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조명설계에 대한 기초연구
Basic Research on Lighting Design for Learning Eff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518 - 524  

이붕주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학영역, 언어영역 및 창의영역에서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교육용 조명체험실의 조명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조명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내부는 실험자가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으로 설계하였고, 실험 진행 중 설정조명 외의 다른 색의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도록 외부의 빛은 완벽히 차단하였다. LED조명의 색온도와 조도를 변화시키면서 동일한 방식으로 조명변화에 따른 뇌파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때 사용되어진 뇌파 분석기는 EMOTIV사(社)를 활용하였다. 가변 RGB LED조명에서 색을 변화시키며 상황별에 따른 실험자의 뇌파를 측정하고, 가변 색온도 LED조명에서는 색온도(3000[K], 4500[K]. 6000[K])와 빛의 세기(50%-250[lux], 70%-350[lux], 100%-500[lux])의 값을 변화시키며 상황별에 따른 실험자의 뇌파를 측정하였다. 그결과, 수리영역의 경우 색온도가 높은 경우가 집중도가 좋은 결과를 보였고 6000[K]의 색온도와 350[lux]의 조도인 조명환경에서 집중도가 가장 높은 결과를 얻었다. 언어영역의 경우 4500[K]의 색온도와 500[lux]조도일때 최적조건이고 창의영역의 경우 3000[K]의 색온도와 500[lux]의 조도일 때 최적 조명환경 조건을 얻었다. 감성조명이 가능한 LED조명원을 활용하는 경우 얻어진 색온도와 조도를 기준하여 조명 환경을 설계한다면 언어, 수리, 창의학습시 집중도가 높아짐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basic research on an LED lighting design to improve the learning effect from brain wave analysis. The ideal environments of mathematics, language, and creative region can be different. Inside the space where the lighting environment can be experienced directly, the test subject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LED 조명의 조도, 색온도에 따른 뇌파특성과 그에따른 학습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로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할 수 있는 실험공간을 설계하고, 천장면에 색, 조도,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LED 조명을 설치하였다. 조명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내부는 피험자가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는 일상적인 요소로 구성하고, 실험 진행 중 설정조명 외의 다른 색의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도록 외부의 빛들은 일제히 차단하였다.
  • 본 연구는 실내 공간, 특히 학습에 관한 LED 조명의 효율성에 대해 인지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LED 조명을 고찰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중·고등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교실에서 보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도움이 될수 있는 조명설계를 위해 조명의 광특성과 광에 대한 뇌파분석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할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과 도출시 기준 뇌파는 수리와 언어영역의 학습의 경우 로우베타파(Low-Beta)이며, 창의영역과 쉬는 시간에 필요한 뇌파는 알파파(Alpha)로 기준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교육용 조명 체험실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 LED조명 등기구의 광특성을 확인하고, 광특성 변화에 따른 인간의 감성 및 뇌파를 통한 특성을 파악하고, 최적의 학습효율을 위한 최적화 조명설계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실험결과를 통해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조명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도움이 될수 있는 조명설계를 위해 조명의 광특성과 광에 대한 뇌파분석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할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분석한 결과 백색광을 기준할 때, 색온도에서는 수리 영역에서는 높은 색온도에 따른 로우베타비율이 좀 더 크게 나왔다. 또, 조도에 따른 변화는 뚜렷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수리영역에 필요한 색온도 조명은 6000[K]의 조도는 400[lux]임을 도출하였다. 언어영역에서는 색온도에 따른 조도의 영향도를 봤을 때 조도가 커짐에 따라 색온도가 커지는 4500[K] 일때의 500[lux] 일 때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영역에서는 색온도는 낮으면서도 조도가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로부터 창의력에 필요한 색온도 조명은 3000[K]와 조도 500[lux]임을 도출하였다.
LED 조명이 사용되는 분야는 어디인가? LED 조명의 경우 감성조명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조명등으로 알려졌으며, 최고 90%의 광전환 효율과 최대 10만 시간에 이르는 수명으로 차세대 조명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LED를 이용한 광원을 활용하여 주거공간, 교통시설, 건물외각, 휴대용 손전등, 전자제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LED 조명의 장점은 무엇인가? LED 조명의 경우 감성조명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조명등으로 알려졌으며, 최고 90%의 광전환 효율과 최대 10만 시간에 이르는 수명으로 차세대 조명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LED를 이용한 광원을 활용하여 주거공간, 교통시설, 건물외각, 휴대용 손전등, 전자제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 Pack, J-H, Choi & M-G, Jang, "Optimization of Light Source Combination through the Illuminance and Color Temperature Simulation of Circadian Lighting Apparatu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7, no. 8, pp. 248-254, 2009. DOI: https://doi.org/10.5392/JKCA.2009.9.8.248 

  2. Ji-Yae Shin, Sung-Yong Chun, Chan-Su Lee, "Analysis of the effect on attention and relaxation level by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ce of LED lighting using EEG sign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on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7(5), 9-17 (2013) DOI: http://dx.doi.org/10.5207/JIEIE.2013.27.5.009 

  3. Seong-Woo Kwa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D LIghting System with Adjustable Brightness and Color Capabilit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10, no. 5, pp. 579-586, 2015 

  4. Young-Jin Hong, Soon-Ja Lim, Wan-Bum Lee, "A study on lighting system for LED color temperature control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and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1, pp. 72-77, 2017 http://www.dbpia.co.kr/view/ar_view.asp?arid3346434 

  5. Jee Soon-Duk Kim Chae-Bogk, "Electroencephalogram Analysis on Learning Factors during Relaxed or Concentrated Attention according to the Color Temperatures of LED Illuminan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21, no. 6, pp. 33-42, 2014 DOI: http://dx.doi.org/10.7859/kief.2014.21.6.033 

  6. JinSook Lee, JiSeon Ryu, HanNa Kim, HeeWon Lee, "An Analysis of Previous Literature on the Effect of Lighting Colors on the Brain Wave Respons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Vol. 30, no. 2, pp. 111-120, 2016 DOI: http://dx.doi.org/10.17289/jkscs.30.2.201605.111 

  7. Ayoung Cho, Jincheol Woo, Hyunwoo Lee, Youngho Jo, Mincheol Wh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Cardiovascular Parameters", Sci. Emot. Sensib., Vol. 20, no. 4, pp. 127-134, 2017 DOI: https://doi.org/10.14695/KJSOS.2017.20.4.127 

  8. Yuda, E., Ogasawara, H., Yoshida, Y., Hayano, "Suppression of vagal cardiac modulation by blue light in healthy subjects", J., Journal of Physiological Anthropology, Vol. 35, no. 1, pp. 24, 2016 DOI: https://doi.org/10.1186/s40101-016-0110-x 

  9. Kim M., K. Ryu, H. W., "The potentiality of color preference analysis by EEG",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4, no. 2, pp. 311-32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