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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파린 복용 환자를 위한 메신저 기반 챗봇 개발
Development of Warfarin Talk: A Messenger Chatbot for Patients Taking Warfarin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30 no.4, 2020년, pp.243 - 249  

이한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  김유리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  신은정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  장홍원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  조윤희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  조윤숙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  김정훈 (바이너리랩(주)) ,  이주연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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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Despite the increased use of direct-acting oral anticoagulants, warfarin is still recommended as first-line therapy in patients with mechanical valves or moderate to severe mitral stenosis. Anticoagulation management services (AMSs) are warranted for patients receiving warfarin therap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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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챗봇 개발과정과 동일하게 발화의 분류, 발화의 다양화, 엔티티 데이터베이스화를 진행하여 추가 발화를 등록하였다. 본 업데이트는 보다 향상된 기능을 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환자 대상으로 진행된 만족도 설문조사 이전에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AMS 제공의 보조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한 도구로 최근 IoT기술 확산에 따라 금융서비스부터 헬스케어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챗봇을 활용하였고 결과적으로 '와파린톡'이 일반적인 AMS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환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신저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항 응고 약물치료 상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warfarin 복용관련 질의응답 내용에 대한 챗봇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챗봇을 활용하여 시간 및 공간적 제약을 넘어 환자에게 warfarin 관련 정보를 실시간을 제공할 수 있고, 항응고약물치료상담 서비스 제공에 투입되는 약사 인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응고약물치료상담 서비스의 제한된 인력 및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warfarin을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메신저 AI (Artificial intelligence) 플랫폼 기반 warfarin 정보 제공 챗봇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발화를 입력하기 전 가이드버튼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사전에 정의된 질문에만 답변할 수 있는 챗봇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다양한 어미와 어구를 사용하여 질문하는데, 챗봇의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이러한 자연어를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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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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