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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llege Choice Factors on Intention to Dropout of First-year Undergraduates in STEM Major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1, 2020년, pp.26 - 36  

김송림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  이병식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llege choice factors on withdrawal intention of first-year undergraduates in STEM major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a national sample of 4-year institutions that participated in Collegiate Longitudinal Study funded by the National 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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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가적 차원에서 이공계 진학을 촉진하는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이공계 진학생들의 자발적 학업중단 현상은 사회적으로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에게는 시간적 손실도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선택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공계 학생들의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및 전공선호도, 대학선택요인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대학선택요인은 학업중단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국가의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정책 마련 시 재정적 지원 이외 방안 마련과 대학에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할수 있는 등록관리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및 전공선호도, 대학선택요인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대학선택요인은 학업중단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국가의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정책 마련 시 재정적 지원 이외 방안 마련과 대학에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할수 있는 등록관리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업중단의도를 학생이 향후 자발적으로 소속대학 또는 전공에서 학업을 중단하고자 하는 계획으로 정의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전과, 재수, 편입, 휴학 등 학생이 자발적으로 소속대학 또는 전공에서 학업을 중단하는 유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및 전공선호도, 대학선택요인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대학선택요인은 학업중단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국가의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정책 마련 시 재정적 지원 이외 방안 마련과 대학에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할수 있는 등록관리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및 전공선호도, 대학선택요인에 따른 학업중단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대학선택요인은 학업중단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국가의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정책 마련 시 재정적 지원 이외 방안 마련과 대학에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할수 있는 등록관리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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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선택이란 무엇인가? 대학선택이란 고등교육에 대한 교육적 포부를 형성해가며 최종적으로 특정 대학을 선택하는데 이르는 총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Hossler et al., 1989).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을 위해 대학이 해야 할 일은? 또한, 연구결과에서 전공선호도가 높을수록 학업중단의도를 가질 확률이 낮다는 점은 전공에 대한 확신과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하여 대학을 선택한 이유와 전공의 선호도에 대한 정보 수집을 기반으로 학생별 동기 수준과 유형을 파악하여 학생의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학의 지원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대학선택 모형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선택 모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회학적 모형은 학생의 직업 또는 교육의 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요인을 탐색하며, 경제학적 모형은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추구하는 학생 개인의 선호와 제약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Jackson, 1982). 두 이론적 모형은 대학선택에 관한 학생의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대학선택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서, 이를 극복하고자 두 이론적 관점의 결합모형이 제시되었다(Hossler et al,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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