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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구조 연성 효과를 고려한 복합소재 유연 프로펠러의 설계
Design of Flexible Composite Propellers considering Fluid-structure Interac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2, 2020년, pp.61 - 69  

김지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ts flexibility of the composite propeller blade,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hape capable of generating a desired load at a design point in consideration of the shape change of the propeller. In order to design it, we need to evaluate not only the hydrodynamic force around it, but also i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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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동합금보다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차세대 선박용 프로펠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변형된 프로펠러 형상 좌표들로부터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매개변수들인 피치(P, pitch), 레이크(XG, rake), 스큐(θm, skew)를 도출하는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 유연 프로펠러의 유탄성 성능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VLM-FEM 연동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설계 알고리즘을 정립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점에서의 변형 전 형상을 예측하고 설계점을 제외한 여러 운항 조건에서의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변형 형상과 성능을 예측하여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를 통해 해석 방법을 검증하였다.
  • 전진비가 작아질수록 변형량이 커져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형상이 변형 전 프로펠러에서 더 멀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설계점 이외의 다른 운항 조건에서의 효율 향상 효과의 요인을 보다 면밀히 파악하기 위하여, 프로펠러의 주요 형상 파라미터(레이크, 스큐, 피치)의 변화가 프로펠러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고강도의 소재 특성 때문에 기존 선박용 프로펠러와 동일한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프로펠러의 두께를 더 얇고 확장 면적비를 더 작게 설계할 수 있고, 이에 따른 프로펠러의 효율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복합소재 프로펠러는 작용하는 하중에 따라 변형량이 다르게 발생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설계 속도 이외의 작동 조건에서도 프로펠러의 효율 증가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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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소재 프로펠러는 진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복합 소재 프로펠러 및 금속 프로펠러 모두 선속, 연료 소비, 엔진 부하, 운용 생애 주기 등에서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나, 복합소재 프로펠러는 엔진 및 축 진동을 약 25% 감소시켜 선체의 소음과 진동을 줄인다고 발표된 바 있다. 1980년대 이후 군함, 소형 보트, 어뢰 등에 장착된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소음 평가 및 성능 실험이 독일, 미국 등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나, 군사 관련 기술 개발 사항으로 공개된 정보가 미미한 실정이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의 특징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복합소재는 탄소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플라스틱계 복합소재로서 뛰어난 성형 성능을 갖는 고강도·고탄성의 경량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원하는 정도의 유연성과 강도를 갖는 섬유의 직조 및 적층 배열에 따라 금형(Mold)에 적층 제작되기 때문에 높은 정적 강도뿐만 아니라 뛰어난 피로 특성을 갖는다. 또한, CFRP 복합소재는 마찰 및 마모성이 뛰어나며 가공성이 높은 첨단 복합소재로서 기계, 자동차, 철도, 우주항공, 전자, 로봇, 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소재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선박용 프로펠러와 유사한 특징을 갖는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의 경우, 발전기의 대형화로 인한 블레이드의 경량화 및 고강도화를 위해 CFRP 복합소재를 사용한 고효율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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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shkenazi, Y., Golfman, I., Rezhkov, L. & Sidorov, N., 1974. Glass-fiber-reinforced plastic parts in ship machinery, Sudostroyenniye Publishing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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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J.H., Ahn, B.K., Lee, C.S. & Kim, G.D., 2019. Numerical prediction of hydroelastic performance of the flexible composite propeller. International Journal of Ocean and Polar Engineering, 29(3), pp.1-8. 

  4. Kim, J.H., Ahn, B.K., Ruy, W.S., Lee, C.S. & Kim, G.D., 2018.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flexible composite propellers. The Annual Autumn Conference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Changwon, Korea, 8-9 Novembe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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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lucinski, M.M., Young, Y.L. & Liu, Z., 2007. Optimization of self-twisting composite marine propeller using a genetic algorithms.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Kyoto, Japan, 8-13 July 2007. 

  11. Searle, T. & Shot, D., 1994. Are composite propellers the way forward for small boats, Materials World.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Materials, 2(2), pp.69-70. 

  12. ThyssenKrupp, 2011. Acoustically optimized propeller made from composite materials. Techforum, 1, pp.5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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