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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폭발에 의한 지표 변위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Surface Displacement Due to Explosion in Tunnel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8 no.4, 2020년, pp.26 - 36  

박훈 ((주)코리아카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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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간의 이용범위 확장 및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테러리스트들에 의한 지하 내부 폭발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도 50m의 심도에 굴착된 원형 터널을 모델링한 후, 터널의 내부에 폭발하중을 가하였다. 폭발하중은 ATF(Bureau of Alcohol, Tobacco, and Firearms)에서 제시하는 6종류의 운반용 차량에 대한 최대 폭약량의 폭발하중을 산정하였다. 원형 터널 주변 지반은 국내 터널 설계에서 제시하는 지보패턴에 따른 3종류의 암반등급을 선정하였다. 비선형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폭발하중과 지반 특성을 매개변수로 지표 변위를 분석하여 지상 구조물의 영향에 대해 평가하였다. 해석결과, 1등급암에 대해서는 지반의 융기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야 하며, 2등급암과 3등급암은 부등침하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3등급암은 40m 이내의 지상 구조물에 대해서는 정밀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지표 변위는 탄성계수에 의한 영향이 주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 of expansion and use of the underground space, the possibility of an underground explosion by terrorists is increasing. In this study, after modeling a circular tunnel excavated at a depth of 50m, an explosion load was applied to the inside of the tunnel. As for the explosion lo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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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터널에서의 폭발하중에 의한 지상 구조물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지표 변위에 대해 수치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지표 변위 발생에 따른 지상 구조물의 침하량이 산정되며, 이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암반등급에 따른 터널에서 발생하는 폭발하중에 의한 지표 변위의 검토를 통해 지상 구조물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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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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