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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물다짐 공법의 적정 시공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Optimal Construction Method for the Compaction Method of Hydraulic Filling in Metropolitan Area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175 - 181  

정달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종환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정진혁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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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심지에서 좁은 폭 구간에 실시하는 물다짐 공법의 적정 시공방법 제안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도심지 차도나 보도의 도로함몰로 차량의 파손, 인명의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공사장 인근에서 발생하는 도로함몰의 주요 원인은 부실시공이다. 원인조사 결과 약 25~49%가 굴착복구 미흡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굴착복구 시공은 장비 혹은 인력으로 실시하며, 다짐장비나 인력으로 다짐이 어려운 소폭의 관로 되메우기, 흙막이가시설과 구조물 사이 협소 공간 되메우기 등을 수행할 때는 통상적으로 물다짐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물다짐에 관한 다짐원리와 시공 조건 관련 표준시방 및 품질관리 기준은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다짐 공법에 대해서 다짐원리 및 적정 되메우기 재료와 다짐효율에 관한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고, 현장시공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물다짐 공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물다짐 공법의 원리를 분석한 결과 투기하는 되메우기 재료는 입도분포와 투수성이 주요 인자로 입도 및 투수계수의 세부기준을 제시하였고, 시공방법은 다짐효율을 높이기 위해 하부 배수층을 확보한 상태로 0.3m 단위로 층별 물다짐을 수행하여 상대다짐도 90%이상의 다짐품질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물다짐이 완료된 상태에서 엄지말뚝을 인발한 경우 교란범위인 H-pile 단면기준으로 폭(B)의 1.5배, 높이(H)의 1.0배 주변 지반에 추가 물다짐을 수행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 proper hydraulic filling method in downtown areas. Road subsidence on roadways and sidewalks in downtown areas can result in vehicle damage and casualties. The representative cause of road subsidence is the fraudulent construction in nearby construction sites. A deficiency of 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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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심지에서 좁은 구간 되메우기에 사용되는 물다짐공법에 대하여 실내 모형시험을 통해 물다짐 원리와 가장 효율적인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실내모형시험은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입도가 좋은 모래와 석분에 대하여 물다짐의 원리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재료 확인을 위해 물성 및 역학특성과 관련된 체분석, 삼축투수시험, D-다짐시험을 수행하였다[4,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다짐공법 되메우기 재료와 다짐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장시공 현황을 조사하여 물다짐 시공 문제점을 분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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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다짐 공법에서 다짐도를 결정하는 재료의 특성은? 첫째, 물다짐 공법에서 다짐도를 결정하는 재료의 특성은 시험결과 입도와 투수성이 주요 인자이며, 국가건설 기준코드 수평배수공의 재료기준을 준용할 경우 이를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근에 공사장이 있는 경우 도로함몰의 원인은 무엇인가? 도로함몰의 원인은 인근에 공사장이 있을 경우와 인근에 공사장이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인근에 공사장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 공사장의 부실시공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흙막이가시설의 차수처리 미흡, 지보시공 불량, 굴착복구 미흡, 지반보강 미흡, 굴착중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배면지반 침하, 과다굴착에 의한 벽체 변형 등이다[2].
물다짐 공법에서 양호한 입도의 되메우기 재료를 사용했을 때 장점은? 또한 양호한 입도의 되메우기 재료를 사용한 경우 침투수압 증가에 의한 토립자에 가하는 마찰력 증대와 침투유속의 증가에 기인한 토립자 재배열시 간극의 일부가 토립자로 채워지게 되어 밀도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투수에 의한 체적감소와 더불어 다짐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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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Lands, Infraconstruction and Transport, "Re-fill and Backfill, KCS 11 20 25", pp.1-8, 2016. http://www.kcsc.re.kr (accessed Nov. 13, 2019) 

  2. Ministry of Lands, Infraconstruction and Transport, "Safety Management Manual for Ground Settlement(Collapse)", 2015, pp.9-32. 

  3. J.H. Jang, S.Y. Park, D.Y. Jeong, J. H. Chung, Y. J. Choi, "A Study on the Construction Management Method of the Compaction Method of Hydraulic Filling that may caused Ground Settlement", p.72, Seoul Metropolitan Infrastructure Headquarters, 2017, p.72. 

  4. S. Lee, J.S. Kim, M. C. Kang, H.H. Shin, "Theoretical Soil Mechanics", p.736, YEAMOONSA, 2014, pp.57-80, pp.662-675. ISBN: 978-89-273-0319-0 

  5. S. Lee, T. H. Kim, J. H. Lee, "Soil Testing Method", p.529, GOOMIBOOK, pp.153-165, pp.355-362, 2007. ISBN: 89-8225-316-5 

  6. Ministry of Lands, Infraconstruction and Transport, "Horizontal Drainage, KCS 11 30 15", pp.1-7, 2016. http://www.kcsc.re.kr (accessed Nov. 13, 2019) 

  7. Lim, Ju-Heon, A Study on Compaction Efficiency of Hydraulic Filling by Finite Element Analysi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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