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아동의 /아/ 모음 음향학적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vowel /a/ between children with spastic and dyskine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1, 2020년, pp.65 - 74  

정필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 ,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의 음향학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만 4~12세의 뇌성마비 아동 34명이 참여하였다(경직형 26명, 불수의운동형 8명). 연구과제는 모음 '아' 연장발성하기이고, Praat을 사용하여 MPT, F0, Jitter, Shimmer, NHR과 F1, F2를 측정하였다. 두 유형 간 음향학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과 등분산가정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Welch-Aspin 검정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직형 뇌성마비아동에 비해 불수의운동형에서 유의하게 낮은 MPT를 나타내었다. 둘째, Shimmer에서 불수의운동형의 측정치가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F1과 F2에서는 두 유형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경직형에 비해 불수의운동형의 호흡능력과 호흡조절능력이 더 제한적이고, 음성의 불안정성과 불규칙성도 더 많이 나타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뇌성마비 유형 간 말운동통제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 유형에 따른 중재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wel phonation in children with spastic and dyskinetic cerebral palsy (CP). Thirty-four children aged 4-12 years with CP participated in the study (spastic 26, dyskinetic 8). Voice samples for the acoustic analysis were extracted from a s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뇌성마비 유형의 출현율은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의 비율이 다른 유형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나 경직형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고,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 간 비교 연구는 상대적으로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간에 /아/ 모음 산출시 다음과 같은 음향학적 파라미터를 통해 그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MPT, F0, Jitter, Shimmer, NHR, F1, F2.
  • 본 연구는 생활연령 만 4~12세의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두 유형 간 모음의 음향학적 파라미터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다음 연구에서는 다양한 모음에 따른 음향학적 특성과 차이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뇌성마비 유형별 음향학적 차이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청지각적 특성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진행하지 않았다. 후속연구에서 이들 두 변인 간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본다면 보다 유익한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MPT, F0, Jitter, Shimmer, NHR, F1, F2. 이를 통해 뇌성마비 유형별 호흡과 발성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MPT), 후두수준에서의 음질이나 발성상태를 비교해 보며(F0, Jitter, Shimmer, NHR), 모음 조음시 나타나는(F1, F2) 유형 간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뇌성마비는 뇌의 미성숙한 발달 또는 발달 중의 뇌손상으로 인한 운동장애 및 자세의 장애로 정의되며(Workinger, 2005) 운동장애 유형에 따라 경직형, 불수의운동형, 운동실조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된다(Minear, 1956; Workinger, 2005). 경직형과 불수의 운동형의 비율이 높은데(Kudrjavcev et al.
뇌성마비의 정의는 무엇인가? 뇌성마비는 뇌의 미성숙한 발달 또는 발달 중의 뇌손상으로 인한 운동장애 및 자세의 장애로 정의되며(Workinger, 2005) 운동장애 유형에 따라 경직형, 불수의운동형, 운동실조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된다(Minear, 1956; Workinger, 2005). 경직형과 불수의 운동형의 비율이 높은데(Kudrjavcev et al.
뇌성마비 중, 경직형과 불수의 운동형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가? , 1987), 경직형의 병변은 추체로이고, 불수의운동형은 추체외로로 운동장애 양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경직형은 움직임이 느리고 뻣뻣한 특징을 보이는 반면 불수의 운동형은 의도적인 움직임을 시도할 때 불수의적인 움직임을 보인다(Marks, 197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hn, H. Y. (1995). Assessment of voice. Seoul, Korea: Jin Soo. 

  2. Bang, Y. I., Min, K., Shon, Y. H., & Cho, S. R. (2013).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wel sounds in patients with Parkinson disease. Neuro Rehabilitation, 32(3), 649-654. 

  3. Bhuta, T., Patrick, L., & Garnett, J. D. (2004). Perceptual evaluation of voice quality and its correlation with acoustic measurements. Journal of Voice, 18(3), 299-304. 

  4. Boersma, P., & Weenink, D. (2014). Praat: Doing phonetics by computer (version 6.0.30) [Computer program]. Retrieved from http://www.praat.org 

  5. Boone, D. R., McFarlane, S. C., & Berg, S. L. V. (1988). The voice and voice therapy (4th ed.). London, UK: Prentice Hall. 

