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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3차원 공간 복원 최신 기술 동향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2, 2020년, pp.17 - 26  

임성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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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에서의 증강현실, 미적 효과의 증대(예, 라이브 포커싱)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에서의 3차원 공간 복원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 맞춰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는 모든 플래그십 모델에 다중 카메라 및 뎁스 센서(거리 측정 센서)를 탑재하는 추세이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폰에 탑재되고 있는 대표적인 세 축의 뎁스 추정(공간 복원) 방식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최근 심층학습(Deep learning)의 등장으로 기술 발전의 새로운 국면에 접어 든 다중 시점 매칭(Multi-view stereo)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심층 신경망이 재조명 받은 2012년 전까지 주류 연구 방향이었던 전통 기하학 기반의 방법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심층 신경망기반의 방법론으로의 발전된 형태를 살펴본다. 또한, 신경망기반의 방법론은 크게 3 세대로 나누어 각 세대별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실험 결과를 통해 세대별 공간 복원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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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다중 시점 매칭 기반의 뎁스 추정 (3차원 공간 복원2)) 방법론을 소개하였고, 각 세대 별 대표적인 심층 신경망 기반의 방법론을 비교 분석하였다. DSLR급 성능의 모바일 카메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다중 카메라 및 뎁스 센서를 장착하는 등 하드웨어적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기술이 빠르게 진보하고 있다.
  •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이 단일 영상에 대한 화질 개선을 수행하는 최신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II장에서는 기하 정보를 이용한 전통적 다중 시점 매칭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3세대에 걸쳐 발전된 심층 신경망 기반의 다중 시점 매칭 분야의 최신 연구를 소개한다.
  • 본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9년 본고의 필자[12] 가 다중 시점으로의 확장성을 확보하면서 시점 정 의 효율적 정합 기술을 개발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다중 시점 기반의 뎁스 추정(공간 복원) 방법들의 성능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먼저 두 시점 매칭에 초점을 둔 1세대에서 3세대 방법 (MC-CNN[7], DispNet[8], PSMNet[9])은 주행 환경인 KITTI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매칭 비용 계산이란 두 영상의 강도(Intensity)의 차이를 픽셀 단위로 계산하여 유사도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픽셀 단위로 계산된 매칭 비용을 하나의 볼륨으로 쌓은 것을 비용 볼륨이라고 명명하며, 두 번째 단계인 비용 정합에서 비용 볼륨의 지지 영역(예, 지역 정보)의 정보를 정합하여 계산된 비용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후 정합된 비용 볼륨에서 시차를 계산하거나 최적화하여 추정하는 시차 계산/최적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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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F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SL방식은 밀리미터에서 마이크로미터까지 고해상력 뎁스 정보를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외선 패턴을 방사함으로 다른 외부의 빛의 간섭에 취약하고 장거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ToF방식은 갤럭시 10(+노트)에 탑재된 3차원 센싱 기술로, 피사체를 향해 레이저를 발사하고 빛이 튕겨져 센서로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서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ToF방식은 레이저를 활용함으로 외부 빛의 간섭에 다소 강인하고 거리 제한에서 비교적 자유롭지만, SL방식에 비해 해상력이 다소 떨어진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공간 복원 기술 중 SL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SL방식은 아이폰 X 이상에서 제공하는 FACE ID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정 패턴의 적외선 빛을 피사체에 방사한 후 피사체 표면 모양에 따라 패턴의 변형된 정도를 분석하여 거리를 측정 한다. SL방식은 밀리미터에서 마이크로미터까지 고해상력 뎁스 정보를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외선 패턴을 방사함으로 다른 외부의 빛의 간섭에 취약하고 장거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ToF방식은 갤럭시 10(+노트)에 탑재된 3차원 센싱 기술로, 피사체를 향해 레이저를 발사하고 빛이 튕겨져 센서로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서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공간 복원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제공되는 얼굴 인식, 증강현실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로, 해당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중 카메라(2대 이상) 혹은 뎁스(Depth) 카메라 등이 모바일폰에 탑재되어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대표되는 세가지 공간 복원 기술은 (1) 다수의 RGB 카메라 간의 시차 (Parallax)를 계산하여 공간을 복원하는 방법 (Multi-view Stereo)[3], (2) 구조광 패턴을 장면에 투영하여 해석하는 방법(SL: Structured Light)[4], (3) 빛의 비행시간을 측정하는 방법 (ToF: Time of Flight)[5] 등이 있다. 각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전략을 달리하고 있지만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으로 공간 복원 기술이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음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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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Google photos: One year, 200 million users, and a whole lot of self-ies. https://blog.google/products/photos/googlephotos-one-year-200-million/, accessed: 2016-05-27 

  2. Augmented faces. https://developers.google.com/ar/develop/java/augmented-faces, accessed: 2019-12-183. 

  3. Scharstein, Daniel, and Richard Szeliski. "A taxonomy and evaluation of dense two-frame stereo correspondence algorith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47.1-3 (2002): 7-42. 

  4. Scharstein, D., Szeliski, R.: High-accuracy stereo depth maps using structured light.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CVPR). vol. 1 (2003) 

  5. Foix, Sergi, Guillem Alenya, and Carme Torras. "Lock-in time-of-flight (ToF) cameras: A survey."?IEEE Sensors Journal 11.9 (2011): 1917-1926. 

  6. Hartley, Richard, and Andrew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7. Geiger, Andreas, Philip Lenz, and Raquel Urtasun. "Are we ready for autonomous driving? the kitti vision benchmark suite." 2012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IEEE, 2012. 

  8. Zbontar, Jure, and Yann LeCun. "Stereo matching by training 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to compare image patches."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17.1 (2016): 2287-2318. 

  9. Mayer, Nikolaus, et al. "A large dataset to train convolutional networks for disparity, optical flow, and scene flow estim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6. 

  10. Kendall, Alex, et al. "End-to-end learning of geometry and context for deep stereo regressio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CVPR). 2017. 

  11. Chang, Jia-Ren, and Yong-Sheng Chen. "Pyramid stereo matching network."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2018. 

  12. Im, Sunghoon, et al. "Dpsnet: End-to-end deep plane sweep stere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ICLR) 2019. 

  13. Schonberger, Johannes L., et al. "Pixelwise view selection for unstructured multi-view stereo."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Springer, Cham, 2016. 

  14. Ummenhofer, Benjamin, et al. "Demon: Depth and motion network for learning monocular stereo."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2017. 

  15. Huang, Po-Han, et al. "Deepmvs: Learning multi-view stereopsis."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2018. 

  16. Yao, Yao, et al. "Mvsnet: Depth inference for unstructured multi-view stereo."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ECCV). 2018. 

  17. Schops, Thomas, et al. "A multi-view stereo benchmark with high-resolution images and multi-camera videos."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7. 

  18. Cheng, Xinjing, Peng Wang, and Ruigang Yang. "Learning Depth with Convolutional Spatial Propagation Network."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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