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토리텔링(AI+ST) 학습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torytelling(AI+ST) Learning Metho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95 - 509  

여현덕 (한국과학기술원) ,  강혜경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공지능(이하 AI)이 모든 영역에 전일적으로 확산되는 시점을 맞아 비전공자들도 AI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하나의 시론적 연구이다. AI 교육을 수학, 통계,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등 다른 전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마침 '설명 가능한 AI(XAI: eXplainable AI)'의 필요성과 MIT AI 연구소의 Patrick Winston의 '지각 있는 기계(AI)를 위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33]'이 두드러진 상황에서 AI 스토리텔링 학습모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대구 소재 A 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가능성을 테스트하였다. 먼저 AI 스토리텔링(AI+ST) 학습법[30]의 교육목표, AI 교육내용의 체계와 학습방법론, 새로운 AI 도구의 소개 및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 1) AI+ST 학습법이 알고리즘 중심의 학습법을 보완할 수 있는지, 2) AI+ST 학습법이 학생들에게도 효과가 있는지, 그리하여 AI 이해력, 흥미도, 응용력 배양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관한 연구 질문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결과물을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theoretical research to explore ways to effectively learn AI in the age of intelligent information driven by artificial intelligence (hereinafter referred to as AI). The emphasis is on presenting a teaching method to make AI education accessible not only to students majoring in mathe...

주제어

참고문헌 (39)

  1. Ashri, R. (2019). Defining an AI Strategy. The AI-Powered Workplace. Berkeley: Apress. 143-159. 

  2. Bojarski, M., Testa, D. D., Dworakowski, D., Firner, B., Flepp, B., Goyal, P., Jackel, L. D., Monfort, M., Muller, U., Zhang, J., Zhang, X., Zhao, J. & Zieba, K. (2016). End to End Learning for Self-Driving Cars. NVIDIA Corporation. Retrived From http://arxiv.org/pdf/ 604.07316.pdf?sourcepost_page 

  3. Christopher, A. (2020). How Netflix Uses AI For Better Content Recommendation. Medium (2020.5.14.). Retrived From https://medium.com/@albertchristopherr/how-netflix-uses-ai-for-better-content-recommendation-e1423784ef4 

  4. Corchado, J. M. (1996). Case-Base Reasoning Recommendation System. IEEE COLLOQUIUM ON KNOWLEDGE DISCOVERY (LONDON ENGLAND UK). ResearchGate, 1-3. 

  5. Csikszentmihalyi, M. (2013).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Perennial. 

  6. de la Garza, A. (2020). AI Is About to Spark a Radical Shift in White Collar Work. But There's Still 'Plenty of Work for People to Do.' Time (January 23, 2020). Retrieved From https://time.com/5769005/ai-white-collar-work/ 

  7. Dernbach, S., Taft, N., Kurose, J., Weinsberg, U., Diot, C., & Ashkan, A. (2016). Cache content-selection policies for streaming video services. The 35th Annua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Communications (San Francisco, CA) 1-9. 

  8. Dewey, J. (1917). Creative intelligence: essays in the pragmatic attitude. New York. Henry Holt and Company. 

  9. Dewey, J. (1920).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Boston: Beacon. 

  10. Elements of AI (2020). How should we define AI. University of Helsinki. Reaktor. 

  11. Goebel, R., Chander, A., Holzinger, K., Lecue, F., Akata, Z., Stumpf, S., Kieseberg, P., & Holzinger, A. (2018). Explainable AI: The New 42? Machine Learning and Knowledge Extraction, 295-303. Springer Link. 

  12.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Books. 

  13. Holzinger, A., Biemann, C., Pattichis, C. S., & Kell, D. B. (2017). What do we need to build explainable AI systems for the medical domain? Cornell University. 1-28. Retrieved From https://arxiv.org/abs/1712.09923 

  14. Isinkaye, F. O., Folajimi, Y. O., & Ojokoh, B. A. (2015). Recommendation systems: Principles, methods and evaluation. Egyptian Informatics Journal, 16, 261-273. 

