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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에 관한 설명방식과 교육적 함의
How Modern Physics Textbooks Explain Intensity of Light in Photoelectric Effec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1, 2020년, pp.112 - 121  

김은선 (서울대학교) ,  김홍빈 (서울대학교) ,  이종봉 (서울대학교) ,  이경호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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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효과는 빛의 입자성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현상으로 고전 물리학에서 현대물리학으로의 전환을 이끈 중요한 주제이다. 중등교육 과정에서도 광전 효과를 중요하게 다루고는 있지만, '빛의 세기'에 대한 설명이 전자기파의 세기에 대한 설명과 달라서 교사나 학생들이 종종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물리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널리 사용되는 10종의 현대물리 교재를 분석한 결과 '빛의 세기'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설명되고 있었으며, 특히 한 교재 내에서 두 가지 다른 유형의 표현이 모두 나타나기도 하였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광전효과를 기술하는 데 있어서 몇 가지 유의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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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otoelectric effect is a representative phenomenon explaining the particle nature of light and is an important theme that led to the transition from classical physics to modern physics. Although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deals with the photoelectric effect, teachers and students are oft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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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널리 사용되어 온 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를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지 분석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현재 많은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물론 위의 평가 문항의 경우, 발문 속 ‘빛의 에너지’라는 표현은 원래 의도대로 ‘광자 1개의 에너지’로 수정되었지만, 여전히 좁혀지지 않았던 빛의 세기에 대한 논쟁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자들은 이와 같은 논쟁의 원인과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광전효과 단원에서 대학 교재가 빛의 세기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 그리고 연구자 4인(물리교사 1인, 물리교육 연구자 2인, 물리학자 1인)이 함께 모여서 일차적으로 발췌된 자료 중에서도 광전효과와 관련된 부분에서 ‘빛의 세기’가 들어간 문장과 관련 수식을 2차 선별하는 과정을 거쳤다. 선별된 자료를 각자 검토한 후, 빛의 세기에 대한 교재의 설명 방식에 대하여 연구자 전원이 합의에 이를 때까지 논의를 계속함으로써 정합성과 중립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빛의 세기’에 대한 현대물리 교재의 설명을 총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각 유형별 설명 방식과 코드는 Table 2와 같다.
  • 특히, “광전효과”라는 주제가 이미 국가 수준의 중등교육과정으로 확대된 시점에서 기존 현대물리학 교재들은 이 주제에 관하여 물리학계의 표준적 이해가 반영된 일관되고 정합적인 관점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전효과에서 빛의 세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현대물리학 교재를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현재 많은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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