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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MPa 단일 강연선이 적용된 포스트텐션 정착 구역 설계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Analysis of Anchorage Zone Design for Unbonded Post-Tensioned Concrete Beam With 2400MPa Single Tendons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20 no.1, 2020년, pp.41 - 48  

문상필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노경민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민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영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sign of anchorage zone for unbonded post-tensioned concrete beam with single tendons of ultimate strength 2400MPa was evaluated to verify that the KDS 14 20 60(2016) and KHBDC 2010 codes are applicable.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ed that the bursting force equation of cur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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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정착 구역에 보강된 철근의 영향으로 정착부의 강도가 증진된 것으로 판단된다. KDS 구조 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은 보수적인 설계를 위하여 정착 구역 보강 철근을 정착 구역의 파괴를 방지하는 목적으로만 설계한다. 그러나 정착 구역 보강 철근이 정착부의 강도를 증진시킨다는 다수의 선행 연구7),8)와 본 연구의 실험 결과에 따라 KDS 구조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의 지압력 산정식에서 보강 철근으로 인한 정착부 강도 증진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ee, Cho & Kim(2018)5)에 의해 개발된 원형 정착구 및 사각 정착구를 사용한 2,400MPa 단일 강연선이 적용된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부재의 구조 실험을 수행하였다.
  • 또한 파열력 간이 계산법에서는 정착구의 형상을 고려하지 않으며, 부재에 배치되는 긴장재 개수의 영향은 프리스트레스력의 총합으로만 고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DS 구조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착 구역 설계에 대하여 고강도 강연선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2,400MPa 단일 강연선이 적용된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보 시험체 6개의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때 정착구의 형상과 긴장재 배치 개수에 따른 정착 구역 응력 변화를 파악하고자 사각 정착구 및 원형 정착구가 설치된 시험체를 각각 3개씩 제작하였으며 시험체에 배치된 긴장재는 2개, 3개, 4개로 변화 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설계기 준(KDS 14 20 60) 및 도로교설계기준(2010)에서 제시하는 정착 구역 설계에 대해 2,400MPa 강연선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이유로 고강도 강연선을 사용할 경우 국내 설계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Park, Cho & Kim(2012)은 2,400MPa 강연선을 적용한 포스트텐션 거더에 대해 단면 해석을 수행하였다3).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ee, Cho & Kim(2018)5)에 의해 개발된 원형 정착구 및 사각 정착구를 사용한 2,400MPa 단일 강연선이 적용된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부재의 구조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고강도 강연선을 사용한 경우의 정착 구역 설계에 대하여 KDS 구조설계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Mörsch(1924)가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을 기반으로 유도된 상기 파열력 산정식은 정착판에 작용하는 프리스트레스력이 상·하부면 정착판의 1/4 지점인 도심에서 발생하고, 이로 인한 콘크리트의 반력이 콘크리트의 단면의 1/4 지점인 도심에서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10]에 나타내었다. 도로교 설계기준을 통한 허용 지압력 산정 시 하중 분산 면적과 지압판 면적의 비인 A/Ag는 보수적인 설계를 위하여 2.67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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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DS 구조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은 강연선의 긴장도를 어떻게 규정하는가? KDS 구조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은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부재에서 강연선을 긴장재 인장 강도의 0.8배 또는 항복 강도의 0.94배 중 작은 값 이하로 긴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ig.
포스트텐션 공법의 특징은? 포스트텐션 공법은 긴장력이 단부의 정착구를 통해 콘크리트로 전달되어 정착구로부터 집중 하중이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집중 하중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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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DS 14 20 60, Korean Design Standard, Korea Construction Standard Center, 2016. 

  2. KHBDC Code,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3. Park, H., Cho, J. Y., & Kim, J. S., "Investigation on Applicability of 2400 MPa Strand for Posttensioned Prestressed Concrete Girde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4, No.6, pp.727-735, 2012 

  4. Kim, S. W., Lho, B. C., & Lim, J. H., "The Load Transfer Performance of Post-tension Anchorage with 2,400 MPa Strand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22, No.6, pp.63-71, 2018 

  5. Lee, Y. H., Cho, Y. W., & Kim, M. S., "Development and Analysis of Unbonded Post-tensioned Anchorage for Single Tendon",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31, No.1, pp.39-46, 2018 

  6. He, Z. Q., & Liu, Z., "Investigation of Bursting Forces in Anchorage Zones: Compression-Dispersion Models and Unified Design Equation",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16, No.6, pp.820-827, 2011 

  7. Kwon, Y. S., Yang, J. M., & Kim, J. K., "Experimental Study on the Ultimate Bearing Strength of Post-Tensioning Anchorage Z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6, No.4, pp.175-183, 2016 

  8. Breen, J. E., Burdet, O., Roberts, C., Sanders, D., & Wollmann, G. (1994). Anchorage Zone Reinforcement for Post-tensioned Concrete Girder (NCHRP Report 356). US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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