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on postpartum hemorrhag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6 no.1, 2020년, pp.19 - 27  

김미옥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  하주영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postpartum care education program for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postpartum care. Methods: This program was develop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of instructional system design, which c...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 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산후출혈 산모 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교육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사례연구를 학습한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 교육 효과에 대한 평가도구는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 도구를 선정하였다. 이는 Jeffries의 simulation model [21]에서 제시하는 지식과 간호수행을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임상수행능력으로, 비판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판단력으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평가를 추가하였다.
  • 더불어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대부분이 지식, 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자기 효능감에 대한 자가보고 자료를 분석하였으므로, 적절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임상간호 수행능력과 더불어 비판적 사고능력 및 임상판단력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조직적인 절차와 과정인 교수 체제설계[10]에 따라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교육을 통한 시뮬레이션 학습은 학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갖게 하는가? 임상현장의 요구와 임상실습교육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학생들의 간호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수 학습 전략으로 반복학습, 피드백, 평가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실제의 재현, 적극적인 학습자 참여 촉진, 실무와 이론학습 간의 통합을 포함하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다 [5]. 시뮬레이션 학습은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과 기술을 연계하면서 통합적이고 비판적인 임상적 판단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한다[6]. 최근 고연령, 고위험 산모의 증가에 따라 분만실과 산과병동에서 산후출혈 산모 간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간호사의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한 임상적 응급상황이다.
임상실습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교육은 총체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의사소통과 간호술의 적용, 문제 해결, 의사결정 등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갖도록 한다[1]. 그러나 급박하고 예측할 수 없는 임상환경과 대상자의 의식 증가 및 현장 교육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실제 실습교육은 주로 관찰 위주로 진행되고,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증가에 따른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증가에 반해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교육은 총체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의사소통과 간호술의 적용, 문제 해결, 의사결정 등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갖도록 한다[1]. 그러나 급박하고 예측할 수 없는 임상환경과 대상자의 의식 증가 및 현장 교육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실제 실습교육은 주로 관찰 위주로 진행되고, 간호교육기관의 양적 증가에 따른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여성건강간호학 임상실습의 경우 한 병원당 1-2개의 병동 단위 분만실과 산 부인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습지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고 낮은 출산율과 맞물려 실습 대상 사례가 부족하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1 Kwon IS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2002 32 5 706 715 

  2. 2 Kim JI Kang HS Park SM Ahn SH Current status of women’s health nursing practicum and direction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14 20 2 173 183 

  3. 3 Lee SO Eom M Lee JH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7 13 1 90 94 

  4. 4 Lim KC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ic review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1 17 2 246 256 

  5. 5 Blum CA Borglund S Parcells D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 J Nurs Educ Scholarsh 2010 7 1 Article 18 20597857 

  6. 6 Lee JH Choi M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2011 23 1 1 9 

  7. 7 Yoo SY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J Korean Acad Nurs 2013 43 4 468 477 24071751 

  8. 8 Lee MJ Jung D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Korean J Adult Nurs 2014 26 1 1 10 

  9. 9 Choi EH Kwon KN Lee EJ Achievements of nursing students among simulation and traditional education of bleeding pati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3 19 1 52 59 

  10. 10 Park SI Lim CI Lee JK Choi JI Lim JH Jung HM The principal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Paju Kyoyookbook 2012 464 

  11. 11 Kim SH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 2012 15 2 71 79 

  12. 12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Nursing learning objectives [Internet] Seoul Author 2013 [cited 2020 Feb 18]. Available from: http://www.kan.or.kr/content/community/post_list.php?bt=13&q 

  13.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rogram outcome based in nurse competency [Internet] Seoul Author 2012 [cited 2020 Feb 19].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14. 14 Ricci SS Essentials of maternity, newborn, and women’s health nursing 2nd ed. Kim HW, translator Seoul Hakjisa 2011 686 694 

  15. 15 Association of Curriculum and Research of Woman’s Health Nursing Women’s health nursing 7th ed Paju Soomoonsa 2012 627 638 

  16. 16 Lee YS Park JS Lee HK Park YJ Maternity & women’s health nursing 3th ed Seoul Hyunmoonsa 2014 233 246 

  17. 17 Kim HS Care for postpartum hemorrhage Paper presented at: 41st Obstetrics and Gynecology Training Courses and Development Meeting; 2009 May 22-23: Busan, Korea 

  18. 18 Park SN Na SM Lee JS Oh SH Cho HJ Hong GY Clinical analysis of postpartum hemorrhage J Wonkwang Med Sci 2006 21 1 169 176 

  19. 19 Kim A Management of postpartum hemorrhage J Korean Med Assoc 2007 50 12 1096 1106 

  20. 20 Shim JY Han K Recent trends in the management of postpartum hemorrhage Korean J Obstet Gynecol 2005 48 12 2765 2776 

  21. 21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 Educ Perspect 2005 26 2 96 103 15921126 

  22. 22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 Res Methods 2007 39 2 175 191 17695343 

  23. 23 Lim KJ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Jeonju Jeonbuk National University 2014 80 

  24. 24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69 

  25. 25 Lasater K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 Nurs Educ 2007 46 11 496 503 18019107 

  26. 26 Suh EY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2 18 2 206 219 

  27. 27 Bremner MN Aduddell K Bennett DN VanGeest JB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 2006 31 4 170 174 16855487 

  28. 28 Kim HY Yun E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ystemic thinking-based approach with the use of a patient simulator in nursing education: focus on congestive heart failure Korean Syst Dyn Rev 2014 15 4 61 84 

  29. 29 Hur HK Roh YS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2013 25 5 574 58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