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349 - 357  

김동옥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이혜진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이아영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재학생 181명으로 2019년 5월 8일부터 6월 20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다. 자료 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분산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연령, 학년, 학과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및 주관적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긍정심리자본은 우울(r=-.454, p<.001), 대인관계(r=.611, p<.001), 학습몰입(r=.452, p<.001)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에는 긍정심리자본(β=.414, p<.001)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외의 유의한 영향요인은 전공 만족도(β=.177, p=.014)와 학년(β=-.150, p=.026)이었고, 모형의 설명력은 24.4%로 나타났다(F=20.405, p<.001).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웰빙과 학습 성과향상을 위해 긍정심리자본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design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The subjects were 181 nursing students and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May 8 to June 20, 2019. Data analy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순늠과 김정아[18]의 개념분석 연구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의 수준을 파악하고, 긍정심리자본의 결과로 제시된 전체적인 웰빙과 업무 성과향상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변수인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과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으로 변환하여 그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울은 간호대학생에게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정신건강 문제로 대표적인 심리적 지표이며[19], 대인관계는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1].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연령, 학년, 학과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및 주관적 건강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긍정심리자본은 우울, 대인관계및 학습몰입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웰빙과 학습 성과향상을 위한 긍정심리자본 강화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신체적 건강상태, 우울, 대인관계 및 학습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긍정심리자본 강화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리고 학습몰입은 원만한 학업 수행과 성적 향상 및 학습지속에 있어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개념으로 알려져 있어[20], 각 개념들과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대학생의 웰빙과 학습 성과향상을 위한 긍정심리자본 강화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자본에 차이를 나타낸 변수는 어떤 것들이 나타나는가? 본 연구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차이를 보인 일반적 특성은 연령, 학년, 학과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및 주관적 건강상태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긍정심리자본에 차이를 나타낸 변수는 김유미의 연구[15]에서 성별, 학과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리더경험 여부였으며, 김유미의 후속 연구[27]에서도 학과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에 따라 긍정심리자본에 차이가 있었다. 이처럼 학과 선택 동기와 전공 만족도는 긍정심리자본에 차이를 보인 공통적인 변수로 나타났으며, 특히 본인의 적성으로 간호학과에 입학한 경우와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높았다.
간호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길러야 하는가? 간호대학생은 미래의 건강관리자로서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인격체의 모습을 갖추어야 하고, 간호 제공시 다른 의료인과 협력할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길러야한다[1]. 또한 간호교육에서 요구하는 학업을 수행하고 과제해결을 위하여 학습자로서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대학생들의 학업 부적응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계획이 거론되는가? 하지만 과도한 학업 분량과 엄격한 위계질서 및 간호사 국가고시에 대한 중압감, 임상실습상황에서의 스트레스 등으로 낮은 학업성취와 중도이탈과 같은 학업 부적응을 경험하기도 한다[2]. 따라서 간호교육계는 간호대학생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전문직업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고민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야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L. H. Freeman, R. R. Voignier & D. L. Scott. (2002). New Curriculum for a New Century: Beyond Repackaging.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1), 38-40. 

  2. A. Alzayyat & E. Al-Gamal. (2014).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garding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Clinical Educatio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 (3), 406-415. 

  3. I. S. Kim, T. B. Seo, B. N. Kim & A. R. Min. (2015).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1), 10-19. DOI : 10.11111/jkana.2015.21.1.10 

  4. F. Luthans, K. W. Luthans & B. C. Luthans. (2004).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yond Human and Social Capital. Business Horizons, 47(1), 45-50. 

  5. C. M. Youssef-Morgan & F. Luthans. (2015). Psychological Capital and Wellbeing. Stress and Health, 31(3), 180-188. 

  6. F. Luthans, F, C. M. Youssef-Morgan & B. J. Avolio. (2006).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edge. Oxford Scholarship Online. 

  7. J. B. Avey, T. S. Wernsing & F. Luthans. (2008). Can Positive Employees Help Positive Organizational Change? Impact of Psychological Capital and Emotions on Relevant Attitude and Behaviors.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44(1), 48-70. 

  8. T. D. Nguyen & T. T. M. Nguyen. (2012). Psychological Capital, Quality of Work Life, and Quality of Life of Marketers: Evidence from Vietnam. Journal of Macromarketing, 32(1), 87-95. 

  9. H. Y. Jang. (2012). Implic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for the Field of Lifelong Educ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5(1), 141-169. 

  10. S. H. In, M. J. Kim & K. I. Chung. (2016).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ir Service Recovery, Service Quality and the Customer Relationship Quality in Food Servic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2), 63-76. 

  11. T. H. Lim, Y. S. Lee & Y. R. Kim. (2014). Chang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Heart and Blood Lactate from Exercise Intensity and Dur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4), 181-190. 

  12. M. Y. Lee & K. H. Kim. (2012). Influence of Head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taff Nurse's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and Somatization-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2), 166-175. DOI : 10.11111/jkana.2012.18.2.166 

  13. J. O. Ko, S. K. Park & M. H. Lee. (2013). Factors Affecting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2), 304-314. DOI : 10.11111/jkana.2013.19.2.304 

  14. J. Travelbee. (1966).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Philadelphia: F. A. Davis Company. 

  15. Y. M. Ki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DOI : 10.5762/KAIS.2016.17.7.112 

  16. G. O. Noh & Y. S. Im. (2017).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m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B), 1655-1668. 

  17. Y. K. Kim, S. H. Kwon & H. G. Son. (2018).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Quality of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3B), 1579-1593. 

  18. S. N. Lee & J. A. Kim. (2017). Concept Analysi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2), 181-190. DOI : 10.11111/jkana.2017.23.2.181 

  19. K. H. Kim & K. H. Kim. (2011). Anger,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Female Student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3), 233-241. 

  20. J. C. Perry. (2008). School Engagement among Urban Youth of Color: Criterion Pattern Effects of Vocational Exploration and Racial Identit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4, 397-422. DOI : 10.1177/0894845308316293 

  21. B. C. Luthans, K. W. Luthans & S. M. Jensen. (2012). The Impact of Business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on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7(5), 253-259. 

  22. J. S. Kim.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ment-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6(4), 31-59. 

  23. K. R. Shin. (2000)., A Study on the Health Status of Island Community People in Island.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2(2), 296-310. 

  24. K. K. Chon, S. C. Choi & B. C. Yang. (2001). Integrated Adaptation of CES - D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6, 59-76. 

  25. S. Schlein, B. Guerney & L. Stover.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6. A. Y. Kim, H. Y. Tack & C. H. Lee. (201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39-59. 

  27.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112-122. DOI : 10.14257/ajmahs.2017.07.17 

  28. M. K. Hong. (2015). The Impact of the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Learning Flow: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9(6), 1-23. 

  29. M. S. Kang & E. R. Bang. (2015). The Influ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Self-Directedness and Major Satisfaction up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2(2), 21-46. 

  30. S. J. Lee. (2011).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31. J. H. Kim. (2017).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32. H. S. Kim, W. J. Park & T. H. Ha. (2006).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29-237. 

  33. S. H. Sok, D. S. Shin & K. B. Kim. (2006).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34. S. H. Kwon, H. G. Son & K. M. Kim. (2017).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1685-1697. 

  35. J. H. Bae & K. Y. Jung. (2013).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Strength Program on the Enhancement of Junior College Students' Feeling of Happines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ling, 24(3), 113-1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