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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설비 증설에 따른 안전성 해석
Analysis of Safety by Expansion of Hydrogen Charging Station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6, 2020년, pp.83 - 90  

박우일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본부)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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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공동 연구로 만들어진 HyKoRA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진행하였다. 수소충전소 내 압축기, 저장탱크, 수소 배관 등 주요 시설 및 구성품의 설계 사양, 실증 단지 주변의 환경 조건 등을 반영한 대안의 사고 시나리오와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소충전소의 잠재 위험을 확인하여 수소 저장 탱크, 처리 시설, 저장 시설 등에서 발생 가능한 최악의 누출, 화재, 폭발, 사고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사고 발생 가능성과 인체, 주변 시설 피해 영향 분석을 하여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risk assessment using the HyKoRAM program created by international joint research. Risk assessment was conducted based on accident scenarios and worst-case scenarios that could occur in the facility, reflecting design specifications of major facilities and components such as c...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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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설비의 실제 운영정보를 활용해 위험성 평가 결과의 현실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소충전소 각 설비와 통합 안전성을 확인하고, 안전성 향상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본부에서 운영하는 테스트베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위험성 평가 결과 설비 증설 전/후의 FN Curve 위험도는 모두 완전허용 범위에 분포하였다.

가설 설정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최악 및 대안의 누출 시나리오 선정에 관한 기술지침” 에 따라온 도와 습도를 선정하였으며, 누출원의 크기는 KS C IEC 60079-1에 의거하여 2차 누출등급으로 선정하였다. 2차 누출등급은 누출이 아주 짧은 시간만 발생한다는 가정이 바탕이다. 이는 누출현상이 발생하자마자 즉시 감지와 즉각적인 조치가 취해진다는 가정이다.
  • 설비 증설 조건으로는 다차종 동시충전 등 다양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현 수소충전소에 압축기와 저장 용기를 증설하는 방법을 가정하였다.
  • 2차 누출등급은 누출이 아주 짧은 시간만 발생한다는 가정이 바탕이다. 이는 누출현상이 발생하자마자 즉시 감지와 즉각적인 조치가 취해진다는 가정이다. 현재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압력센서와 온도 센서를 설비에 부착하고 이상상태 발생 시 비상 정지시스템과 연계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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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ark, W. I., Yu, C. H., Kim, Y. G., and Lee, H. R.,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of River Crossing Pipeline in Urb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24(2), 22-28, (2020) 

  2.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자동차 충전소 기준해설서, (2018) 

  3. 한국가스안전공사, 제조식 수소자동차 충전의 시설.기술.검사 기준, (2020) 

  4. 한국가스안전공사, 저장식 수소자동차 충전의 시설.기술.검사 기준, (2020) 

  5. SAE J 2601, "Fueling Protocols for Light Duty Gaseous Hydrogen Surface Vehicles", USA, (2020) 

  6. JPEC-S 0003, "압축수소 충전기술기준", JAPAN, (2016) 

  7. ISO/TC 197, "Hydrogen technologies", (2018) 

  8.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19) 

  9.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KOSHA GUIDE P - 107 최악 및 대안의 누출 시나리오 선정에 관한 기술지침, (2016) 

  10. KS C IEC 60079-10-1, "Classification of areas-explosive gas atmospheres", Korean Standards Service Network, (2017) 

  11. SAND2009-0874, "Analyses to support development of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codes and standards", (2009) 

  12. 기상청, "국내기후자료", (2020) 

  13.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KOSHA GUIDE P - 102 사고피해예측 기법에 관한 기술지침, (2016) 

  14. HSE, "Guidance on ALARP decisions in COMAH, United Kingdom health and safety executive", (2019) 

  15. 한국가스안전공사, 2000-11 도시가스고압배관의 안전성평가 지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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