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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 색상에 따른 최소재귀반사성능 연구
Study on the Minimum Recursive Reflection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olor of Road Surfac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37 - 48  

한음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  강종호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  김청호 (도로교통공단 안전시설검사부) ,  박성호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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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법 시행규칙과 단체표준에서 정하고 있는 8가지 색상에 대해 건조 시와 습윤 시의 최소재귀반사성능 기준 확보를 위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백색 건조 시에는 260.8(mcd/㎡·lux), 습윤 시에는 154.6(mcd/㎡·lux)으로 결과가 산출되었다. 황색의 경우는 건조 시 백색의 반사성능 대비 황색, 가호1호에서는 67%, 가호2호에서는 63% 수준이다. 습윤 시는 각각 79%와 59% 수준으로 나타났다. 청색의 경우에는 백색대비 가호1호에서는 64% 수준이며, 가호2호에서는 72%이다. 습윤 시는 각각 63%와 72% 수준으로 나타났다. 습윤 시의 반사성능 변화 폭이 건조 시보다 높으며, 유리알이 없는 경우도 이전의 결과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신규색상이 적색, 주황색, 분홍색, 연한 녹색, 녹색의 경우에도 백색 대비 50% 이상의 기준값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노면표시 색상에 따른 최소반사성능 기준 마련의 토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ight colors prescribed by the Enforcement Rules of the Road Traffic Act and the group standard were tested to secure the minimum recursive reflectance performance standards when drying and wetting. The results were calculated to be 260.8 (mcd/㎡·lux) when drying white and 154.6 (mc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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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면표시의 색상에 관한 반사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존 백색, 황색, 청색, 적색의 노면표시 재귀반사성능 값에 관한 실험으로 법에서 정한 기준 성능 확보 여부와 타 부처나 단체표준에서 정하고 있는 주황색, 분홍색, 연한 녹색, 녹색의 재귀반사성능에 대해서도 검증하는 실험을 수행한 후 분석된 결과 값으로 개선내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규노면표시의 도입과 더불어 재귀반사 성능에 대해 문헌고찰, 현장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및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 대한 개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시행규칙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통노면표시에 대해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하여 현행화를 수행하고, 「도로교통법」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교통노면표시에 대해서는 「도로교통법」 범위 내에 포함하고자한다.
  • 세부적으로는 시행규칙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통노면표시에 대해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하여 현행화를 수행하고, 「도로교통법」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교통노면표시에 대해서는 「도로교통법」 범위 내에 포함하고자한다. 또한 신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면표시의 색상에 관한 반사성능 시험 및 도색종류별 반사성능 변화시험 결과를 토대로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성능 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노면표시의 재귀반사성능에 대해 문헌고찰, 현장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및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 대한 개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시행규칙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통노면표시에 대해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하여 현행화를 수행하고, 신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면표시의 색상에 관한 반사성능 시험 및 도색종류별 반사성능 변화시험 결과를 토대로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성능 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및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 대한 개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시행규칙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통노면표시에 대해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하여 현행화를 수행하고, 신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면표시의 색상에 관한 반사성능 시험 및 도색종류별 반사성능 변화시험 결과를 토대로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성능 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첫째, 이미 국내에 도입되어 적용되어 있으나 설치 기준에 관한 내용이 정립되지 못한 노면표시와 타 부처 매뉴얼 내용이 도로관리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자체 기준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사항을 「도로교통법」 에서 적용하기 위해 관련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한 후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서 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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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STM International(1999), ASTM D 6359: Standard Specification for Minimum Retroreflectance of Newly Applied Pavement Marking Using Portable Hand-Operated Instruments. 

  2. ASTM International(2018), ASTM E 1710: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Retroreflective Pavement Marking Materials with CEN-Prescribed Geometry Using a Portable Retroreflectometer. 

  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4), 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s: Analysis Of Retroreflectivity Degradation Curves. 

  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8), Durability And Retro-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s. 

  5. FHWA(2017),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MUTCD). 

  6. Hwang J. H., Kim J. H. and No J. H.(2015), "Evaluation of Pavement Markings Retroreflectivity and Traffic Accident over Time," The 73th Conference of kor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33-168. 

  7. IOWA State University(2010), Pavement Markings and Safety. 

  8. Korea National Police Agency(2012), Manual for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Road Markings. 

  9.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3), A Study on the Reflection Performance Standards for Road Surface Indication. 

  10. Roadmarking Industry Association of Australia(2007), Pavement Markings-Their Role in Improved Road Safety. 

  11. Texas A&M Transportation Institute(2014), Characterizing the Association Between Night-time Crashes and Retro-reflectivity of Edge-lines and Center-lines on Michigan Rural Two-Lane Highways. 

  12. TRB(2002), Long-Term Pavement Marking Practice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Synthesis 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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