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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spc, 2020년, pp.7 - 12
노지섭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경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남영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In this paper the new revision of Korean Airworthiness Standards (KAS) - Emissions was proposed for enforced environmental standards. The Aircraft Engine Fuel Venting and Exhaust Emissions Requirements have been only defined for smoke, HC, CO and NOx as management items in previous KAS. However,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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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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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경제적 유인정책에 속하는 정책은 무엇인가?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수단은 크게 나누어 경제적 유인이 없는 직접규제와 시장 메커니즘을 이용한 경제적 유인정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접규제에는 배출기준(emission standards) 등이 포함되며, 경제적 유인정책에는 온실가스나 생산물의 가격변화를 통해 배출규제를 달성하고자 하는 탄소세와 같은 부과금 제도, 보조금 제도 그리고 배출량을 수량적으로 제한하는 배출권 거래제가 이에 속한다. | |
스마트 환경 기준은 무엇인가? | ‘스마트 환경 기준(Smart Environmental Standards)’은 항공기와 엔진 설계를 통합하여 배출량 감소 기술을 적용한 환경 기준으로 EASA가 개발 중에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EASA는 또한 ICAO 표준을 지원하는 워킹 그룹에 속해 있으며 2012년부터 UN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에 항공분야를 편입하기 위하여 지침을 채택하였다. | |
본 논문에서 항공기 운항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응으로 무엇을 제시했는가? | 현재 기후변화대응지수가 60개의 국가 중 58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항공기 운항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응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항공기 인증 절차에 속하는 형식증명을 위한 항공기 배출기준 KAS Part 34에 새롭게 CO2항목을 추가할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많은 항공사의 자발적 협약과 항공 배출 시뮬레이션 모형의 개발을 통해서 정부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책 마련으로 ICAO 배출표준에 따른 규제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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