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한 대학생 리더십 분석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 요인 중심으로) Analysis of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Focusing on the factors of professors, academic performance, friendship, and depar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양과목 중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통하여 대학생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 시간은 15주차, 각 주차 당 2시간씩 실시하였다. 섬김의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집단으로 구성하여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고,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각 요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살펴보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전반적인 프로그램은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졌고, 반면에 교우관계, 학과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리더십 전체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 인격은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인간관계는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양과목 중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통하여 대학생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 시간은 15주차, 각 주차 당 2시간씩 실시하였다. 섬김의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집단으로 구성하여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고,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각 요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살펴보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전반적인 프로그램은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졌고, 반면에 교우관계, 학과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리더십 전체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 인격은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인간관계는 교육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 후에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for analyzing and verifying of impact and effect for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and period for this study has been done for 15th week, and 2 hours for each week.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Servant Leade...
This study is for analyzing and verifying of impact and effect for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and period for this study has been done for 15th week, and 2 hours for each week.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Servant Leadership, we've composed 2 different groups and compared the results of the preliminary inspection and post-test, then analyzed the differences of the preliminary inspection and post-test with focusing on the research hypothesis. Statistical treatment of this study made use of the statistical program SPSS/WIN 22.0, and the method of analysis was done with factor analysis for validity verification of each factor. We used Frequency analysis like frequency and percentage about the generalities of the subject. Looking at the investigation of this research, the overalls such as the University Facilities, curriculum, professor and a school report was higher after training than before training the general programs, On the other hand, friendship and major got lower after training than before, but appear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tatistics. The whole leadership has appeared as heighten after education than before,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Empowerment and personality were appeared as heighten after education than before, and Similarly on Human relations.
This study is for analyzing and verifying of impact and effect for undergraduate's leadership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 curriculum.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and period for this study has been done for 15th week, and 2 hours for each week.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Servant Leadership, we've composed 2 different groups and compared the results of the preliminary inspection and post-test, then analyzed the differences of the preliminary inspection and post-test with focusing on the research hypothesis. Statistical treatment of this study made use of the statistical program SPSS/WIN 22.0, and the method of analysis was done with factor analysis for validity verification of each factor. We used Frequency analysis like frequency and percentage about the generalities of the subject. Looking at the investigation of this research, the overalls such as the University Facilities, curriculum, professor and a school report was higher after training than before training the general programs, On the other hand, friendship and major got lower after training than before, but appear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tatistics. The whole leadership has appeared as heighten after education than before, through the servant Leadership's lecture Empowerment and personality were appeared as heighten after education than before, and Similarly on Human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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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B대학교는 섬김의 리더십 과목을 전 학년이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교양 과목으로 지정하여 가르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섬김의 리더십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 섬김의 리더와 섬김의 사람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통한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리더십, 인격, 소통, 인간관계, 임파워먼트가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에 미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리더십의 변수를 개입 시켜 대학생 섬김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 할 후를 비교하여 리더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를 조사하였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들의 리더십, 소통, 임파원먼트, 인격, 인간관계 등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어떤 변화와 영향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B대학교 교양대학에서 개설한 선택필수 과목인, 섬김의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미치는 리더십과 영향력들을 밝혀 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B대학교가 추구하는 섬김의 사람을 배출하기 위하여 만든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과 내용들이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섬기는 리더, 세상과 사회를 섬기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섬김의 리더십의 내용들이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결과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B대학교 교양대학에서 개설한 선택필수 과목인, 섬김의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미치는 리더십과 영향력들을 밝혀 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B대학교가 추구하는 섬김의 사람을 배출하기 위하여 만든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과 내용들이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섬기는 리더, 세상과 사회를 섬기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섬김의 리더십의 내용들이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결과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측정하여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에 미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리더십의 변수를 개입 시켜 대학생 섬김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 할 후를 비교하여 리더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를 조사하였다.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들의 리더십, 소통, 임파원먼트, 인격, 인간관계 등이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어떤 변화와 영향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B대학교 110명을 대상으로 1주차에 사전조사 설문지를 배포와 회수하였고, 15주차에 사후조사 설문지를 배포와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고유치 1 이상, 요인적재량 ±.50 이상을 기준 으로 도출된 요인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 중 베리맥스 회전방법을 사용하여 도출하 였다.
1시간은 섬김의 리더십과 섬김의 리더의 특성 중심으로 강의 중심, 이론 중심으로 가르쳤고, 1시간은 이론과 원리 등을 마인드맵을 통하여 총정리와 토의시간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섬김의 리더십을 잘 발휘하고 있는 국내외 섬김의 리더자들을 조사하여 조별 발표를 하도록 교과 과정을 편성하였다. 교양강좌에서 실시한 섬김의 리더십 교육 과정의 내용은 아래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리더십, 인격, 소통, 인간관계, 임파워먼트가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교우관계, 학과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섬김의 리더십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섬김의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는 집단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았거나 응답을 불성실하게 대답한 경우를 제외한 차이다. 설문조사는 강의 1주차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강의 15주차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2018년 8월 - 12월 까지 약 5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사전조사에는 100부 배포하여 88부를 회수하였고, 사후조사에는 90부 배포하여 78부를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강의 1주차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강의 15주차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2018년 8월 - 12월 까지 약 5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사전조사에는 100부 배포하여 88부를 회수하였고, 사후조사에는 90부 배포하여 78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충청남도 지역 B대학교의 대학생 110명으로 한 개의 집단에 55명씩 총 2개 집단으로 운영되었으며, 사전검사에 참여한 피험자는 88명, 사후 검사에 참여한 피험자는 78명이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는 집단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았거나 응답을 불성실하게 대답한 경우를 제외한 차이다.
