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실과 교과서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 탐구성 비교 분석 Inquisitive Tendency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oftware Education Units in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 Textbook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6종의 실과 교과서 중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탐구성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이루어질 교과서 채택, 교육과정 연구, 차기 교과서 개발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과서 연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탐구성 분석이 미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4차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탐구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성향을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성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였으며,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다. 교과서간 평가지수의 편차가 가장 큰 분석요소는 자료와 평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6종의 실과 교과서 중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탐구성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이루어질 교과서 채택, 교육과정 연구, 차기 교과서 개발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과서 연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탐구성 분석이 미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4차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탐구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성향을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성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였으며,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다. 교과서간 평가지수의 편차가 가장 큰 분석요소는 자료와 평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analyzed 'Software Education' of the Practical Arts unit among the six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rovided implications for selection of textbooks, research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he next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rior study, it was fo...
This paper analyzed 'Software Education' of the Practical Arts unit among the six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rovided implications for selection of textbooks, research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he next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rior study, it was found that the inquiry analysis was insufficient in the case of the elementary school 'Software Education' unit. the inquiry analysis was insufficient. On the contrary,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 research was sufficient. Therefore, we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using the Romey analysis method, judging that our children who will liv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 an exploratory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extbooks, there was no ideal textbook with inquiring tendencies in all analysis factors, and different analysis factors with high inquiring tendencies were found in each textbook. In the entire textbook, the analysis element with the lowest inquiring tendency was the text, and the highest analysis element was the activity. The analysis factors with the greatest deviation in the evaluation index between textbooks are data and evaluation.
This paper analyzed 'Software Education' of the Practical Arts unit among the six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rovided implications for selection of textbooks, research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he next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rior study, it was found that the inquiry analysis was insufficient in the case of the elementary school 'Software Education' unit. the inquiry analysis was insufficient. On the contrary,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 research was sufficient. Therefore, we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using the Romey analysis method, judging that our children who will liv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 an exploratory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extbooks, there was no ideal textbook with inquiring tendencies in all analysis factors, and different analysis factors with high inquiring tendencies were found in each textbook. In the entire textbook, the analysis element with the lowest inquiring tendency was the text, and the highest analysis element was the activity. The analysis factors with the greatest deviation in the evaluation index between textbooks are data and evaluation.
<Table 4>를근거로하여연구자와 6인의 석사 이상 초등교사가 문장 단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를 Romey 평가지수 산출식에 적용하여 평가지수를 계산한다.
본문에 제시된 각 문장의 탐구적 수준을 분석하여교과서의 탐구성을 판단하였다. a는 사실을 진술한 문장, b는결론또는일반화를기술한문장, c는 정의를 기술한 문장, d는 질문을 한 후 즉시 답을 제시하는 진술, 즉a∼d는권위적인본문이고, e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료 분석을 요구하는진술, f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결론을 만들게 하는 진술, g는 학생들에게 활동을 실행하고 분석하도록 하는 진술, h는 교과서에서 data-checked="false">직접적인답을제시하지않는질문으로e∼h는탐구적인본문 의유형이다.
자료 분석은 설명적인 목적을 위해 정확하게사용되는 그림이나 도표를 a, 학생들에게 어떤 data-checked="false">학습활동이나데이터를사용하도록요구하는그림이나도표를b로분 류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실과 교과서 6종의‘소프트웨어교육’단원을 대상으로 ‘탐구성’을분석하였으며, 그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평가분석은 교과서에서 직접 답을 얻을 수 있는질문을a, 정의를묻는질문을b로권위적인평가이고, 학습한 바를 응용하도록 하는 질문을 c, data-checked="false">스스로문제를해결하도록요구하는질문을d로탐구적인평가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그 결과를 Romey 평가지수 산출식에 적용하여 평가지수를 계산한다.그예는<Table5>와같다.
성능/효과
교과서를분석한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성 향을 갖춘 이상적인교과서는없었으며, data-checked="false">교과서별로탐구적성향이높은분석요소가다르게나타났다.전체교 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였으며, data-checked="false">가장높은분석요소는활동이었다.
둘째, 교과서별 Romey 지수를 분석한 결과 data-checked="false">본문의경우모든교과서가권위적인교과서로나타났다.학습 자료의경우‘나’, ‘라’, ‘바’교과서는 권위적인 성향이 강한 형태이고, ‘가’, ‘다’, ‘마’ data-checked="false">교과서는탐구적성향이강한형태로확인되었다.