  6. Brockmann, M., Storck, C., Carding, P. N., & Drinnan, M. J. (2008). Voice loudness and gender effects on jitter and shimmer in healthy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1(5), 1152-1160. 

  7. Duffy, R. F. (1954). An analysis of the pitch and du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peech of cerebral palsied individuals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 

  8. Farmer, A., & Lencione, R. M. (1977). An extraneous vocal behavior in cerebral palsied speakers. British Journal of Disorders of Communication, 12(2), 109-118. 

  9. Fox, C. M., & Boliek, C. A. (2012). Intensive voice treatment (LSVT LOUD)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dysarthria.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5(3), 930-945. 

  10. Fry, D. B. (1979). The physics of speech.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Hardy, J. (1983). Cerebral pals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2. Hegde, M. N. (1995). Introduction to communicative disorders. Austin, TX: Pro-Ed. 

  13. Jeong, J. O., Kim, D. Y., Sim, H. S., & Park, E. S. (2011). The maximum phonation time and temporal aspects in Korean stops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3(1), 135-143. 

  14. Jeong, P. Y., & Sim, H. S. (2015). The influence of chewing ability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Special Education Research, 14(1), 63-80. 

  15. Jeong, P. Y., & Sim, H. S. (2017). The effect of voice quality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9(4), 129-136. 

  16. Kang, Y. A., Koo, B. S., Kwon, I. S., & Seong, C. J. (2018). Acoustic analysis of wet voice among patients with swallowing disord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0(4), 147-154. 

  17. Kent, R. D., & Netsell, R. (1978). Articulatory abnormalities in athetoid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3(3), 353-373. 

  18. Kent, R. D., Weismer, G., Kent, J. F., Vorperian, H. K., & Duffy, J. R. (1999). Acoustic studies of dysarthric speech: Methods, progress, and potential.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2(3), 141-186. 

  19. Kim, E. K. (1999). Speech breathing and swallowing-ventilation interaction in athetoid cerebral pals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M. J., Pae, S., & Park, C. I. (2007).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Incheon: Human Brain Research & Consulting Co. 

  21. Kim, S. H., & Paek, H. H. (2017). Effect of treatment on oral motor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1), 211-218. 

  22.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10).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3. Kudrjavcev, T., Schoenberg, B. S., Kurland, L. T., & Groover, R. V. (1983). Cerebral palsy trends in incidence and changes in concurrent mortality. Neurology, 33(11), 1433-1438. 

  24. Ladefoged, P. (2006). A course in phonetics (4th ed.). Wadsworth, OH: Cengage Learning. 

  25. Ladefoged, P., & Broadbent, D. E. (1957). Information conveyed by vowel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29(1), 98-104. 

  26. Lathadevi, H. T., & Guggarigoudar, S. P. (2018). Objective acoustic analysis and comparison of normal and abnormal voices. Journal of Clinical and Diagnostic Research, 12(12), 1-4. 

  27. Lee, C. K., & Kim, E. K. (1999). Respiration patterns and abdominal muscle activities during speech production in athetoid cerebralpalsi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23(5), 926-932. 

  28. Lee, O. B., Park, S. H., & Jeong, O. R. (2002).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wels in the patients with spastic dysarthria.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9(2), 171-177. 

  29. Lee, S. A. (2004). Acoustic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spastic and athetoid cerebral palsy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Chuncheon, Korea. 

  30. Love, R. J. (2000). Childhood motor speech disability. Boston, MA: Allyn & Bacon. 

  31. Marks, N. C. (1974). Cerebral palsied and learning disabled children. Illinois, IL: Charles C Thomas Publisher. 

  32. Martin, D., Fitch, J., & Wolfe, V. (1995). Pathologic voice type and the acoustic prediction of severity.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8(4), 765-771. 

  33. Maryn, Y., Corthals, P., De Bodt, M., Van Cauwenberge, P., & Deliyski, D. (2009). Perturbation measures of voice: A comparative study between multi-demensional voice program and Praat.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61(4), 217-226. 

  34. Minear, W. L. (1956). A classification of cerebral palsy. Pediatrics, 8, 841-852. 

  35. Nam, H. W. (2015). The auditory-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respiration and phonation by the types of cerebral palsy in the reading.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7(1), 31-45. 

  36. Nam, H. W., & Kwon, D. H. (2009). A comparative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systems for speech production by the types of the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8(2), 17-50. 

