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캐나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초등학교 5, 6학년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s between Korea and Canada - Focusing on the Numbers and Operations in 5th and 6th Grade -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3, 2020년, pp.331 - 344  

김애경 (경인교대부설초등학교) ,  류희수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 캐나다의 수학 교과서 중 수와 연산 영역을 초등학교 5, 6학년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한국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캐나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수학 교과서의 교과서 구성 체제를 비교·분석하고, 수학 교과서 수와 연산 영역의 학년별 도입 시기 및 초등학교 5, 6학년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한 수학적 개념과 연산을 사칙연산의 종류나 수학 영역에 구애받지 않고,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문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도입하여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과서 구성이 필요하다. 둘째, 실제 사진과 수학,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의 소재를 사용한 문항 구성 및 읽을 거리로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교과서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실제 교구 및 수학 모델의 사용을 통한 충분한 수학 원리 학습, 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해결 전략에 초점을 맞춘 교과서 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분수와 소수 학습에 대한 학습 지도 시기나 학습 내용 구성 및 전개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meaningful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 education courses and textbook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number and arithmetic areas of Korean and Canadian math textbooks in fifth and sixth grades. To this end, the textbook composition syste...

주제어

참고문헌 (18)

  1. Berlin, D., & White, A. (1986). Computer simulations and the transition from concrete manipulation of objects to abstract think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6(6), 468-479. 

  2. Kelleher, H., Kubota-Zarivnij, K., & Milot, P. (2006). Nelson Mathematics 6. Toronto, Canada: Nelson Education Ltd. 

  3. Kang, H., & Ryu, S. (2019). A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Japan: Focus on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2), 219-245. 

  4. Kim, S. (2012). A comparative study on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textbooks in Korea and China: Focusing on computer educ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5. Kim, S., Nam, J., Seo, D., Kang, H., Kim, B., Lee, D., & Cho, J. (2018). 2018 trend analysis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Report No. BD19020001).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6.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9). 2009 international trends in curriculum and evaluation - Mexico, the United States, Canada. Seoul: Author. 

  7. Lee, S. (2008). Comparing and analyzing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nd New Zealand: Focused on statistic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8. Lee, S. (2020).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in South and North Korea: Focused on statistics in first grad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9. Small, M., Kestell, M., Morris, B., Milot, P., & Super, D. (2005). Nelson Mathematics 5. Toronto, Canada: Nelson Education Ltd. 

  1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nnex 8]. Seoul: Author. 

  1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guidebook 1-1-6-2. Sejong: Chunjae Education 

  1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b). a math textbook for 1-6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3. Nelson (2020).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s://www.nelson.com/nelson/school/elementary/mathK8/companion.html 

  14.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05a). The Ontario curriculum grades 1-8: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edu.gov.on.ca/eng/curriculum/elementary/math.html 

  15.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05b). The Trillium List. Retrieved from http://www.trilliumlist.ca/ 

  16. Pearson (2020).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s://www.pearsoncanadaschool.com/index.cfm?locatorPS1d2y 

  17. Morrow, P., Keyes, B., Jones, D., Thomas, S., & D'Alessandro, A. (2004). Addison Wesley Mathematics Makes Sense 5. Canada: Pearson Education Canada Inc. 

  18. Morrow, P., Jones, D., & Keyes, B. (2006). Addison Wesley Math Makes Sense 6. Canada: Pearson Education Canada In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