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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경인항 이해관계자의 선호도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Analysis of Difference in Preference of Stakeholders in Port Gyeongin Using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1, 2020년, pp.10 - 19  

박종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양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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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항은 컨테이너 및 일반부두 시설을 갖추고 배후 관광자원 연계가 가능한 다기능 항만으로 개발되었으나, 소형항만이라는 한계와 주변 항만과 중복, 연계성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경인항 또는 인근에 물류거점이 필요한 입주기업은 특성상 목재류, 철재류, 공산품 등 특정 수출입 품목을 경인항을 통하여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경인항 이해관계자의 효용분석을 통한 경인항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경인항 이해관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각 이해관계자의 선호도 차이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터미널 집단은 선석 접안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선사는 인센티브 규모를, 입주기업은 항만물류비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했다. 경인항 관련 당사자들은 인식의 차이를 인지하고, 경인항 활성화를 위해 관계기관의 협조 및 운영사간의 상호협력 등 경인항 특성에 맞는 화주 발굴 및 제도적 정비를 갖출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 Gyeongin was developed as a multi-functional port equipped with container and general port facilities and could be linked with nearby tourist attractions. However, it has experienced difficulties from the limitation of being a small port, duplicating functions, and lacking an interlink with n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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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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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요인별 속성수준을 정의하고, 속성수준별 이해관계자별 효용치(Utility)를 제시하며, 이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경인항 이해관계자별 선호도 차이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인항 이해관계자별 운영전략을 제시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경인항 이해관계자의 효용분석을 통한 경인항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경인항 이해관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각 이해관계자의 선호도 차이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2015), 인근 인천항 및 평택항과 역할 정립 등에 관한 초기연구(Yoon, 2002; Shin,2013)가 제시된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수행하여 실질적으로 경인항을 이용하는 입주기업, 이해관계자 등의 항만활성화 요인의 선호도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요인별 속성수준을 정의하고, 속성수준별 이해관계자별 효용치(Utility)를 제시하며, 이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경인항 이해관계자별 선호도 차이분석을 실시한다.
  • 더불어 경인항에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분석을 사용하여 경인항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선호도 차이를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특별한 자극(Stimuli)에 대한 예측을 위해 최대효용모델(maximum utility model), BTL모델, Logit모델을 활용한다. 최대효용모형은 응답자가 가장 높은 효용치를 나타낸 상품만을 선택한다는 것을 가정한 모형이다. 이때 효용치는 추정한 각각의 상품 프로필별 시장점유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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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제시된 경인항의 육성 기본방향은 무엇인가?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에 제시된 경인항의 육성 기본방향은 첫째, 효율적인 컨테이너 및 일반부두 운영을 통한 물동량 증가, 둘째, 경인항 이용률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 모색, 셋째, 경인항의 풍부한 배후 관광자원을 활용한 항만과 연계한 관광·레저 산업 육성이다. 지리적으로는 중국과 가까워 연계가 기대되며, 인천항과 인천공항에 대한 물류적인 측면의 보완이 기대되는 항만이다(Lim et al.
외부적으로 보았을 때 경인항의 단점은 무엇인가? 인센티브로 인한 물동량 유치가 잠시 있었으나, 2012년 개통 이후 평균 화물 처리량이 60만 톤 정도에 머무르는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인근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이 있어 역할의 중복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항만간의 연계성도 미흡하여 성장에 어려움이 있다(Lee and Sun, 2017).
경인항은 무엇인가? 경인항은 경인아라뱃길사업의 일부로서 개발 되었으며, 한국수자원 공사의 자체사업으로 시행된 국가 관리 무역항이다(Lee and Su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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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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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K. U. and Lee, C. H.(2002), "The study on the rearrangement. of Incheon port function using simulation",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conference, Vol. 2002, No. 1, pp. 13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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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C. H. and Sun, I. S.(2017), "A Review for Development Strategy od Gyeongi Po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33, No. 3, pp. 139-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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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M. S., Choi, H. D., Lim, D. S. and Kwak. K. S.(2010), "A study on competitiveness of small ports - Focus on the Ports of Jeollado -",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rch, Vol. 34. No. 10, pp. 817-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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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im, Y. T., Park, C. H. and Chang, C. H.(2013), Strategic Planning for Increasing the Capital Ports' Global Competitiveness.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78, pp. 435-456. 

  14. Park, J. A. and Park, M. S.(2007), "The Study on Port Selection Factors for Activation of Port - In the case of Mokpo Port",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10, pp. 119-139. 

  15. Park, J. A. and Park, M. S.(2007), "The Study on Port Selection Factors for Activation of Port - In the case of Mokpo Port",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10, pp. 119-139. 

  16. Park, J. M., Yang, T. H., Park, S. H. and Yeo, G. T. (2019), "A Study on the Operational Activation strategies of Gyeongin Port Using Fuzzy-IP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10, pp. 169-178. 

  17. Park, J. W.(2010), "study on the utility measurement of mobile phone customers using the conjoint analysis",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Dissertation. 

  18. Seo, D. H., Kim, W. S. and Yoo, H. J.(2010), "The Effects of Marina Facilities on the Ocean Sports Participation in Kyeongin Area",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0, No. 2, pp. 863-873. 

  19. Shin, Y. J.(2013), "A Study on the change of a hinterland according to the opening of a Pyeongtaek port", Journal of The Kor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ol. 19, No. 3, pp. 416-435 

  20. Su. J. J.(2016), "2016-2020 The 3rd National Port Basic Plan Revision Plan", Sejong :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1. Yoo, S. J., Cha, Y. D. and Yeo, G. T.(2017), "An Analysis on Optimal Port Operation for New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Using Conjoint Analysis: Focusing on Incheon Por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rch, Vol. 41, No. 1, pp. 17-24. 

  22. Yoon, H.(2002), "The Role of Incheon port for Hub port in North-east Asai", Korea Logistics Review, Vol. 12, No. 1, pp. 10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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