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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32 - 38
손승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팀)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팀) , 황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팀)
본 연구에서는 1차원 충돌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기존 철도차량 화물차량의 충돌 가속도 분석을 통해 기존 차량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충돌 안전성 향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화물 철도차량의 국내 충돌사고 사례 및 유럽 및 북미 규격 분석을 통해 입환충격 상황과 충돌사고 상황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차량의 질량과 연결기의 하중-변위 특성을 고려하여 화차용 1차원 충돌해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상용 유한요소 해석솔버인 LS-DYNA를 이용한 1차원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충돌속도 10km/h 이내의 입환충격 상황에서 화차의 가속도 레벨은 EN 12663 규격에서 제시하는 2g 이하로 안정된 수준으로 예측되었지만, 충돌속도 15~30 km/h 사이의 충돌사고 상황에서는 연결기의 완충용량 부족으로 차체의 변형 및 가속도 레벨의 증가가 예측되어 차체 구조 및 적재 화물의 안전에 취약한 구조임을 확인하였다. 충돌안전성 향상 방안으로 화차에 재료의 소성변형을 이용한 비가역적 충돌에너지 흡수장치를 적용하여 동일 시나리오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고, 기존 차량 대비 최대 12% 수준으로 가속도 레벨이 감소된 것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problems of existing vehicles to propose alternatives to improve the crashworthiness of railway freight cars through collision acceleration analysis using a one-dimensional collision analysis method. A collision scenario of railway shunting and crash accidents was selected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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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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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의 철로운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화물의 철로운송은 효율성 및 신뢰성이 높고, 도로운송에 비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어 도로운송 대비 비중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단 한번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광범위한 수준의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운송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운행 안전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특히 위험물의 철로 운송시 충돌사고는 탈선사고로 확장되면서 위험물보관용기에 직접적인 충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고에 비해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철도차량 충돌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연구는 도시철도 및 여객열차를 중심[1]으로 이뤄져왔고, 상대적으로 화물차량에 대한 안전사고 저감 연구 결과는 부족하다. | |
화물의 철로운송의 장점은 무엇인가? | 화물의 철로운송은 효율성 및 신뢰성이 높고, 도로운송에 비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어 도로운송 대비 비중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단 한번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광범위한 수준의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운송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운행 안전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 |
철도차량의 1차원 충돌 시뮬레이션 모델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1차원 충돌 시뮬레이션 모델은 3차원 시뮬레이션이나 실차 충돌시험을 대신하여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에너지 흡수 부품과 구조의 충돌안전설계를 수정 및 보완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된다.[7] 본 연구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1차원 충돌 시뮬레이션 모델은 차량 질량과 연결기의 비선형 완충특성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
H. S. Jung, S. W. Son, T. S. Kwon, J. S. Kim "Study on Computational Simulation of Metro Collision Accident and Improvement of Passive Safety",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39, No.9, pp.885-892, Sep. 2015. DOI: http://dx.doi.org/10.3795/KSME-A.2015.39.9.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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