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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1, 2020년, pp.37 - 44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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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중등학교에서의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관련 교육과정의 구성 및 지원을 위한 연구와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연구 및 활용되고 있는 국내외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코스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과 미국은 국가 교육과정 표준을 제안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수립의 기초를 제공할 뿐 아니라,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관련 정책에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유럽연합의 인공지능 교육은 특정 학교급의 학생이나 대상을 지정하기보다, 유럽연합의 모든 시민들이 인공지능 문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온라인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특성을 보인다. 교육내용 및 수준 측면에서는 연구 대상의 모든 국가에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토대로 머신러닝, 인공신경망 관련 기초와 응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education is emphasized recently, policies and researches are being promoted to develop the AI curriculum or courses for K-12 students in worldwide. In this study, researcher analysed a synthesis of contents and standards on AI education curriculum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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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I 교육의 목적 및 교육 내용, 세부 목표 수준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비교 분석하기 위해 각 교육과정 및 내용에서 제시하고 있는 AI의 핵심 주제를 확인하였다. 핵심 주제는 AI4K12에서 제시한AI의 ‘5가의 5가지 빅 아이디어’([그림 1] 참고)를 중심으로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포함하되,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주제들은 별도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또한 각국의 초·중등학교AI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 및 연구 추진 방법, 주요 강조점 등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AI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AI 교육을 위한 교육의 방향 및 내용, 수준을 탐색하고자 국내외 초·중등학교 AI 교육과정 및 코스, 가이드라인을 종합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EU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AI 교육 내용 요소 및 수준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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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AI 교육과정의 특징은? 각 국가별 교육과정 구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 AI에서 다루는 핵심 주제인 표현과 추론, 머신러닝, 인공신경망의 개념 및 관련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나, 세부 내용 및 성취 기준이 포괄적인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AI가무엇인지 이해하고 AI 핵심 기술을 통한 문제 해결을 경험해볼 수 있으나, 구체적인 AI 관련 문제해결 방법론이나 기술을 익히기에는 제약이 있다. EU의 교육 내용 또한 마찬가지로 AI 분야의 기본개념과 원리,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해보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AI의 기초를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으나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내용의 특성 상, 어린 학생들을 위한 예시나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보다는 대학 교육과정의 내용을보다 쉬운 수준으로 제시하였다는 특성을 지닌다.
EU의 교육과정의 특성은?  미국은 이와 같은 공통 핵심 주제 이외에 인간과 AI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별도의 핵심 주제 대상로 다루고 있다. EU의 교육과정은 AI가 실제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제공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초·중등학교 AI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첫째, AI 교육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기초 연구가 면밀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는 초·중등학교에서의 AI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세부 내용 요소의 선정, 성취기준의 설정 등의 중요한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AI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방향 및 단계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나 EU의경우 별도의 AI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나, 한국은 차세대 SW교육과정 표준모델에 AI 관련 영역을 포함함에 따라 현재 초·중학교에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의확장으로서 AI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AI가SW의 한 영역이며, 다른 관련 영역과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볼수 있으나, AI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교육 요소들을 포함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셋째, AI의 핵심 내용 요소 및 원리를 토대로 각 학교급별 수준과 위계를 구분한 세부 내용 요소를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AI의 핵심 개념 및 기능을 정의하고 모든 핵심 개념을 모든 학교급에서 다루되, 기능과 지식의 수준에서의 차이를 단계별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교육과정은 예비 적용 등을 통해 점차 수정·보완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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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2019 AI 융합교육 정책자료집.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2016). The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strategic plan. 2020.01.03. 검색. https://www.nitrd.gov/pubs/national_ai_rd_strategic_plan.pdf 

  3. 국경완 (2019). 인공지능 기술 및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주간기술동향 2019.3.20., pp.15-27, 정보통신기획평가원. 

  4. Daejung Kim, Joong-Hyeon Jeong, Hokyoung Ryu, and jieun Kim (2019). 미국과 중국의 인공지능 특허 동향 비교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4(1), 한국컴퓨터정보학회. 

  5. 김수환, 김성훈, 김현철 (2019). 해외 인공지능 교육동향과 학습도구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3(2), pp.25-28, 한국컴퓨터교육학회. 

  6. Touretzky, Gardner-McCune, Martin, and Seehorn (2019). Envisioning AI for K-12: What should every child know about AI?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ACE). 

  7. China State Council (2017). Notice of the State Council Issuing the New Gen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lan. 2020.01.03. 검색 https://flia.org/wp-content/uploads/2017/07/A-New-Generation-of-Artificial-Intelligence-Development-Plan-1.pdf 

  8. 중국 인공지능 교과서. 2020.01.03. 검색. https://item.jd.com/12461281.html 

  9. 영국 인공지능 교육사이트 2020.01.03. 검색.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10. 핀란드 인공지능 교육사이트 2020.01.03. 검색. https://elementsofai.com 

  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IT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2019.12.17. 보도자료. 

  12. 관계부처합동 (2019). 인공지능 국가전략. 

  13.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차세대 소프트웨어 (SW)교육 표준모델 개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14. 미국 ReadyAI Lab. 2020.01.03. 검색. https://edu.readyai.org 

  15. 미국 AI4All Open Learning. 2020.01.03. 검색. http://ai-4-all.org/open-learning 

  16. 미국 ECS Alternate Curricullum Unit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20.01.03. 검색. http://www.exploringcs.org/for-teachers-districts/artificial-intelligence 

  17. 유럽연합 인공지능 교육사이트 2020.01.03. 검색. https://elementsofai.com 

  18. 미국 AI4K12. 2020.01.03. 검색. https://github.com/touretzkyds/ai4k12/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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