leite, H. Hastie, A. Jones, A. Paiva, A. Vasalou & G. Castellano. (2014). Teachers' views on the use of empathic robotic tutors in the classroom. In The 23rd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955-960). IEEE. 

  12. S. W. Kim & Y. Lee. (2016).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on the Attitudes toward Robot of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6), 91-103. 

  13. T. W. Jenkins. (2003). A comparison of the problem-solving model in conjunction with curriculum based measurement and the traditional approach in special education eligibility determination. A Dissertation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Curry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Virginia. 

  14. B. S. Bloom.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Cognitive domain. 

  15. J. Lee & V. J. Shute. (2009). THE INFLUENCE OF NONCOGNITIVE DOMAINS ON ACADEMIC ACHIEVEMENT IN K­12. ETS Research Report Series, 2009(2), i-51. 

  16. R. V. Wagner & J. Sherwood. (1969). The study of attitude change. Belmont. CA : Brooke/Cole. 

  17. M. Fishbein & I. Ajzen. (1975).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18. L. R. Aiken. (1999). Personality assessment methods and practice, 3rd rev. Hogrefe & Huber Publishers. 

  19. M. A. Al-Khaldi & I. M. Al-Jabri. (1998). The relationship of attitudes to computer utilization: New evidence from a developing n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4(1), 23-42. 

  20. E. J. Rozell & W. L. Gardner III. (2000). Cognitive, motivation, and affective processes associated with computer-related performance: a path analys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6(2), 199-222. 

  21. T. Levine & S. Donitsa-Schmidt. (1997). Commitment to learning: Effects of computer experience, confidence and at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16(1), 83-105. 

  22. T. Nomura, T. Suzuki, T. Kanda & K. Kato. (2006). Measurement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Interaction Studies, 7(3), 437-454. 

  23. R. V. Krejcie & D. W. Morgan. (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3), 607-610. 

  24.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20). 2020 Status of schools by school and class. Retrieved from kess.kedi.re.kr 

  25. S. W. Kim & Y. Lee. (2018).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 toward Robots: Analysis of Difference According to Variabl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4), 21-27. 

  26. S. W. Kim & Y. Lee. (2020).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Process in Programming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n Advanced Science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10(1), 58-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