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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2, 2020년, pp.61 - 69
김지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Due to its flexibility of the composite propeller blade,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hape capable of generating a desired load at a design point in consideration of the shape change of the propeller. In order to design it, we need to evaluate not only the hydrodynamic force around it, but also i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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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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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 프로펠러는 진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복합 소재 프로펠러 및 금속 프로펠러 모두 선속, 연료 소비, 엔진 부하, 운용 생애 주기 등에서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나, 복합소재 프로펠러는 엔진 및 축 진동을 약 25% 감소시켜 선체의 소음과 진동을 줄인다고 발표된 바 있다. 1980년대 이후 군함, 소형 보트, 어뢰 등에 장착된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소음 평가 및 성능 실험이 독일, 미국 등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나, 군사 관련 기술 개발 사항으로 공개된 정보가 미미한 실정이다. | |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의 특징은? |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복합소재는 탄소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플라스틱계 복합소재로서 뛰어난 성형 성능을 갖는 고강도·고탄성의 경량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원하는 정도의 유연성과 강도를 갖는 섬유의 직조 및 적층 배열에 따라 금형(Mold)에 적층 제작되기 때문에 높은 정적 강도뿐만 아니라 뛰어난 피로 특성을 갖는다. 또한, CFRP 복합소재는 마찰 및 마모성이 뛰어나며 가공성이 높은 첨단 복합소재로서 기계, 자동차, 철도, 우주항공, 전자, 로봇, 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소재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선박용 프로펠러와 유사한 특징을 갖는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의 경우, 발전기의 대형화로 인한 블레이드의 경량화 및 고강도화를 위해 CFRP 복합소재를 사용한 고효율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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