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교육의 필요성 분석에 따른 미래 방향 탐색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s according to Analysis of Necessity of AI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23 - 431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  전재천 (대구광역시교육청) ,  유원진 (대구산격초등학교)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머신러닝,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의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AI 국가전략을 발표하는 등 미래 AI 기술 발전과 환경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AI 인재 양성을 위한 각종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그런데 AI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AI교육의 내용이나 방법론 등의 방향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방향을 설정하는 전제 조건이 되고, 이에 따라 교육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와 학교 현장의 AI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해보고 이를 토대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AI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AI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rtificial intelligence(AI) technology is advanced based on recent technological advances such as machine learning,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it is actively used in various fields and is emerging as the core of the future industry. Accordingly, Korea is laying the groundwork for future AI t...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loom's Taxonomy. Retieved from https://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blooms-taxonomy/ 

  2. Park, D.R., Ahn, J.M., Jang, J.H., Yu, W.J., Kim, W.Y., Bae, Y.K., Yoo, I.H.(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3. Shin, S.K.(2020). Designing the Framework of Evaluation on Learner's Cognitive Skill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39-653. 

  4. Krishna Rao, M.R.K.(2005), Infusing critical thinking skills into content of AI course. In ACM SIGCSE Bulletin, 37(3), 173-177.(as cited in Shin, S.K. 2020). 

  5. AI4AL. Retrieved from http://ai-4-all.org 

  6. AI4K12. Retrieved from http://ai412.org 

  7. Zeng, D.(2013). From computational thinking to ai thinking. IEEE Intelligent System, (6), 2-4.(as cited in Shin, S.K. 2020). 

  8. Silapachote, P., & Srisuphab, A. (2017). Engineering Courses on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Solving Problems in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Pedagogy, 7(3), 34-49. 

  9. Shih, W.C.(2019),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the Process of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oceeding of the 2019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Multimedia Technology, pp.364-368, ACM.(as cited in Shin, S.K. 2020). 

  10. Kim, G.S.(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11. Kim, G.S., Park, Y.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7-147. 

  12. Lee, S.C., Kim, T.Y.(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238-243. 

  13. Ryu, M.Y., Han, S.K.(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14. Han, S.K.(2020). Framework of AI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Ari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1) 

  15. Lee, C.H.(2020). Direction of practical and software education from a competency perspective in the AI era.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20(1), 95-123. 

  16. Hong, S.J., Choi, I.S.(2020). Concep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school education. The position paper of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olution. 12(3) 

  17. Students who studied with AI tutors, leap from the last to the best. Retieved from https://mnews.joins.com /article/23833935 

  18. Create a step-by-step'AI education basic plan' from elementary school in the AI era. Retieved from https://www.yna.co.kr/view/AKR20200103105500004 

  19. Ryu, M.Y., Han, S.K.(2018).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17-3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