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AI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I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to Foster Data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633 - 641  

홍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으로 구현되는 지능과 데이터 및 네트워크 기술에 기반한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반에 혁신을 유발하고 광범위한 사회, 경제적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국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해 AI 교육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데이터는 인공지능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데이터를 수집, 처리,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는 AI 소양과 더불어 함께 신장시켜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를 키워줄 수 있는 AI 데이터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실험반에 적용, 사전-사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데이터 리터러시의 네 가지 세부 역량인 데이터 이해, 수집, 분석, 표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어 AI 데이터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on intelligence and data and network technology implement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has instigated innovation in society as a whole and has shown wide social and economic impact. Therefore, not only overseas but also in Korea, AI educati...

주제어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2017). Mid to long term comprehensive measures for the intelligent iformation society in respons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6-7. 

  2. Ministry of Education(2020). Artificial Intelligence Training Guideline, 8-9. 

  3. Hisano Ryohei, Kiwaki Taichi(2018). Data science learning with pictures, Youngjin, 20-21. 

  4. Yoo, I.H(2020).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s according to Analysis of Necessity of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23-431 

  5. Busa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2019). AI-based education guidebook, 56. 

  6. Sohn, W.S(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131-139 

  7. Kim, M.J(2020). The Effects of CT-Based Data Literacy Lessons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ing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12-14. 

  8. Hur, K(2020). A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 Examples for Data Science using Ent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73-481 

  9. Kim, J.A(2019).The Effect of Education Data Visualization using Unplugged Program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Third Grad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4), 283-292 

  10. Kim, J.H(2019). The Effect of Education Data Visualization using Google Spreadsheet Program on improvement of creativity of Forth and Fifth Grad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4), 293-302 

  11. Lee E.K(2020). Analysis of AI curriculum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t home and abroad,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 23(2), 37-44. 

  12. Papert, S.(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Y, USA. Basic BOOKS. Inc. 

  13. Resnick, M., & Robinson, K.(2017). Lifelong kindergarten: Cultivating creativity through projects, passion, peers, and play. MIT Press. 

  14. Suh, W(2019). Development of data-related competenc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Sungkyunkwan University of Computer Education Master Thesi, 27-42 

  15. Kim, D.S(2019). To improve the ability to process knowledge and information Big Data Utilization Class Based on Infographic,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 35-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