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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 (유형구분을 중심으로)
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295 - 304  

김종민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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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디드콘텐츠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해 본 탐색적 논문이다. 광고의 발전과정과 개인화 된 모바일 광고트랜드 현상, 브랜디드콘텐츠의 유형들을 고찰한 후, 남녀 전문가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반구조화 면접을 진행하여 브랜디드콘텐츠의 움직임에 관하여 제작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선천적 브랜디드콘텐츠와 후천적 브랜디드콘텐츠로 나뉘어졌으며. 선천성 브랜디드콘텐츠는 주의-의식-흥미-협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탑재-전파-지속-타협 의 과정을 수반한다. 이에 비해 후천성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가 주의-흥미-인지-타협의 단계로 반응하며,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콘텐츠를 전달함에 있어 전파-지속-탑재-타협의 과정을 보여주었다. '탑재'와 '타협'은 브랜디드콘텐츠의 대표적 특징이며, 선천성/후천성 브랜디드콘텐츠의 소비자 이탈단계가 서로 상이하다는 점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 the meaning and the characteristic of branded contents ad, one of the leading advertising methods. 10 experts who work for various advertising fields were inteviewed through semi-Structured Interview method and connected the keywords. First, branded contents advertisement can be 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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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광고를 만드는 사람과 광고를 보는 사람, 양쪽의 입장을 모두 경청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조사는 소비자 심층분석과 전문가 심층분석으로 분리하여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공식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브랜디드콘텐츠를 분류하고 각각의커뮤니케이션 공식을 실무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연구하여 보았다. 본 논문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본 심층면접의 목적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예시를 모니터링한 면접 대상자들을 통해 브랜디드콘텐츠에 맞는 키워드를 수집한 후, 이를 기반으로 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공식을 도출해 내는데 있다. 따라서본 심층면접은 공신력 있는 전문가 집단[표 2]이 평가단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결론 도출 전 의견을 조율하고 취합하는 과정이 필요하였다.
  • 본 심층분석의 목표는 소비자들의 광고회피 습성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이 연구되어지고 있는 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공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공식은 제작과정의 커뮤니케이션 공식과 전달과정의 커뮤니케이션 공식으로 나눌 수 있다.
  • 본 연구는 ‘브랜디드콘텐츠‘의 기본개념과 그 유형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를 진행한 후, 이 과정에서 도출할 수 있는 브랜디드콘텐츠만의 커뮤니케이션 공식을 실무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이해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평가단 심층분석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된 선천성, 그리고 후천성 브랜디드콘텐츠의 프로세스 중 지금까지의 소비자 행동모델이나 광고 커뮤니케이션 공식에 거론되지 않은 중요거점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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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A %B4%91%EA%B3%A0&query%EA%B4%91%EA%B3%A0&targetdic&query_utf&isOnlyViewEE (의도적활동) 

  2. D. J. Xu, "The influence of personalization in affecting consumer attitudes toward mobile advertising in China,"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47, No.2, pp.9-19, 2006. 

  3. 엄남현, "모바일광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젊은 소비자들은 모바일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20, 2019. 

  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294509&cid59088&categoryId59096 

  5. 김민정, 브랜디드콘텐츠에 나타난 제품역할과 소비자 공유행동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 영상 브랜디드 콘튼츠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58, 2017. 

  6. 이영수, "브랜디드콘텐츠의 서사구조 연구 -모바일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6 No.4, p.504, 2016. 

  7. http://platum.kr/archives/84009 

  8. 오영선, 임유명, 염동섭,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에 관한 탐색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19, No.4, p.710. 2018 

  9. 김용태, "돈 벌면서 광고하는 방법," 한국 마케팅 연구원 마케팅, Vol.48, No.7, pp.24-31, 2014. 

  10. 김민철, 브랜디드콘텐츠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업오너리스크와 인지부조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72, 2019. 

  11. 박주현, 이연준, "근거이론을 통한 국내 Z세대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 - 유튜브를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p.325, 2019. 

  12.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61818217466571, 머니투데이, 권현수, 2019.6.18. 

  13. 이예림, 브랜디드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역할 유형별 비주얼 아이덴티티 실행요소 분석,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18. 

  14. 류재형, "웹드라마 의 내레이션 기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6, p.401, 2018. 

  15. 송고운, 장동련, 홍성민, "도입기 브 랜드 포지셔닝의 강화-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구축 관점," 디자인학연구, 통권73호, Vol.20, No.5, p.54, 2007, 

  16.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724308&memberNo9325654 (오여정)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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