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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나노튜브의 함량에 따른 항공기용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 탑코트의 접착 및 전기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Adhesion and Electrical Properties of CNT/PU Topcoat with Different CNT Weight Fraction for Aircraft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1, 2020년, pp.1 - 6  

김종현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신평수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소연 (School of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박종만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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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나노튜브의 함량에 따라 폴리우레탄 타입 탑코트의 분산도전기저항의 평가를 통해 탄소나노튜브의 최적함량을 찾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초음파 분산을 통하여 탄소나노튜브를 폴리우레탄 탑코트 내에 분산하였고, 중력식 스프레이건을 이용하여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 표면에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 탑코트의 코팅을 진행하였다. 4가지 용매를 이용하여 탄소섬유복합재와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 탑코트의 정적접촉각을 측정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접착일을 계산하였다.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 탑코트의 표면저항을 측정하였고 이를 통하여 탄소나노튜브의 최적 함량조건을 파악하였다. ASTM D3359를 기반으로 크로스 컷 시험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 탑코트의 부착특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탄소나노튜브의 최적 조건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persion and electrical resistance (ER) properties of polyurethane (PU) type topcoat were evaluated using carbon nanotube (CNT) with different CNT weight fraction. CNT was dispersed in PU type topcoat using ultra sonication dispersion method. CNT/PU topcoat was coated on carbon fiber reinforced ep...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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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탄소나노튜브의 함량에 따른 탄소나노튜브/폴리우레탄계 탑코트 나노복합재료의 접착특성 및 전기적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직경 20 nm, 길이 10 µm, MWCNT, Carbon Nano-material Technology Co.
  • 본 연구는 항공기 낙뢰피격에 의한 손상 최소화를 위하여 탄소나노튜브의 함량에 따른 항공기용 탑코트의 전기적 특성과 접착특성을 평가한 논문이다. 아세톤의 유무 및탄소나노튜브의 함량이 증가됨에 따른 기계적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필름인장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계 전도성입자인 탄소나노튜브를 단독으로 사용하였고, 탄소나노튜브의 함량에 따른 도장의 기계적, 전기적 특성과 접착특성을 평가하여 최적의 탄소 나노튜브의 함량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기계적 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도장의 인장시험을 진행하였고, 전기적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표면저항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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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전도도가 뛰어난 금속 전도성 입자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금속 전도성 입자의 경우 전기전도도가 뛰어나 이전부터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10,11]. 그러나, 금속 전도성 입자를 사용하는 경우, 체결 부에 사용되는 볼트와 너트가 부식이 가속되는 점, 항공기의 전체적인 중량이 증가되어 효율이 떨어지는 점, 산성비나 염수 등 화학적인 노출에 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12,13].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탄소계 전도성 입자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금속 전도성 입자와 혼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14].
낙뢰가 피격되는 것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따라서, 항공기에 대한 낙뢰는 드물지 않으며 반드시 인식해야 하는 위험요소 중 하나이다[1,2]. 낙뢰에 피격됨으로써 항공기 자체에 고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에 의하여 도장 손상 및 항공기 동체의 손상, 심지어 항공기기의 손상 및 오작동의 원인이 된다[3,4]. 기존 금속 소재로 제작되는 항공기의 경우, 동체 자체의 전기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낙뢰가 떨어짐에 따른 항공기의 손상이 크지 않다[5].
X, Y, Z 축 방향으로 전도성 금속 섬유를 탄소섬유와 직조하여 전기전도성을 높이는 연구가 있었지만 이 방법의 장단점은? 이 방법은 수지의 점도가 증가되고 나노입자들이 섬유에 의해 필터링됨에 따라 인퓨전공법에 적합하지 않다[6-8]. X, Y, Z 축 방향으로 전도성 금속 섬유를 탄소섬유와 직조하여 전기전도성을 높이는 연구도 있으나[9] 이는 전기전도도는 해결이 되나, 무게 증가 및 공정 비용 상승의 문제가 있다. 도장층의 전도성을 개선시키는 방법 또한 전도성 입자 도입을 통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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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arsson, A., "The Interaction between a Lightning Flash and an Aircraft in Flight", Comptes Rendus Physique, Vol. 3, 2002, pp. 1423-1444. 

