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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사업의 표준화된 사후 평가 기법 개발 연구 I
A Study on Development of Standard Technology for Post-Evaluation of Stream Project I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542 - 550  

장초록 ((주)부린 부설연구소) ,  송주일 ((주)부린 부설연구소) ,  장문엽 ((주)부린 부설연구소) ,  김한태 ((주)부린 부설연구소)

초록

하천은 이·치수 및 환경의 기능을 수행하며 국가의 생활과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현재 전국에는 5,937개의 하천이 존재하며, 각 부처 및 지자체에서는 하천유역을 개발 및 복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각 기관별로 사업의 평가절차 및 평가기법이 통일되지 않고 상이하게 이뤄지고 있음으로 인해 효과성 검증 및 사업 간의 비교와 같은 효율적인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동일한 구간에 중복된 사업 수행으로 인한 예산의 과잉투자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추후 하천사업 계획 시 실패한 사업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문제를 야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하천 관련 사업들을 표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하천사업 사후 평가 틀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 기관별 사업평가 기법과 국가R&D사업, 사회복지사업 등 다방면의 사업들을 비교·분석하여 사업 표준화 추진단계를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표준화 추진단계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하천 관련 사업을 표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시행 완료된 하천사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비교·분석을 통해 계획 중인 하천사업에 실패요소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ream serve the functions of different water utilization, flood control, and the environment, and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life and culture. On the other hand, it is difficult to efficiently evaluate various projects, such as effectiveness verification and comparison between 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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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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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하천사업에 대한 통합적인 사후 평가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있지만, 하천사업의 경우 사업 목적에 따라 주요 평가항목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목적별 하천사업의 평가가 가능한 지표를 넣어 선택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표준화된 하천 관련 사업의 사후 평가기법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인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천 관련 사업 사후 평가기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전 절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각 기관별 수행중인 하천 관련 사업에 대한 표준화된 사후 평가기법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 1절에서 사업의 추진단계를 표준화하였다면, 다음으로 각 단계별 평가항목 및 세부지표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하천 관련 사업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사후 평가기법의 개발이므로, 하나의 사업목적에 특정지은 평가문항이 아닌 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평가문항의 도출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였다.
  • 하천 관련 사업들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의 개발을 위해서는 각 사업을 아우를 수 있는 사업 추진단계의 표준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 추진단계의 표준화를 위해 우선 각 기관별 하천사업들의 수행절차 및 평가단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건설공사 사후 평가제도 등 하천사업 외의 사업 추진단계에 관한 자료를 추가 조사하여 추진단계 도출에 사용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물관리를 수행하는 정부지침의 반영을 위해 하천관련 사업들의 사후 평가기법을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으며, 이를 위해 1,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하천 관련 사업들을 통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표준적인 지표들의 개발로 통합물관리 정책에 부합하는 사후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하천 관련 사업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사후 평가기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 3.
  •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재해예방 목적, 두 번째 수질개선 목적, 마지막은 하천환경 개선 목적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하천사업에 대한 통합적인 사후 평가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있지만, 하천사업의 경우 사업 목적에 따라 주요 평가항목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목적별 하천사업의 평가가 가능한 지표를 넣어 선택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최종목적인 하천사업 사후 평가 표준화 기술 개발을 위해 사업 추진단계의 표준화를 우선적으로 실시하였다. 이후 각 추진단계별로 사후 평가 시 고려해야 할 항목 및 지표를 선정하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일본의 대표적인 하천사업 사후 평가로는 ‘종합치수대책 평가’를 들 수 있다. 본 평가는 1980년대 시작된 「종합치수대책」 을 바탕으로 실시된 하천사업들의 효율성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가파른 도시화를 보이는 지역의 수해예방을 위한 사업의 평가를 중심으로 다룬다. 평가는 국토교통성을 중심으로 수행하며, 하천 관련 전문가 및 해당 사업이 시행된 지역 거주 주민들을 포함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 본 연구는 표준화된 하천 관련 사업의 사후 평가기법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인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천 관련 사업 사후 평가기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전 절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각 기관별 수행중인 하천 관련 사업에 대한 표준화된 사후 평가기법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이는 국가차원에서는 하천사업의 효율성 증대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국민들에게는 재해에 안전하고 더 나은 하천생태기반환경을 통한 문화생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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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천사업이란 무엇인가? 1980년대 이후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하천수변 공간은 물길만을 뜻하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재해 예방에 목적을 두는 이·치수의 개념과 문화와 생태계의 공간으로 보는 시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천사업이란, 국가 및 국민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하천 주변 구역의 재해예방과 하천구역, 하천시설의 개발 및 개선을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와 생태계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의 예산을 투자하는 공사 또는 국가사업으로 볼 수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하천사업인 ‘지방하천 정비사업, ‘소하천 정비사업’,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경우도 이·치수 및 수질개선의 목적뿐만 아니라 하천 주변 구역 및 시설물의 정비 및 개선을 포함한다.
하천사업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다섯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각 부처별 하천사업 및 국가 R&D사업, 건설공사 추진단계, 국비지원을 받는 사회복지 사업 등의 수행절차 및 평가기준을 살펴보았을 때 ① 사업개요, ② 사업계획, ③ 사업관리, ④ 사업효과 검증, ⑤ 유지·보수 단계로 사업이 수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보았을 때 하천사업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단계 내에 위 5가지 요소는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지방하천 관련 사업이 각 지자체로 이양되며, 통합물관리를 수행하는 정부 정책과 모순되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통합물관리를 수행하는 정부정책의 변화와는 모순되는 상황으로, 이로 인한 여러 우려가 일고 있는 상황이다. 우려사항으로는 첫 번째 유역단위 하천관리를 위한 제반정보의 공 유단절 등으로 인해 유역 내 및 지역 간 협력체계 구축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는 하천정보 공유체계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다. 두 번째, 지자체 인력들의 낮은 전문성으로 인한 부실공사의 우려가 존재한다. 셋 째로 사업의 획일적 관리 불이행으로 인한 지역 간의 격차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주민들의 생활수준의 격차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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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S. Kang, Sustainable Spatial River Planning for Climate Change III, Green Growth Research Report, pp.1-165, 2011. 

  2. J. H. Ahn, Water Reuse Policy Development for Urban Instream Flow Augmentation, Research Report, pp.1-122, 2011. 

  3. H. J. Kim, Agricultural water quality improvement business, how far has it come to?, RRI Focus, Rural Research Institute, Vol.20, pp.1-22, Sep. 2013. 

  4. I. J. Kim, Management Policy of Irrigation and Drainage Canal to Improving Water Environment in Tributary Streams, Research Repor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pp.1-159, 2018. 

  5. H. J. Oh, Y. I. Kim, Case Study on Integrated Watershed Management in Europe, Open ChungNam, ChungNam Institute, Vol.50, pp.88-103, 2010. 

  6. D. H. Ko, E. J. Cho, S. H. Hwang, H. T. Kim, H. Y. Kim, J. K. Hong, Integrated Water Management(IWM) Policy for Effective Water Management, Korean Society of Water Environment, pp.19-2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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