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39 - 48
This study analyzes PISA's ICT background survey on OECD countries published in December 2019 to analyze ICT accessibility and utilization of each subject. In Korea, ICT accessibility at home is 40.40%, ranking 17th, slightly higher than the OECD average (43.01%). Access to schools is 40.40%, rank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세계경제포럼에서 21세기 기본적인 리터러시 교육으로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는가? | 21세기의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21세기 기본적인 리터러시 교육으로 문자 해독 능력, 수를 다루는 능력, 과학 탐구 능력,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금융이해 능력과 문화 시민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16]. 2019년 12월 보고서에 의하면 앞으로의 기업에서 교육은 모든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환경이 더 중요하고 예정된 학습 프로그램이 아니라 평생학습 문화가 더 중요하며, 주기적으로 더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언제든지 학습하고 타인에 의한 학습이 아니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환경으로 변화해야 한다[17]. | |
미국의 CSTA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라 | 대표적인 선진국인 미국과 영국의 경우에 21세기 4차 산업과 인공지능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만들어 유치원부터 체계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영국[1,2,3]은 디지털 리터러시 분야, 컴퓨터 과학 분야, 정보 기술 분야의 세 분야로 나누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만 들었고, 미국의 CSTA 교육과정[4,5,15]은 컴퓨팅 시스템, 네트워크와 인터넷,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데이터와 분석 및 컴퓨팅의 영향[7]으로 구성되어 기본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빠진 상태에서 소프트웨어 교육만 하고 있다. | |
한국 학생들의 학교에서 디지털 장비들에 대한 접근성 설문 결과는? | 한국 학생들의 학교에서 디지털 장비들에 대한 접근성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스크탑 컴퓨터에 대한 학생들이 학교에서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은 62.46% 로 OECD 평균보다 높고(56.75%), 노트북에 대한 접근성 은 30.95%로 OECD 평균보다 낮고(36.35%), 테이블렛 컴퓨터에 대한 접근성은 21.61%로 OECD 평균보다 낮고 (23.10%), 인터넷 연결된 컴퓨터에 대한 접근성은 72.37%로 OECD 평균보다 높고(67.57%), 무선으로 인터넷 연결에 대한 접근성은 43.83%로 OECD 평균보다 낮고(53.69%), 학업과 관련 자료를 학생들이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에 대한 접근성은 48.02%로 OECD 평균보다 낮고(52.61%), USB에 대한 접근성은 38.06%로 OECD 평균보다 높고(31.01%), 이북리더에 대한 접근성은 11.59%로 OECD 평균보다 높고(9.59%), 데이터 프로젝터에 대한 접근성은 53.11%로 OECD 평균보다 낮고 (59.00%), 인터렉티브 화이트보드(전자 칠판)에 대한 접근성은 22.04%로 OECD 평균보다 낮다.(40.47%). 각 항목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이 OECD 평균보다 높은 것은 데스크탑 컴퓨터, 인터넷 연결된 컴퓨터, USB, 이북리더의 4개 항목이고, 수업에 이루어질 데이터 프로젝터, 인터렉티브 화이트보드(전자 칠판)등은 낮다. 또한 학교에서의 접근성 분석에 단순히 각 항목들에 가중치를 주지 않고 산술평균으로 계산하면 우리나라는 40.40%이고, OECD 평균은 43.01%이다. 평균값에 대한 국가별 순위로 나타내면 우리나라는 31개국 중에서 21위이다. 이것은 2015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보다 조금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CAS (2013A).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CAS (2013B).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Computing At School.
CAS(2012). Computer science : A curriculum for schools, Computing At School.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 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6).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6 CSTA STANDARDS TASK FORCE.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MOE(2000), Manual of ICT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OE(2005), Manual of ICT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OE(2015),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74 [10].
OECD(2009). PISA data analysis manual. Paris: OECD.
OECD(2011). PISA 2009 Results: Students On Line Digital Technologies and Performance (Volume IV).
OECD(2013). PISA2012 Results
OECD(2017). PISA2015 Results
OECD(2019). PISA2018 Results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 (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WEF(2016)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http://www3.weforum.org/docs/WEF_New_Vision_for_Education.pdf
WEF(2019)HR4.0: Shaping People Strategi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www.weforum.org/reports/hr4-0-shaping-people-strategies-in-the-fourth-industrial-revolu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