6)은6종교과서에대한분석요소별Romey지수이다.본문에서는모든교과서가권위적인것으로나 타났고, 자료에서는‘가’, ‘다’, ‘마’ 교과서가 탐구적 성향이 강한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에서는‘가’, ‘나’, ‘라’ 교과서가 탐구 적성 향이 강하고, 평가에서는‘가’, ‘나’, ‘다’ 교과서가탐구적성향이강한것으로 나타났다.
2) 은6종교과서의분문에대한Romey분석결과이다. 본문을분석한결과, 6종 모든 교과서의 평가지수가 (0 < Rm ≤ 0.5)를 보인다. 즉, 교과서의 data-checked="false">본문이학생의활동이부분적으로이루어지고권위적인성향이 강한 형태로 구성되었다고 분석할 수 있다.
3)는 6종교과서의그림, 도표등학습 자료에대한Romey분석결과이다. 자료를분석한결과, ‘나’, ‘라’, ‘바’교과서의평가지수는(0<Rm≤0.5)를보여, 권위적인성향이강한형태로구성되었다고분석되었다. 즉, “우리 생활 속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활용”과“주변에서 볼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을 설명하는 자료가 많았다.
data-checked="false">교과서별로탐구적성향이높은분석요소가다르게나타났다.전체교 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였으며, data-checked="false">가장높은분석요소는활동이었다.교과서간평가지수의편차가가장큰분석요소는자료와평가인것 으로나타났다.
첫째, 교과서별 단원을 비교하면 2개의 교과서(나, 라)가3단원에, 3개의교과서(가, 다, 마)는4단원, 1개의 교과서(바)는 5단원에 배치되어 있었다. 단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교과서는 다(25.
즉‘다’, ‘마’, ‘바’ data-checked="false">교과서는학습에대한자료가부족하다고판단할 수 있다.평가의경우‘마’교과 서는 학생의 활동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권위적인 성향이 강한 형태로 나타났고, ‘가’, ‘나’, ‘다’ 교과서는 탐구적 성향이 강한 형태로 확인되었다. ‘라’, ‘바’ data-checked="false">교과서는탐구적성향이과다하여평가활동에대한안내자 료가부족하다고판단할 수 있다.
특히‘마’교과서의탐구성향이 가장높은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활동의경우‘가’, ‘나’, ‘라’ 교과서는 탐구적 성향이 강한 형태로 나타났고, ‘다’, ‘마’, ‘바’교과서는 탐구적성 향이 과다한 교과서로 확인되었다. 즉‘다’, ‘마’, ‘바’ data-checked="false">교과서는학습에대한자료가부족하다고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요소별 탐구 성이권위적이거나 탐구적 성향이 과도한 경우 구성을 data-checked="false">보완할필요가있다.탐구성이낮은본문의경우본문에서학습 한내용에대해학습자가내용및문제를분석하고결 론을 도출하고 활동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형식의 data-checked="false">문장이필요하다.
참고문헌 (18)
Yu, B.G. and et al(2016). Implication for Construction Computing System Uni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31-40.
Kim, J.Y. and Lee, T.W.(2018). A Comparative Analysis on External System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1), 153-156.
Kim, J.R.2019). Analyzing contents of software education area shown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Practical Art textbook.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9-18.
Kim, J.Y. and Lee, T.W.(2019). A Comparative Analysis on External System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1), 305-306.
Lee, Y.J. and Kim, Y.S.(2020). Comparis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mprovement Based on Teaching Aids and Student's Level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2), 31-39.
Kang, O.H. and Choi. J.I.(2018).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1), 143-146.
Kang, O.H.(2019).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8(5). 103-110.
Choi, H.J.(2020). Analysis of Core Concepts in Problem Solving and Programming Unit of Informatics Subject Textbooks in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Digital Contents Society. 21(1), 63-70
Choi. J.I. and Kang, O.H.(2020). Analysis of Inquiry Potential and Teacher's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43-46.
Romey, W. D.(1968).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NJ:Prentice Hall.
Lee, H.J. and Lee, J.S.(2018). Analysis on the inquiring tendenci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Romey metho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99-114
Kim, J.M. and et al(2011).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53-264.
Jung, S.B.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Kyohak.
Ryu, C.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Gyeonggi: Kumsung.
Seo, W.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Donga.
Lee, C.H.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Mirae-n.
Song, H.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Visang
Lee, C.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Chunjaetex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