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분석
Analyzing 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a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1 no.2, 2020년, pp.147 - 154  

성기석 (금천초등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김은정 (서령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분석하여 그들의 과학의 목적, 과학 지식의 본성, 과학 지식의 근원, 과학에서의 실험의 역할에 대한 신념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에 위치한 K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99명이고,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검사하기 위한 도구로 Elder(1999)가 그의 연구에서 제시한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구성하는 요소로 이루어진 검사지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응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의 목적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분석한 결과, 6학년이 가장 현대적인 신념을 보유하고 있었다. 둘째,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신념의 경우, 4학년이 5, 6학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과학 지식의 근원과 과학에서의 실험의 역할에 대한 신념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a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purpose of science, the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the source of scientific knowledge, and the role of experiment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9 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생의 경우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 따라 3학년부터 학교 과학교육이 실시된다. 따라서 학교 과학교육을 받은 기간이 1년이 넘은 4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알아보기 위한 대상으로 정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은 S시에 위치한 K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99명이며, Elder(1999)의 인식론적 신념 검사지를 이용하여 이들의 과학의 목적, 과학 지식의 본성, 과학 지식의 근원, 과학에서의 실험의 역할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의 특성을 분석하여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구성하는 세부요소인 과학의 목적, 과학지식의 본성, 과학 지식의 근원, 과학에서의 실험의 역할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후속 연구가 될 수 있는 연구 과제를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을 조사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lder(1999)가 제시한 과학의 목적, 과학 지식의 본성, 과학 지식의 근원, 과학에서의 실험의 역할을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의 구성 요소로 보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Driver, R., Leach, J., Miller, R., and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 Elder, A.D., 1999, An exploration of fifth grade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and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cience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3. Elder, A.D., 2002, Characterizing fifth grade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In B. K. Hofer & P. R. Pintrici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347-363).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 Hofer, B. and Pintrich, P.R., 1997,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7, 88-140. 

  5. Hofer, B.K., 2000, Dimensionality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in personal epistemolog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378-405. 

  6. Im, S.M., 2001, The Relation between cognitive belief about learning physics and understanding of wave concep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in Korean) 

  7. Kim, J.W. and Cho, B.K., 2002, Perceptions about Science and Scientific Activity of Students in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3), 617-631. (in Korean) 

  8. Kim, Y.S., 2019, An Analysis of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the Science Domain of Elementary 6th Grade students. Unpublished M. 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in Korean) 

  9. Lee, J.Y. and Paik, S.H., 2006, An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Science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2), 167-178. (in Korean) 

  10. Noh, T.H., Kim, Y.H., Han, S.J., and Kang, S.J., 2002,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882-891. (in Korean) 

  11. Won, J.A., 2006,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Science.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in Korea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