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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항공기 배기가스 배출기준 개정 방안 연구
New Requirements of Environmental Standard for Aircraft Engine Exhaust Emission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spc, 2020년, pp.7 - 12  

노지섭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경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남영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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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인증 절차에 포함되는 형식증명을 위한 항공기 기술기준의 새로운 정립에 대한 개정안을 제안하였다. 기존 항공기 엔진의 연료 및 배기가스 배출기준(Part 34)은 관리 대상 항목을 매연과 불연소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그리고 질소산화물(NOx)로 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항목들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민간항공(ICAO)의 항공기 탄소배출 제한, 미국환경보호청(EPA)의 항공기 배기가스 규제 추진 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시대 흐름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현대화된 국제기준에 맞도록 보완하기 위해서 미국, 유럽 등의 배출기준을 근거로 항공기 배출가스에 대한 기술기준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new revision of Korean Airworthiness Standards (KAS) - Emissions was proposed for enforced environmental standards. The Aircraft Engine Fuel Venting and Exhaust Emissions Requirements have been only defined for smoke, HC, CO and NOx as management items in previous KAS. However,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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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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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표준과 정책대안을 국내 현황과 비교분석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개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에는 미국, 영국, 유럽연합(EU) 등에서 항공배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항공기로부터 온실 가스 배출량 추정 및 정책개발 등에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모형은 AERO2K와 SAGE 등을 들수 있는데 이의 목적은 항공기 전체 운항에 대해 항공기 배출가스를 추정하여 환경적인 영향으로 CO2의 배출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다.
  • 따라서 국내 여건에 부합하는 항공기기술기준의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정책 대안을 구축하기 위해서 항공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현황과 비교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 유럽 등 항공선진국의 항공기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사례로부터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목적으로 국내 항공기 기술기준(배출기준)에 대한 개정안과 이를 효과적으로 시행시킬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량에 관련한 국제표준과 각 국가의 배출기준, 그리고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정책 등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항공부문에 맞는 감축 목표 설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기후변화대응지수가 60개의 국가 중 58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항공기 운항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응이 부족한 상태이다.
  • 또한 많은 항공사의 자발적 협약과 항공 배출 시뮬레이션 모형의 개발을 통해서 정부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책 마련으로 ICAO 배출표준에 따른 규제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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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경제적 유인정책에 속하는 정책은 무엇인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수단은 크게 나누어 경제적 유인이 없는 직접규제와 시장 메커니즘을 이용한 경제적 유인정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접규제에는 배출기준(emission standards) 등이 포함되며, 경제적 유인정책에는 온실가스나 생산물의 가격변화를 통해 배출규제를 달성하고자 하는 탄소세와 같은 부과금 제도, 보조금 제도 그리고 배출량을 수량적으로 제한하는 배출권 거래제가 이에 속한다.
스마트 환경 기준은 무엇인가? ‘스마트 환경 기준(Smart Environmental Standards)’은 항공기와 엔진 설계를 통합하여 배출량 감소 기술을 적용한 환경 기준으로 EASA가 개발 중에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EASA는 또한 ICAO 표준을 지원하는 워킹 그룹에 속해 있으며 2012년부터 UN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에 항공분야를 편입하기 위하여 지침을 채택하였다.
본 논문에서 항공기 운항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응으로 무엇을 제시했는가? 현재 기후변화대응지수가 60개의 국가 중 58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항공기 운항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응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항공기 인증 절차에 속하는 형식증명을 위한 항공기 배출기준 KAS Part 34에 새롭게 CO2항목을 추가할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많은 항공사의 자발적 협약과 항공 배출 시뮬레이션 모형의 개발을 통해서 정부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책 마련으로 ICAO 배출표준에 따른 규제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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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Report of climate change performance index", Seoul, Korea, pp. 2-7, Dec. 2017. 

  2. R. K. Pachauri and L. Meyer,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summary for policymakers", Inter gover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Switzerland, pp. 2-26, Apr. 2015. 

  3. Transition Pathway Initiative, "TPI state of transition report 2019", London, UK, pp. 1-34, Jul. 2019. 

  4. H. J. Joo, H. Y. Hwang, B. W. Park and D. W. Lim, "Aircraft emission and fuel burn estimation due to changes of payload and range",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9, no. 4, pp. 278-287, Aug. 2015. 

  5. H. J. Joo, H. Y. Hwang and D. W. Lim, "Emission estimation for airports in korea using AEIC program",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0, no. 4, pp. 275-284, Aug. 2016.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s action plan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international aviation", Seoul, Korea, pp. 1-30, May. 2012. 

  7.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Environmental protection", Montreal, Canada, pp. 1-11, vol. 3, Jul. 2017. 

  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Estimates and management measures on greenhouse gases in aviation", Sejong, Korea, pp. 1-134, Jun. 2008.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of an educational system to reduce greenhouse gas in the aviation sector", Seoul, Korea, pp. 1-81, Dec. 2015. 

  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GHG abatement potential with bottom-up model in the transport Sector", Sejong, Korea, pp. 1-138, Oct. 2012.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anual of voluntary agreement implementation for reduction of greenhouse gas", Sejong, Korea, pp. 1-78, 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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