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1, 2020년, pp.1 - 6
김종현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신평수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소연 (School of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박종만 (Department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for Green Energy Convergence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ispersion and electrical resistance (ER) properties of polyurethane (PU) type topcoat were evaluated using carbon nanotube (CNT) with different CNT weight fraction. CNT was dispersed in PU type topcoat using ultra sonication dispersion method. CNT/PU topcoat was coated on carbon fiber reinforced e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기전도도가 뛰어난 금속 전도성 입자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 금속 전도성 입자의 경우 전기전도도가 뛰어나 이전부터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10,11]. 그러나, 금속 전도성 입자를 사용하는 경우, 체결 부에 사용되는 볼트와 너트가 부식이 가속되는 점, 항공기의 전체적인 중량이 증가되어 효율이 떨어지는 점, 산성비나 염수 등 화학적인 노출에 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12,13].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탄소계 전도성 입자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금속 전도성 입자와 혼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14]. | |
낙뢰가 피격되는 것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 따라서, 항공기에 대한 낙뢰는 드물지 않으며 반드시 인식해야 하는 위험요소 중 하나이다[1,2]. 낙뢰에 피격됨으로써 항공기 자체에 고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에 의하여 도장 손상 및 항공기 동체의 손상, 심지어 항공기기의 손상 및 오작동의 원인이 된다[3,4]. 기존 금속 소재로 제작되는 항공기의 경우, 동체 자체의 전기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낙뢰가 떨어짐에 따른 항공기의 손상이 크지 않다[5]. | |
X, Y, Z 축 방향으로 전도성 금속 섬유를 탄소섬유와 직조하여 전기전도성을 높이는 연구가 있었지만 이 방법의 장단점은? | 이 방법은 수지의 점도가 증가되고 나노입자들이 섬유에 의해 필터링됨에 따라 인퓨전공법에 적합하지 않다[6-8]. X, Y, Z 축 방향으로 전도성 금속 섬유를 탄소섬유와 직조하여 전기전도성을 높이는 연구도 있으나[9] 이는 전기전도도는 해결이 되나, 무게 증가 및 공정 비용 상승의 문제가 있다. 도장층의 전도성을 개선시키는 방법 또한 전도성 입자 도입을 통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
Larsson, A., "The Interaction between a Lightning Flash and an Aircraft in Flight", Comptes Rendus Physique, Vol. 3, 2002, pp. 1423-1444.
Fisher, B.D., Taeuber, R.J., Ralph, J.T., and Crouch, K.E., "Implications of a Recent Lightning Strike to a NASA Jet Trainer", AIAA 26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Nevada, USA, Jan. 1988, pp. 1-10.
Jones, C.C.R., Rowse, D., and Odam, G.A.M., "Probabilities of Catastrophe in Lightning Hazard Assessments", DOI: https://doi.org/10.4271/2001-01-2877 (2001).
Gagne, M., and Therriault, D., "Lightning Strike Protection of Composit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64, 2014, pp. 1-16.
Feraboli, P., and Miller, M., "Damage Resistance and Tolerance of Carbon/epoxy Composite Coupons Subjected to Simulated Lightning Strike", Composites: Part A, Vol. 40, 2009, pp. 954-967.
Causse, N., Benchimol, S., Martimeau, L., Carponcin, D., Antoine, L., Fogel, M., Jany, D., Eric, D., and Lacabanne, C., "Polymerization Study and Rheological Behavior of a PTM6 Epoxy Resin System during Preprocessing Step", Journal of Thermal Analysis and Calorimetry, Vol. 119, 2015, pp. 329-336.
Schulz, S.C., Faiella, G., Buschhorn, S.T., Prado, L.A.S.A., Giordano, M., Schulte, K., and Bauhofer, W., "Combined Electrical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Shear Induced Multiwall Carbon Nanotube Agglomerates in Epoxy Suspensions", European Polymer Journal, Vol. 47, 2011, pp. 2069-2077.
Olowojoba, G., Sathyanarayana, S., Caglar, B., Kiss-Pataki, B., Irma, M., Hubner, C., and Elsner, P., "Influence of Process Parameters on the Morphology, Rheological and Dielectric Properties of Three-roll-milled Multiwalled Carbon Nanotube/epoxy Suspensions," Polymer, Vol. 54, 2013, pp. 188-198.
Rehbin, J., Wierach, P., Gries, T., and Wiedemann, M., "Improved Electrical Conductivity of NCF-reinforced CFRP for Higher Damage Resistance to Lightning Strike", Composites: Part A, Vol. 100, 2017, pp. 352-360.
Rajesh, P.S.M., Sirois, F., and Therriault, D., "Damage Response of Composites Coated with Conducting Materials Subjected to Emulated Lightning Strikes", Materials and Design, Vol. 139, 2018, pp. 45-55.
Li, Y., Xue, T., Li, R., Huang, X., and Zeng, L., "Influence of a Flberglass Layer on the Lightning Strike Damage Response of CFRP Laminates in the Dry and Hygrothermal Environments", Composite Structures, Vol. 187, 2018, pp. 179-189.
Wang, B., Duan, Y., Xin, Z., Yao, X., Abliz, D., and Ziegmann, G., "Fabrication of an Enriched Graphene Surface Protection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for Lightning Strike via a Percolating-assisted Resin Film Infusion Method",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8, 2018, pp. 51-60.
Chakravarthi, D.K., Khabashesku, V.N., Vaidyanathan, R., Blaine, J., Yarlagadda, S., Roseman, D., Zeng, Q., and Barrera, E.V., "Carbon Fiber-bismaleimide Composites Filled with Nickel-coated Single-walled Carbon Nanotubes for Lightningstrike Protection",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Vol. 21, 2011, pp. 2527-2533.
Yao, W., Bae, K.J., Jung, M.Y., and Cho, Y.R., "Transparent, Conductive, and Superhydrophobic Nanocomposite Coatings on Polymer Substrate",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Vol. 506, 2017, pp. 429-4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