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한 대학생 리더십 분석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 요인 중심으로)
Analysis of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Focusing on the factors of professors, academic performance, friendship, and depart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2, 2020년, pp.109 - 115  

한만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양과목 중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통하여 대학생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 시간은 15주차, 각 주차 당 2시간씩 실시하였다. 섬김의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집단으로 구성하여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고,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각 요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살펴보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전반적인 프로그램은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졌고, 반면에 교우관계, 학과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리더십 전체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 인격은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인간관계는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r analyzing and verifying of impact and effect for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and period for this study has been done for 15th week, and 2 hours for each week.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Servant Lead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B대학교는 섬김의 리더십 과목을 전 학년이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교양 과목으로 지정하여 가르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섬김의 리더십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 섬김의 리더와 섬김의 사람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통한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했다.
  • 또한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리더십, 인격, 소통, 인간관계, 임파워먼트가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에 미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리더십의 변수를 개입 시켜 대학생 섬김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 할 후를 비교하여 리더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를 조사하였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들의 리더십, 소통, 임파원먼트, 인격, 인간관계 등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어떤 변화와 영향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대학교 교양대학에서 개설한 선택필수 과목인, 섬김의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미치는 리더십과 영향력들을 밝혀 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B대학교가 추구하는 섬김의 사람을 배출하기 위하여 만든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과 내용들이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섬기는 리더, 세상과 사회를 섬기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섬김의 리더십의 내용들이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결과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대학교 교양대학에서 개설한 선택필수 과목인, 섬김의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미치는 리더십과 영향력들을 밝혀 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B대학교가 추구하는 섬김의 사람을 배출하기 위하여 만든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과 내용들이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섬기는 리더, 세상과 사회를 섬기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섬김의 리더십의 내용들이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결과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측정하여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에 미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리더십의 변수를 개입 시켜 대학생 섬김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 할 후를 비교하여 리더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를 조사하였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들의 리더십, 소통, 임파원먼트, 인격, 인간관계 등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어떤 변화와 영향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 J. Ju. (2009). Servant leadership. Essays in celebration of its 30th anniversary the establishment of Baekseok University, 1(1), 523-543. 

  2. D. I. Kim. (2019). Servant leadership. Cheonan: Backward. 

  3. Y. S. Lee. (2010).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4. Inan. (2005). Effect Analysis of University Leadership Education Using Curriculum I. Social Science Editorial Writer, 20(1), 67-70. 

  5. S. G. Jang.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Tradership on Job Satisfaction of Salvation. Master's These. Graduate School of Pukyong University, Seoul. 

  6. S. O. Jang. (2010). Survant Leadership Case Study of Enterprise.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7. C. D. Yoon. (2011). Comparison between managers and working-level officials on the characteristics of Greenleaf's leadershi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ocial Affairs, 12(1), 163-185. 

  8. Inan. (2005). Effect Analysis of University Leadership Education Using Curriculum I. Social Science Editorial Writer 20(1), 67-141. 

  9. S. I. Chae. (2007). Marketing Research Theory :Hakhyeon Temple 3rd edition. Seoul : Hakhyeon Temple. 

  10. B. S. Kang. (1997). Matrix and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PC. Seoul : Hakhyeon Templ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