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1, 2020년, pp.29 - 40
심수연 (워싱턴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a high school science teacher (Teacher E) shifted her understanding and facilitation of scientific modeling through participation in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PLC) for over a year. Based on socially situated theory of learning, I focused on exam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 과학적 모델링은 과학적 모델을 협력적으로 구성, 평가, 수정해나가는 과정으로, 과학의 핵심적 실행 중 하나이다(Lehrer & Schauble, 2006). 과학적 모델은 자연현상의 특징들(자연현상에 존재하는 요소, 과정, 관계, 체계 및 그것들 간 상호작용)을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추상화, 단순화하여 나타낸 표상이다(Harrison & Treagust, 2000;Schwarz et al. | |
과학교육계에서 기존에 이루어진 연구들은 주로 어디에 초점을 맞추었는가? | 이처럼 교사들이 과학적 실행에 대해 활성화시키는 프레임들이학생들의 지식 구성 활동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있음에도, 장기적 관점에서 교사들이 활성화시키는 프레임이 어떻게 변화해나가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다. 과학교육계에서 기존에 이루어진 연구들은 주로 교실공동체 내에서 교사나 학생들이 순간순간 활성화시키는 프레임들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e.g. | |
교사 프레임에 관한 연구들을 확장시키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 , Ha, Lee, & Kim, 2018)을 확장시키는 데 다음과같이 기여할 수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이 제기한 “교사들이 과학적 모델링에 관한 이해와 실행을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 가?”,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의 이해 및 실행 발달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교사들의 프레임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가?”등의 질문에 답하기 위한 이론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프레임 개념을 사용하여 교사의 이해 변화를 탐색했다는 점,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이해 및 실행 발달을 탐색했다는 점 등으로부터 기존 연구에 방법론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Berland, L. K., & Hammer, D. (2012). Framing for scientific argument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1), 68-94.
Bryk, A. S., Gomez, L. M., Grunow, A., & LeMahieu, P. G. (2015). Learning to improve: How America's schools can get better at getting better.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Clement, J. J., & Rea-Ramirez, M. A. (Eds.) (2008). Model-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New York, NY: Springer.
Coburn, C. E. (2006). Framing the problem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frame analysis to uncover the microprocesses of policy implement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3), 343-349.
Crawford, B. A., & Cullin, M. J. (2004). Supporting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l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1), 1379-1401.
Duschl, R.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 268-291.
Goffman, E. (1974). Frame analysis: An essay on the organization of experienc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Grossman, P., Wineburg, S., & Woolworth, S. (2001). Toward a theory of teacher community. Teachers College Record, 103(6), 942-1012.
Hammer, D., Elby, A., Scherr, R. E., & Redish, E. F. (2005). Resources, framing, and transfer. In J. P. Mestre (Ed.), Transfer of learning from a modern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pp. 89-120).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Hargreaves, A., & Fullan, M. (2012). Professional Capital: Transforming teaching in every school.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Horn, I. S. (2010). Teaching replays, teaching rehearsals, and re-visions of practice: Learning from colleagues in a mathematics teacher community. Teachers College Record, 112(1), 225-259.
Hutchison, P., & Hammer, D. (2010). Attending to student epistemological framing in a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94(3), 506-524.
Jimenez-Aleixandre, M. P., Rodriguez, A. B., & Duschl, R. A. (2000). "Doing the lesson" or "doing science": Argument in high school genetics. Science Education, 84(6), 757-792.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hrer, R., & Schauble, L. (2006). Cultivating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ce educa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wis, C., Perry, R., & Hurd, J. (2004). A deeper look at lesson study. Educational Leadership, 61(5), 18.
Louca, L. T., Zacharia, Z. C., & Constantinou, C. P. (2011). In Quest of productive modelingbased learning discours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8), 919-95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elson, M. M., & Davis, E. A. (201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models: An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tif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2), 1931-1959.
Oh, P. S., & Oh, S. J. (2011). What teachers of science need to know about model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8), 1109-1130.
Passmore, C., & Svoboda, J. (2012). Exploring opportunities for argumentation in modelling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0), 1535-1554.
Schwarz, C. V. (2009). Develop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s through modeling-centere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93(4), 720-744.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 Krajcik, J. (2009). Develop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modeling: Making scientific modeling accessible and meaningful for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32-654.
Schwarz, C. V., & White, B. Y. (2005). Metamodeling knowledge: Develop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23(2), 165-205.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3.
Tannen, D. (1993). Framing in discourse.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Thompson, J., Hagenah, S., Kang, H., Stroupe, D., Braaten, M., Colley, C., & Windschitl, M. (2016). Rigor and responsiveness in classroom activity. Teachers College Record, 118(5), 1-58.
Van Driel, J. H., & Verloop, N. (1999). Teachers' knowledge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1), 1141-1153.
Windschitl, M., & Thompson, J. (2006). Transcending simple forms of school science investigation: The impact of preservice instruction on teachers' understandings of model-based inquir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4), 783-835.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18). Ambitious science teach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Thousand Oaks,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