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교육과정의 역량 반영 양상에 대한 국제 비교: 프랑스, 호주,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를 중심으로
International Comparison of Ways in which Competencies is Reflected in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France, Australia and British Columbia in Canad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2, 2020년, pp.135 - 160  

권점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과 교육과정에 역량을 반영하고 있는 국가를 연구 대상 국가로 선정하여 각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어떠한 역량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역량 반영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프랑스의 경우 교과 교육과정에서 학년군에 해당하는 cycle별로 도달해야 하는 학습 역량(우리나라 교과 역량에 해당)의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관련된 공통 역량(socle commun, 우리나라 핵심역량에 해당)을 표시하고 있었다. 또 호주의 경우 학년별에 도달해야 하는 숙달 영역(proficiency strands, 우리나라 교과 역량에 해당)에 대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교과 교육과정에서 영역별 각각의 성취기준에 관련된 일반 역량(general capabilities, 우리나라 핵심역량에 해당)을 밝히고 있다.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교육과정에서도 역량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는데, 교과 교육과정의 영역을 역량을 중심으로 재편하고, 역량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을 구체화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s for improving the method of reflecting the competencies in Korea mathematics curriculum, by analyzing what competencies are reflected in foreign mathematics and curriculum. As a result of the study, foreign countries were reflecting their competencie...

주제어

표/그림 (25)

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Introduction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80 [Attachment 1]. 

  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ttachment 8]. 

  3. Kwon, J., Lee, K., Min, Y., Kim, H. M., Kim, K., & Kim, H. J. (2018).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ubject Curriculum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ocused on Korean Language, Social Studies, Mathematics, Physical Education, and Music Subjec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18-10. 

  4. Kwon, J., Kim, S., Kim, H. M., Kim, H. J., Bae, H., Ahn, Y., Yu, E., Lee, D., Jeong, Y., Choi, I., Lee, K., Jeong, E., Cho, C., & Song, H. (2018b). International comparison of subject curriculum: focused on mathematics, science, and social studie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CRC 2018-24. 

  5. Park, K., Lee, H., Park, S., Kang, E., Kim, S. H., Yim, H., Kim, S. Y., Jang, H., Kang, T., Kwon, J., Kim, M., Bang, J., Lee, H., Yim, M., Lee, M., Kim, H., Yoon, S., Kee, K., Lee, K., Jo, H., Kwon, Y., Kwon, O., Shin, D., Kang, H., Kim, J., DO, J., Park, J., Seo, B., An, H., Oh, T., Lee, K., Lee, K., Lee, M., Lee, S., Lee, E., Lee, J., Jeon, I., Choi, J., Han, J., Hwang, S., Park, M., Kim, W., & Kang, S. (2015). A Study on developing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II.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ressearch report 2011-11. 

  6. So, K (2007). 'Competency' in the Context of Schooling: It's Meaning and Curricular Implica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pp.1-21. 

  7. Shin, I., Hwang, H., Kim, D., Lee, D., Song, M., Shin, H., Jang, H., Kim, S., Ko, H., Kim, S., Lee, H., Bang, S., Park, H., Lee, J., Kim, Y., Do, J., Kim, H., Jeon, C., & Choi, H. (2011). A study on the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policy report 2011-11. 

  8. Lee, K., Min, Y., Jeon, J., Kim, M., & Kim, H. (2009). A study on developing key competencies in the primary/secondary school curriculum dor the future of Koreans(II)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08-7-1. 

  9.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12-4. 

  10. Lee, K., Kim, K., Kim, S., Kim, H., Lee, M., Lee, S., & Lee, I. (2013). Improvement plan of the subject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ies-focusing on the alignment of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assess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13-2. 

  11. Lee, K., Lee, M., Seo, J., Byun, H., Kim, K., Yu, C., Lee, J., Kim, J., & Yoon, K. (2017). A Comparative Study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Curriculum Survey from OECD Education 2030 Projec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CRC 2017-8. 

  12. Lim, Y. & Jang, S. (2016).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subject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0), pp.749-771. 

  13. Jin, E., Yu, C., Jang, G., Lee, Y., Park, S., Yang, Y., Baek, K., Ryu, S., & Park, J. (2015). Action (Implementation) Plans of Subject Education for Enhancing Core Competencie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15-8. 

  14. B.C. Ministry of Education (2015). Curriculum updates. Retrieved from https://curriculum.gov.bc.ca/curriculum-updates (검색일: 2018. 5. 8.). 

  15. B.C. Ministry of Education (2015b). Curriculum overview. Retrieved from https://curriculum.gov.bc.ca/curriculum/overview (검색일: 2018. 4. 30.). 

  16.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8).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Math/(검색일: 20120. 4. 8.). 

  17. McClelland, D. (1993). Introduction. In L. Spencer & S. Spencer(Eds.), Competence at work: Models dor superior performance(pp.3-8). New York: John Wiley & Sons. 민병모, 박동건, 박종구, 정재창(역) (1998). 핵심역량모델의 개발과 활용. 서울: PSI컨설팅. 

  18.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2015a). Le Bulletin Officiel De L'education Nationale. 

  19.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2015b). CANOPE Editions, Ecole Maternelle.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22. 호주 F-10 교육과정 홈페이지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structure/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general-capabilities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general-capabilities/numeracy/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mathematics 

  23. 캐나다 BC 주 교육과정 홈페이지 https://curriculum.gov.bc.ca/ https://curriculum.gov.bc.ca/competencies https://curriculum.gov.bc.ca/curriculum/mathematics https://curriculum.gov.bc.ca/curriculum/mathematics/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