  2. Fisher, B.D., Taeuber, R.J., Ralph, J.T., and Crouch, K.E., "Implications of a Recent Lightning Strike to a NASA Jet Trainer", AIAA 26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Nevada, USA, Jan. 1988, pp. 1-10. 

  3. Jones, C.C.R., Rowse, D., and Odam, G.A.M., "Probabilities of Catastrophe in Lightning Hazard Assessments", DOI: https://doi.org/10.4271/2001-01-2877 (2001). 

  4. Gagne, M., and Therriault, D., "Lightning Strike Protection of Composit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64, 2014, pp. 1-16. 

  5. Feraboli, P., and Miller, M., "Damage Resistance and Tolerance of Carbon/epoxy Composite Coupons Subjected to Simulated Lightning Strike", Composites: Part A, Vol. 40, 2009, pp. 954-967. 

  6. Causse, N., Benchimol, S., Martimeau, L., Carponcin, D., Antoine, L., Fogel, M., Jany, D., Eric, D., and Lacabanne, C., "Polymerization Study and Rheological Behavior of a PTM6 Epoxy Resin System during Preprocessing Step", Journal of Thermal Analysis and Calorimetry, Vol. 119, 2015, pp. 329-336. 

  7. Schulz, S.C., Faiella, G., Buschhorn, S.T., Prado, L.A.S.A., Giordano, M., Schulte, K., and Bauhofer, W., "Combined Electrical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Shear Induced Multiwall Carbon Nanotube Agglomerates in Epoxy Suspensions", European Polymer Journal, Vol. 47, 2011, pp. 2069-2077. 

  8. Olowojoba, G., Sathyanarayana, S., Caglar, B., Kiss-Pataki, B., Irma, M., Hubner, C., and Elsner, P., "Influence of Process Parameters on the Morphology, Rheological and Dielectric Properties of Three-roll-milled Multiwalled Carbon Nanotube/epoxy Suspensions," Polymer, Vol. 54, 2013, pp. 188-198. 

  9. Rehbin, J., Wierach, P., Gries, T., and Wiedemann, M., "Improved Electrical Conductivity of NCF-reinforced CFRP for Higher Damage Resistance to Lightning Strike", Composites: Part A, Vol. 100, 2017, pp. 352-360. 

  10. Rajesh, P.S.M., Sirois, F., and Therriault, D., "Damage Response of Composites Coated with Conducting Materials Subjected to Emulated Lightning Strikes", Materials and Design, Vol. 139, 2018, pp. 45-55. 

  11. Li, Y., Xue, T., Li, R., Huang, X., and Zeng, L., "Influence of a Flberglass Layer on the Lightning Strike Damage Response of CFRP Laminates in the Dry and Hygrothermal Environments", Composite Structures, Vol. 187, 2018, pp. 179-189. 

  12. Wang, B., Duan, Y., Xin, Z., Yao, X., Abliz, D., and Ziegmann, G., "Fabrication of an Enriched Graphene Surface Protection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for Lightning Strike via a Percolating-assisted Resin Film Infusion Method",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8, 2018, pp. 51-60. 

  13. Chakravarthi, D.K., Khabashesku, V.N., Vaidyanathan, R., Blaine, J., Yarlagadda, S., Roseman, D., Zeng, Q., and Barrera, E.V., "Carbon Fiber-bismaleimide Composites Filled with Nickel-coated Single-walled Carbon Nanotubes for Lightningstrike Protection",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Vol. 21, 2011, pp. 2527-2533. 

  14. Yao, W., Bae, K.J., Jung, M.Y., and Cho, Y.R., "Transparent, Conductive, and Superhydrophobic Nanocomposite Coatings on Polymer Substrate",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Vol. 506, 2017, pp. 429-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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