  15. Jacobs, G. M. & Renandya, W. A. (2019). Student 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Linking Concepts in Education to Promote Student Learning. Springer. 

  16. Jung, S. W. & Shim, H. C.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of self-driving car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57(3), 42-45. 

  17. Kilpatrick, W. H. (1924). 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 NY: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18. LeCun, Y., Bottou, L., Bengio, Y., & Haffner, P. (1998). Gradient-based learning applied to document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86(11), 2278-2324. 

  19. Lawrence, S., Giles, C. L., Tsoi, A. C., Back, A. D. (1997). Face recognition: a convolutional neural-network approach.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8(1), 98-113. 

  20. McCarthy, J. (2006). What has AI in Common with Philosophy? Computer Science Department,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94305, U.S.A. http://jmc.stanford.edu/articles/aiphil/aiphil.pdf 

  21. Millecamp, M., Htun, N. N., Jin, Y., & Verbert, K. (2018). Controlling Spotify Recommendations: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on Music Recommender User Interfaces. ACM UMAP Conference. Singapore (July 2018). ResearchGate, 1-10. 

  22. Minsky, M. (1961). Step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Proceedings of the IRE, 49(1), 8-30. 

  23. Minsky, M. (2007). The Emotion Machine. Simon & Schuster. 

  24. MIT Technology Review (2017). The Artificial Issue. November Issue. 

  25. O'Connor, M. R. (2019a). Wayfinding: the science and mystery of how humans navigate the world. South Melbourne. Affirm Press: 118-134. 

  26. O'Connor, M. R. (2019b). The Storytelling Computer-Artificial intelligence needs to think like the mythical trickster. Nautilus Think Inc. Retrieved From http://nautil.us/issue/75/story/the-storytelling-computer. 

  27. Perez-Marcos, J. & Batista, V. F. L. (2018). Recommender System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 for Spotify's Users. ResearchGate (2018. 6). 

  28. Yeo, H. D. (2020). AI Storytelling Workshop Report for Daegu University Students. Daegu University LINK+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29. Yeo, H. D. & Kang, H. K. (2019). AI Storytelling Workshop Textbook. Seoul: Institute of Smart Education. 

  30. Yeo, H. D. & Kang, H. K. (2020).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AI Gifted Education in the Era of AI-Focused on AI+ST Learning Metho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0(2), 89-111. 

  31. Yeo, H. D. & Lee, H. H. (2019). I can buy Picasso paintings, too. Seoul: StoryIsland. 

  32. Wilson, H. J. & Daugherty, P. R. (2018). Collaborative Intelligence: Humans and AI Are Joining Forces.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Issue, 114-123. 

  33. Winston, P. (1992). Artificial Intelligence (3rd Edition). Pearson. 

  34. 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A-convolutional-neural-networks-CNN_fig6_321286547 

  35. A Dog's Way Home (2019). Retrieved From https://youtu.be/wo7I1q2z5IU 

  36. Business Insider (2016). Contributed by Jillian D'Onfro (Apr 21, 2016). Retrieved From https://www.businessinsider.com/sundar-pichai-ai-first-world-2016-4 

  37. History of Python (2019). Geeks for Geeks-A Computer Science Portal. Retrieved From https://www.geeksforgeeks.org/history-of-python/ 

  38. Pazzani, M. J. & Billsus, D. (2007). Content-Based Recommendation System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Book Series (LNCS, 4321). The Adaptive Web, 325-341. Springer Link. Retrieved From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3-540-72079-9_10 

  39. Yu, A. (2019). How Netflix Uses AI,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 From A Product Perspective. Midium (2019.2.27.). Retrieved From https://becominghuman.ai/how-netflix-uses-ai-and-machine-learning-a087614630f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