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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 연구
Research to Establish Bottom-up Early Childhood Educational/Child Care Policy Plan for Preventing Low Birth Rat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3, 2020년, pp.92 - 103  

김병만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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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저출생 현상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저출생 현상과 관련하여 그 원인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상부하달의 하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에서 탈피하여 유아교육·보육 관련 구성원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게 하는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고, 유아교육 및 보육 분야 전문가 20인을 전문가 패널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으로 '기회' 준거에 7개의 정책, '서비스' 준거에 11개의 정책, '재화/상품권/세금감면' 준거에 8개의 정책, '현금급여' 준거에 7개의 정책, '권력' 준거에 5개의 정책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은 우리나라 저출생 현상을 해결함에 있어 구체적인 시사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grees with the seriousness of the low birth phenomenon in our country and discusses the analysis of the causes of low birth and the establishment of the policy measur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care in relation to the low birth phenomenon. In particular, the purpose of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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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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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차 델파이 조사는 2차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합의를 도출함으로서 적절성이 검증된 3차 시안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3차 델파이 조사지는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각 항목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사분위수를 구하여 각패널에게 응답의 결과를 피드백 하였으며, 응답 평균이4.
  • 공교육과 공보육을 강조하며 다양한 육아 관련 정책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저출생 현상을 명확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음은 자명하다. 그간 정부의 입장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영역에 재원을 투자하며 저출생 현상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저출생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근원적인 문제의식 없이 선 정책제안-후 효과성 검토의 논리로 접근하였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저출생 현상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무엇보다 저출생 현상과 관련하여 그 원인에 대한분석과 이에 대한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에 대해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저출생 현상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저출생 현상과 관련한 원인 분석을 통하여 상향식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반복적 질문지 조사를 통해조사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의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대안적 집단협의 방식인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저출생 현상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20인으로 전문가 패널을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저출생 대책이 GDP 대비 낮은 비율이지만 85%가 보육비로 지원하고 있는 실정에서 저출생 현상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하향식 저출생 정책이 아닌 상향식 정책에 집중하고자 한다.
  • 평정척도는5점 Likert 척도로(5-매우 높음, 4-높음, 3-보통, 2-낮음, 1-매우 낮음) 평정하도록 제작하였고, 측정 영역별로 전문가 패널의 추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타의견란을 제시하였다. 여기에 응답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용어들과 1차 시안의 구성과정 및 내용에 대한 안내를 덧붙여 전문가 패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저출생 대책이 GDP 대비 낮은 비율이지만 85%가 보육비로 지원하고 있는 실정에서 저출생 현상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하향식 저출생 정책이 아닌 상향식 정책에 집중하고자 한다. 즉, 저출생현상 대책을 위한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을 위해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체계적으로 수용하고 보고할 계획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조사를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전문가 집단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묻고,이를 수렴하여 공유하며 조정하는 과정을 수차례 거쳐합의를 도출하는 연구방법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저출생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복합적인 사회문제로서 저출생 현상을 바라봐야 함을 주장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제기되었듯이 저출생현상은 기회, 서비스, 재화, 상환권/세금감면/현금급여,권력 등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인과성 역시높다.
  • 저출생 현상 대책을 위한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한다.
  • 즉, 저출생현상 대책을 위한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을 위해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체계적으로 수용하고 보고할 계획이다.
  • 특히 기존의 상부하달의 하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 수립에서 탈피하여 유아교육 관련구성원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게 하는 상향식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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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조사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조사를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전문가 집단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묻고,이를 수렴하여 공유하며 조정하는 과정을 수차례 거쳐합의를 도출하는 연구방법이다. 다양한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면서도 참여자들의 의견들에 동일한 비중을 둔 후 종합하기에 상향식 유아교육·보육정책 방안을 수립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이다.
학령인구의 감소는 어떠한 문제를 유발하는가? 예를들어, 우리나라의 유소년 인구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40년경에는 현재의 78% 수준, 고등학교 및대학교 학령인구는 65% 내외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6]. 학령인구의 감소는 교사 수 초과, 잉여학교의증가, 대학정원의 초과,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 저하 등의 문제를 낳게 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한 사회의저출생 경향이 생산노동 인력의 감소, 적절한 세수 확보의 곤란, 부양 계층의 증가로 인한 세대 간 갈등 등을유발하여 경제성장의 악순환을 유발하고, 여러 사회적문제를 야기하게 된다[7]. 최근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우리나라의 출생율은 우려할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출생율이 낮아짐에 따라 생겨나는 문제 대응을 위해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은? 유아교육·보육정책은 저출생 현상 문제에 대응하기위하여 정부에서 확대하고 있는 대표적인 정책으로서출산율 제고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제활동 활성화, 일과가정 양립 지원, 아동의 건전한 발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제 1, 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이 추진되는 10년 동안 저출생 분야에만 약 80조원에 이르는 투자와 다양한 정책 실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산율 반등에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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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 Y. Park & Y. G. Yeo. (2014) An analysis of the causes of low-fertility rate and the directions of future child-care policies in Korea.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5 , 69-95. 

  2. S. H. Park. (2010). 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for the policy of child birth encouragement. Master's thesis. Wonkwan University, Jeollabuk. 

  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Population Trends (Monthly). Daejeon : Kostat. 

  4. E. A. Kang. (2019). A Study on Discursive Formation of Low Fertility 'Problem' and its Policy Making Proces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5. S. S. Lee et al. (2005). 2005 National survey on dynamics of marriage and fertility. Korea Institute for Health & Social Affairs. 

  6. Statistics Korea. (2011). Population projections for Korea : 2010-2060. Seoul: Statistics Korea. 

  7. B. Spodek & O. N. Saracho. (1997).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look to the future.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8. H. B. Woo. (2019). Future Demographic Change and Policy Direction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9. S. H. Park. (2015). Problems in and future improvement directions for childbirth policy. Master di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10. N. Gillbert & P. Terrell. (2014). Dimensions of social welfare policy (8th ed.) Essex. UK: Pearson Education, Inc. 

  11. J. S. Grant & L. L. Davis. (1997). Focus on Quantitative Methods: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 269-274. 

  12. B. M. Kim & H. I. Hwang. (2015). Development of evaluation scale for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based on Delphi surve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 113-142. 

  13. B. M. Kim (2018). Development of Evaluation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for Par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8(4), 1-26. 

  14. H. I. Hwang, Y. S. Song, H. J. Choi & W. K. Son. (2016). Easy-to-learn SPSS data analysis. Gyeonggi: Knowledge community. 

  15. B. M. Kim. (2018). Analysis of needs and strateg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specialists for child rearing policy development for low birthrate measures. Asia-pacif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es, and Sociology, 8(6), 505-515. 

  16. Y. C. Kwak. (2017). The effects of economic factors on household formation: Focused on relative income and housing expens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J. S. Kim. (2007). Parity specific approach to the plan of having an additional child.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30(2), 97-116. 

  18. H. J. Min & E. J. Kim. (2011). The timing of births among Korean women: Parity differences in childbirth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5(4), 198-222. 

  19. B. M. Kim. (2015).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evaluation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based on the neo-liberal critical theory.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111-136. 

  20. K. H. Lee. (2017). A critical review of the current childcare and education policies: transition from public interest to common good.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6(1), 237-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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