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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항공기 가스터빈 추진기관의 현황 및 특성 연구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Unmanned Aerial Vehicle Gas Turbine Engin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4 no.2, 2020년, pp.61 - 72  

주미리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최성만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조하나 (Aerospa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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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에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거나 완료된 UAV에 적용된 추진기관의 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총 10종의 UAV의 임무 및 성능 특성을 검토하고 민간항공기 및 군용항공기와 성능 특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또한, UAV 추진기관의 성능 특성을 정리하고 엔진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추진기관의 추력, SFC 및 설계변수인 압축비, 바이패스비에 대해 민간 및 군용항공기 엔진과 비교하여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UAV에 따른 설계 파라미터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propulsion systems applied to UAVs that under development or completed in foreign countrie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aircraft miss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en UAVs were reviewed and compared with current available civil and military aircraft. Also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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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조사 가능한 해외 UAV의 임무 및 성능을 살펴보고, 각각의 UAV의 추진기관의 성능 특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신 무인기에서 요구 하는 추진기관의 성능 및 엔진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조사 가능한 해외 UAV의 임무 및 성능을 살펴보고, 각각의 UAV의 추진기관의 성능 특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신 무인기에서 요구 하는 추진기관의 성능 및 엔진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즉, 추진기관의 추력, SFC 및 설계변수인 압축비, BPR 등을 기존의 상용 항공기 엔진과 비교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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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일한 엔진 형식에서 압력비가 커질수록 SFC는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무인기에서는 그 경향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동일한 엔진 형식에서 압력비가 커질수록 SFC는감소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나, 무인기에서는그 경향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무인기의 엔진의 경우 대부분 터보팬 엔진 형식으로 바이패스비가 SFC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F404-GE-102D 엔진의 경우 OPR 은 26으로 높은 값을 가지나 SFC는 23.
UAV란? UAV는 현대전에서 정찰⋅감시⋅정밀타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필수적인 전력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UAV 관련 기술의 수출, 이전 등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다.
고 바이패스비를 가지는 터보엔진의 장점은? 33 lbm/h/lbf) 값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성능은 UAV가 고고도에서 장시간 체공할 수 있는 주요한 엔진 설계변수라고 판단 된다. 또한, 고 바이패스비를 갖는 터보팬엔진의 경우 적외선 신호를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바이패스비에 따른 적외선 신호의 특성은 최근 국내 실험연구에서도 확인 된 바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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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Yoo, H.J., “Military UAV System and Technical Development Roadmap,” KASA Magazine, Vol. 7, No. 2, pp. 7-15, 2013. 

  2. Yang, J.A., Jeon, K.S., Lee,. J.W. and Kim. S.H., "The Suggestion for Next Generation UAV Design Concept Based on Military UAV Present and Development Forecast," KSAS Conference, Jeju, Korea, pp. 1225-1228, November 2014. 

  3. Mark Daly, Jane's Aero-Engines 2017-2018, 3rd ed., IHS Inc., Coulsdon, United Kingdom, 2017. 

  4. Choi, H.H.,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Defense & Technology, No. 408, pp. 14-27, 2013. 

  5. Jo, S.Y, "무인항공기 효율적 운용방안 연구," Defense & Technology, No. 477, pp. 90-97, 2018. 

  6. An. O.S., Oh, K.R., Hong, S.B., Youn, W.K. and Ju. J., "UAV Technology and Variey of Applications/Market Forecast," KSAS Conference, Jeju, Korea, pp. 985-993, November 2015. 

  7. Ha, S.Y., "Aerospace Industry," Korea Aerospace Industries Association, No. 127, pp. 82-85, 2017. 

  8. Wang, G., “Key Parameters and Conceptual Configuration of Unmanned Combat Aerial Vehicle Concept,” Chinese Jornal of Aeronautics, Vol. 22, No. 4, pp. 393-400, 2009. 

  9. "B-2,"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B%85%B8%EC%8A%A4%EB%9F%BD_%EA%B7%B8%EB%9F%AC%EB%A8%BC_B-2_%EC%8A%A4%ED%94%BC%EB%A6%BF. 

  10. "Global Hawk,"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Northrop_Grumman_RQ-4_Global_Hawk. 

  11. "X-45A,"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Boeing_X-45. 

  12. "X-47A,"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Northrop_Grumman_X-47A_Pegasus. 

  13. "Avenger UAV," retrieved 10 Jan.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eneral_Atomics_Avenger. 

  14. "MQ-Reaper,"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ko.wikipedia.org/wiki/MQ-9_%EB%A6%AC%ED%8D%BC. 

  15. "X-47B," retrieved 20 Mar.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Northrop_Grumman_X-4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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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Taranis UAV," retrieved 10 Jan.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BAE_Systems_Taranis. 

  19. Hromisin, S.M., McLaughlin, D.K. and Morris, P.J., "Aft Deck Effects on the Aeroacoustics of Dual-Stream Supersonic Jets," AIAA SciTech 2020 Forum, Orlando, U.S.A., AIAA 2020-1249, January 2020. 

  20. An, C.H., Kang, D.W., Baek, S.T., Myong, R.S., Kim, W.C. and Choi, S.M., “Analysis of Plume Infrared Signatures of S-Shaped Nozzle Configurations of Aerial Vehicle,” Journal of Aircraft, Vol. 53, No. 6, pp. 1-11, 2016. 

  21. An, S.Y., Kim, W.C. and Oh, S.H., “A Study of the Effect of Enigne Nozzle Configuration on the Plume IR Signatur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8, pp. 688-694, 2012. 

  22. Mattingly, J.D., Heiser, W.H. and Pratt, D.T., Aircraft Engine Design, 2nd ed.,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Reston, Virginia, U.S.A., 2002. 

  23. "F124-GA-100," retrieved 10 Jan.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neywell/ITEC_F124. 

  24. Joo, M.L., Jo, S.P., Choi, S.M. and Jo. H.N.,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Infrared Signal for Exhaust Plume with Bypass Rati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5, pp. 1-9, 2019. 

  25. The Jet Engine, Rolls-Royc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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