본 연구자는 섬김의 리더십 강좌를 2개 반을 개설하였고, 각반별 수강한 학생 수는 50명이었다. 섬김의 리더십 강좌의 교육 시간은 주 1회, 2시간이었다.
데이터처리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넷째, 시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를 사용하였다. 둘째, 각 요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된 변수를 축소, 압축하여 의미 있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을 회전하는 방법에는 직각회전 방법 (orthognanal rotation)을 이용하였는데 직각회전은 회전 시 요인들간의 독립성을 유지시킨다.
둘째, 각 요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넷째, 시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다. 각 변수의 요인간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요인적재량 (Facor loading)의 수용기준은 보통 ±.
위의 Table 4는 요인 적재량이 낮은 11, 12, 15, 16, 23, 24, 25, 26, 27번 문항을 제외하고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로, 측정변수들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KMO 측도를 사용하였고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요인분석에 대한 KMO 값이 0.
이론/모형
직각회전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각회 전을 사용하였으며, 여러 방법 중에서 베리멕스회전 (varimax rotation) 방법을 사용하였다[9].
첫째,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요인의 분산 설명력은 요인1이 32.592%, 요인2 가 10.538%, 요인3이 7.348%, 요인4가 5.718%로서 총 56.196%가 설명되었다. 고유값이나 분산 설명력이 높을수록 한 개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리더십 요인은 ‘임파워먼트’, ‘인격’, ‘리더십, 소통’, ‘인간관계’ 순으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유값이나 분산 설명력이 높을수록 한 개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리더십 요인은 ‘임파워먼트’, ‘인격’, ‘리더십, 소통’, ‘인간관계’ 순으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56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리더십 전체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강좌를 통한 섬김의 리더십 교육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는 실시 후에 학생들의 섬김의 리더십이 더 향상되었다. 이것은 섬김의 리더십 교육의 효과가 학생들에게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Table 4는 요인 적재량이 낮은 11, 12, 15, 16, 23, 24, 25, 26, 27번 문항을 제외하고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로, 측정변수들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KMO 측도를 사용하였고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요인분석에 대한 KMO 값이 0.6 이상이므로 측정변수들이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증명되었으며, 유의확률 또한 0.000으로 요인들의 상관관계가 유의하다고 측정되었다.
넷째, 인간관계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리더십 전체는 사전이 3.40점, 사후가 3.56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리더십 전체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강좌를 통한 섬김의 리더십 교육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는 실시 후에 학생들의 섬김의 리더십이 더 향상되었다.
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성은 대부분 0.6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모든 설문항목은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리더십 측정척도의 요인분석 결과 각각 요인1을 ‘임파워먼트’로 명명하였으며 요인2는 ‘인격’, 요인3은 ‘리더십, 소통’, 요인4는 ‘인간관계’로 각각 명명하였다.
셋째, 임파워먼트, 리더십, 소통, 인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양강좌를 통한 섬김의 리더십 교육은 대학생의 리더십, 소통, 인격,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인간관계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대학시설, 교육과정, 교수, 학업성적, 전반적인은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높아졌고 반면에 교우관계, 학과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천안지역의 B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정시켜 실시하였으므로 연구 자료의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연구를 위하여 조사지역 및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은 본 연구를 근거로 하여 동아리 유무와 성별 시기에 따른 리더십 차이 검증과 섬김의 리더십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학생들의 리더십, 소통, 인간관계, 인격, 임파워먼트 등과의 상관 관계와 영향력에 대하여 더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0)
S. J. Ju. (2009). Servant leadership. Essays in celebration of its 30th anniversary the establishment of Baekseok University, 1(1), 523-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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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S. Lee. (2010).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Inan. (2005). Effect Analysis of University Leadership Education Using Curriculum I. Social Science Editorial Writer, 20(1), 67-70.
S. G. Jang.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Tradership on Job Satisfaction of Salvation. Master's These. Graduate School of Pukyong University, Seoul.
S. O. Jang. (2010). Survant Leadership Case Study of Enterprise.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C. D. Yoon. (2011). Comparison between managers and working-level officials on the characteristics of Greenleaf's leadershi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ocial Affairs, 12(1), 163-185.
Inan. (2005). Effect Analysis of University Leadership Education Using Curriculum I. Social Science Editorial Writer 20(1), 67-141.
S. I. Chae. (2007). Marketing Research Theory :Hakhyeon Temple 3rd edition. Seoul : Hakhyeon Temple.
B. S. Kang. (1997). Matrix and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PC. Seoul : Hakhyeon Te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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