  37. Nordberg, A., Miniscalco, C., & Lohmander, A. (2014). Consonant production and overall speech characteristics in 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speech impair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6(4), 386-395. 

  38. Oguz, H., Demirci, M., Safak, M. A., Arslan, N., Islam, A., & Kargin, S. (2007). Effects of unilateral vocal cord paralysis on objective voice measures obtained by Praat. European Archives of Oto-Rhino-Laryngology, 264(3), 257-261. 

  39. Park, E. S., Rha, D. W., Chung, H. I., Park, J. E., Nam, H. S., & Kim, M. J. (2007). Acoustic analysis of vowel sound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31(1), 103-108. 

  40. Park, J. E., Park, E. S., & Kim, H. H. (2004). A study of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wel in preschool cerebral palsy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a.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9(2), 116-128. 

  41. Park, J. Y., & Seong, C. J. (2018). The implementation of children's automated formant setting by Praat scripting.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0(4), 1-10. 

  42. Park, S. J. (2008). A validity study of formant analysis of vowel errors of children: Focused on vowel /u/.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7(3), 117-131. 

  43. Patel, R. (2003).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question-statement contrast in severe dysarthria due to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6(6), 1401-1415. 

  44. Peng, C., Jost-Brinkmann, P., Yoshida, N., Chou, H., & Lin, C. (2004). Comparison of tongue functions between mature and tongue thrust swallowing and ultrasound investigation.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125(5), 562-570. 

  45. Pennington, L., Lombardo, E., Steen, N., & Miller, N. (2018). Acoustic changes in the speech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following an intensive program of dysarthria 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53(1), 182-195. 

  46. Peterson, G. E., & Barney, H. L. (1952). Control methods used in a study of the vowel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24,175-814. 

  47. Pharoah, P. O. D., Cooke, T., Rosenbloom, I., & Cooke, R. W. I. (1987). Trends in birth prevalence of cerebral palsy.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62(4), 379-384. 

  48. Plaat, L. J., Andrews, G., Young, M., & Quinn, P. T. (1980). Dysarthria of adult cerebral palsy: I. Intelligibility and articulatory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3(1), 28-40. 

  49. Sawashima, M. (1966). Measurements of the phonation time. Japanese Journal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7, 23-29. 

  50. Seong, C. J. (2004). An acoustic analysis on the Korean 8 monophtongs-with respect to the acoustic variables on the F1/F2 vowel spac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23(6), 454-461. 

  51. Shim, S. Y., Kim, H. H., Kim, J. O., & Shin, J. C. (2014). Difference in voice parameters of MDVP and Praat programs according to severity of voice disorders in vocal nodule.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6(2), 107-114. 

  52. Sim, H. S., & Park, J. E. (1998). A study of the vowel production ability of cerebral palsi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3(1), 68-83. 

  53. Solomon, N. P., & Charron, S. (1998). Speech breathing in able-bodied children an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merican Journal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7(2), 61-78. 

  54. Suh, M. K., & Kim, H. H. (2006). Auditory-perceptual variables of speech evaluation in dysarthria literature. Speech Sciences, 13(3), 197-207. 

  55. Workinger, M. S. (2005). Cerebral palsy resource guide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56. Workinger, M. S., & Kent, R. D. (1991). Perceptual analysis of the dysarthrias in children with athetoid and spastic cerebral palsy. In C. A. Moore, K. M. Yorkston, & D. R. Beukelman (Eds.), Dysarthria and apraxia of speech: Perspectives on management (pp. 109-126). Baltimore: Paul H. Brookes. 

  57. Yang, B. G. (1998). A study on vowel formant variation by vocal tract modification. Speech Sciences, 3(1), 83-92. 

  58. Yoon, K., & Kim, S. (2015).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le and female vowel formants of the Korean corpus of spontaneous speech.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7(2), 131-138. 

  59. Yoon, S. Y. (2019). Normative data for voice parameters in Korean females aged between 20 and 59 years. Journal of Language Sciences, 26(1), 291-310. 

  60. Yumoto, E., Sasaki, Y., & Okamura, H. (1984). Harmonics to noise ratio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of the degree of hoarsenes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7(1), 2-6. 

  61. Zwirner, P., Murry, T., & Woodson, G. E. (1991). Phonatory function of neurologically impaired patient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4(4), 287-3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