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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와 이미지의 다중 시구간 정보와 GAN을 이용한 영상의 하이라이트 예측 알고리즘
Video Highlight Prediction Using GAN and Multiple Time-Interval Information of Audio and Imag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5 no.2, 2020년, pp.143 - 150  

이한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IT공학과) ,  이계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IT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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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폭발적인 양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게임과 스포츠 영상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 방송사에서는 시청자 편의를 위해 경기 영상 중 흥미를 끄는 장면을 모아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어 제공한다. 그러나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과 스포츠 경기에서 자동으로 하이라이트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기존의 방법들이 이미지 정보만을 주로 이용하는데 반해 우리는 오디오와 이미지 정보를 함께 사용하며, 영상의 단기적 전후관계와 중장기적 흐름을 동시에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더 좋은 특징벡터를 찾아내기 위해 GAN을 결합한 모델을 설명한다. 제안하는 모델들은 e스포츠 경기 영상과 야구 경기 영상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ge amounts of contents are being uploaded every day on various streaming platforms. Among those videos, game and sports videos account for a great portion. The broadcasting companies sometimes create and provide highlight videos. However, these tasks are time-consuming and costly. In this paper, w...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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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스포츠와 같은 경기 영상에서는 관중들의 호응과 해설자의 목소리 크기 등이 경기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우리는 오디오와 이미지 정보를 함께 사용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경기 영상은 보통 한 순간의 이벤트만 봐서는 그 이벤트가 득점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우리는 단기적 전후관계와 중장기적 흐름을 같이 파악하는 다중 시구간 모델을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의 단기적 흐름과 중장기적 흐름을 함께 파악하는 MTIM을 제안하였고 영상을 이해하는데 다중 시구간 정보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였다. 또한 오디오와 이미지 정보를 함께 활용하여 보다 풍부한 정보와 특징을 확보하는 하이라이트 예측 모델을 설명하였고 실험을 통해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더 나은 하이라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모델은 주요 장면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좋은 특징 벡터를 추출해 낼 수 있어야한다. 우리는 이러한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GAN을 결합 한 모델 STIM-GAN을 제안한다. GAN은 generator와 dis- criminator로 이루어진 알고리즘으로, generator는 discriminator를 속이기 위해 학습이 될수록 실제와 매우 유사한 가짜 데이터를 생성한다.
  • 이 절에서 우리는 오디오와 이미지 정보를 같이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GAN과 결합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을 제시한다. 그림 2(a)에 있는 BiMTIM은 MTIM을 확장 시킨 구조를 가지며, 짧은 구간의 오디오 특징벡터   , 긴 구간의 오디오 특징벡터    , 그리고 이미지 특징벡터   가 각각의 LSTM을 통과한 후 결합된다.
  • 하지만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를 요구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동으로 하이라이트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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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라이트 영상이란 무엇인가?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폭발적인 양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게임과 스포츠 영상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 방송사에서는 시청자 편의를 위해 경기 영상 중 흥미를 끄는 장면을 모아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어 제공한다. 그러나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경기 영상은 보통 길기 때문에 시청자 편의나 네트워크 효율을 위해 방송국에서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를 요구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동으로 하이라이트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영상에서 다중 시구간 모델을 적용하기 좋은 경우는 언제인가? 하지만 콘텐츠마다 중장기적 흐름이 중요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축구와 야구 같은 전통적인 경기에서 현재 선수들의 플레이가 이후 득점으로 이어질지는 직전 직후의 동향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오래 지켜봐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 흐름을 파악하는 모델 MTIM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I. Goodfellow, J. Pouget-Abadie, M. Mirza, B. Xu, D. Warde-Farley, S. Ozair, A. Courville, and Y. Bengio, "Generative Adversarial Nets," In NIPS, pp. 2672-2680, 2014, http://papers.nips.cc/paper/5423-generative-adversarial-nets. 

  2. K. Zhang, WL. Chao, F. Sha, and K. Grauman, "Video Summarization with Long Short-term Memory,"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msterdam, Netherlands, pp. 766-782, 2016, doi:10.1007/978-3-319-46478-7_47. 

  3. B. Mahasseni, M. Lam, and S. Todorovic, "Unsupervised Video Summarization with Adversarial LSTM Networks,"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2982-2991, 2017, doi: https://doi.org/10.1109/cvpr.2017.318. 

  4. K. Zhang, K. Grauman, and F. Sha, "Retrospective Encoders for Video Summarization," In ECCV, pp. 383-399, 2018, doi: https://doi.org/10.1007/978-3-030-01237-3_24. 

  5. K. Zhou, Y. Qiao, and Tao Xiang, "Deep Reinforcement Learning for Unsupervised Video Summarization with Diversity-Representativeness Reward," In Thirty-Second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7582-7589, 2018, https://www.aaai.org/ocs/index.php/AAAI/AAAI18/paper/viewPaper/16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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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E. Kim, G. Lee, "Highlight Detection in Personal Broadcasting by Analysing Chat Traffic : Game Contests as a Test Cas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23, No. 2, pp. 218-226, 2018, doi: http://dx.doi.org/10.5909/JBE.2018.23.2.218. 

  8. E. Kim, G. Lee, "Video Highlight Prediction Using Multiple Time-Interval Information of Chat and Audio,"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24, No. 4, pp. 553-563, 2019, https://doi.org/10.5909/JBE.2019.24.4.1. 

  9. Twitch, https://www.twitch.tv/ (accessed Dec. 23, 2019). 

  10. Kakao TV, https://tv.kakao.com/ (accessed Dec. 23, 2019). 

  11. A. Krizhevsky, I. Sutskever, and G. Hinton, "Imagenet Classific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In NIPS, 2012, doi: https://doi.org/10.1145/3065386. 

  12. K. He, X. Zhang, S. Ren, and J. Sun, "Deep Residual Learning for Image Recognition," In CVPR, pp. 770-778, 2016, doi: https://doi.org/10.1109/cvpr.2016.90. 

  13. OGN, http://ogn.tving.com/ (accepted Dec. 23, 2019). 

  14. Naver-sports, https://sports.news.naver.com/(accepted Dec. 2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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