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4, 2020년, pp.133 - 139
최윤영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세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and tasks of lifelong education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including the necessity of lifelong education and the range and content of it for the disabled. The research method is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4 managers of lifelong educ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범주 및 내용 등 장애인 평생교육의 인식과 과제를 탐구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실시하였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범주 및 내용 등 장애인 평생교육의 인식과 과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장애인평생교육기관 관리자 4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GI)를 실시하였으며, 질적자료 분석방법인 Braun과 Clarke(2006)가 제시한 주제 분석방법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장애인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장애인이 사회변화를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기 위해서 지속적인 교육과 함께 장비와 편의시설이 요구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 |
장애인에게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인터뷰대상자들은 뭐라고 답하였는가? | 인터뷰대상자들은 장애인에게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국민이기 때문에, (비장애인에게도 당연하듯이)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고 하였다. | |
장애인 복지의 패러다임 변화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 최근 들어 장애인 복지의 패러다임 변화는 장애인 당사자의 권리를 기반으로 하는 것과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의 실현으로 지역사회내의 자립생활뿐만 아니라 사회통합 역시 강조하고 있다[1,2].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 뿐만 아니라 자존감 및 시민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
E. N. Rha & D. Y. Kim. (2016). Lifelong Education Center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The Current Status & Future Direc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3(1), 31-64.
D. S. Hong et al. (2018). An Exploratory Research about life-long Education an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J. M. Baik & Y. P. Kim. (2019). Status and Tasks of Related Laws and Supporting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Disabled.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 859-871.
B. S. Seo, J. K. Park & C. R. Lee. (2015). The Ways to Construction for Local Lifelong Education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 Focused on Busan Metropolitan City -.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2), 473-499.
D. Y. Kim & W. H. Park. (2013).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8(2), 245-271.
K. Y. Kim. (2018). An Exploratory Research about Developing Lifelong Education for Learner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2(2), 97-116.
D. Y. Kim & K. J. Lee. (2018).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Lifelong Education by Workers at Facilities for Lifelong Education of People with Disabilities in Geyeonggi Province.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3(1), 23-47.
I. S. Kim. (2016). Qualitative research methode and Analysis in Social Work. Jipmoondang.
V. Braun & V. Clarke. (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2), 77-101.
J. H. Jeong, S. Y. Lim & H. J. Kang. (2018).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the Participation in Citizen Participation Education by Types of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 Focusing on Chungcheongnam-do.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331-340. DOI : 10.15207/JKCS.2018.9.1.3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