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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의료용 대마 서비스의 아이덴티티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dentity Direction of Korea Medical Marijuana Serv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31 - 138  

황아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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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선진국을 시작으로 국내 또한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로 통합적 관점을 중시하는 비즈니스 환경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와 참여를 균형있게 관리하며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가 국내에 들어올 때 이해관계자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아우르며 공공성을 목적으로 한 전지적 시점의 아이덴티티 구축이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은 최적화 아이덴티티를 의료용 대마 서비스 사례에 적용하여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대한 연구로 크게 이론적 고찰, 최적화 아이덴티티 구조도 개발, 의료용 대마 서비스에 적용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국내에 도입 된 의료용 대마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역할의 이해관계자들을 일관되게 관리하기 위한 연구란 점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의료용 대마 서비스 개선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industry has become the most important industry among various economic activities. These rapid changes have made the business environment more integral and important to balance the interests of various stakeholders. However, when a new service enters South Korea, there is a need to establish...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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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리를 위해 상호보완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관계가 적절하다. 따라서 서비스와 얽혀 있는 복잡한 이해관계자 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의 아이덴티티를 공적인 측면으로 정의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에게 일관성 있는 철학과 메시지 그리고 시각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내에서는 의료용 대마의 치료 목적 구매가 2018년 말에 사용이 합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해당 서비스의 사용이 한정적이다. 따라서 최적화 아이덴티티의 적용을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최적화 아이덴티티를 의료용 대마 서비스 사례에 적용하여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대한 연구로 크게 이론적 고찰, 최적화 아이덴티티 구조도 개발, 의료용 대마 서비스에 적용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용 대마 서비스 사례를 최적화 아이덴티티 구조도 적용하여 개선된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 또한 국내에 법적 한계로 유입되지 못했던 서비스가 급격하게 도입됐을 때, 이해관계자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상이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아우르며 공공 성을 목적으로 한 전지적 시점의 아이덴티티의 구축 필요성이 제기되었다[4]. 본 연구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려한 확장된 아이덴티티 영역인 최적화 아이덴티티를 연구하였고, 의료용 대마 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서비스이다. 국내에서는 의료용 대마의 치료 목적 구매가 2018년 말에 사용이 합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해당 서비스의 사용이 한정적이다.
  • 본 논문은 최적화 아이덴티티를 의료용 대마 서비스 사례에 적용하여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대한 연구로 크게 이론적 고찰, 최적화 아이덴티티 구조도 개발, 의료용 대마 서비스에 적용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용 대마 서비스 사례를 최적화 아이덴티티 구조도 적용하여 개선된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 의료용 대마가 의료 약품으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을 파악하여 의료용 대마 최적화 아이덴티티 철학으로는 기능적, 감정적 긍정단어인 ‘혁신적인’, ‘치료의’로 설정하였고 이를 일관성 있고 정확한 메시지로 전달하기 위해 해외의 실증 치료사례와 역사적 고증, 의료용 대마의 성분과 효능, 관련 법률, 환자 인증 절차와 사용법 및 부작용과 같은 정보 전달적 메시지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려 하였다.
  • 두 번째는 검증된 해외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부정적이며 잘못된 인식이 강한 국내의 의료용 대마 서비스의 인식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해외에서는 치료 목적으로 널리 사용해온 사례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신뢰할수 있는 기관에서 연구된 사례들을 제공하여 이해관계 자들에게 올바른 지식을 제공해주는데 목적이 있다.
  • 의료용 대마가 의료 약품으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을 파악하여 의료용 대마 최적화 아이덴티티 철학으로는 기능적, 감정적 긍정단어인 ‘혁신적인’, ‘치료의’로 설정하였고 이를 일관성 있고 정확한 메시지로 전달하기 위해 해외의 실증 치료사례와 역사적 고증, 의료용 대마의 성분과 효능, 관련 법률, 환자 인증 절차와 사용법 및 부작용과 같은 정보 전달적 메시지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려 하였다. 이러한 메시지의 실행 방안으로 역사적 사용 사례나 검증된 해외 사례, 정확한 법체계, 정보 전달을 위한 자료 수집이 필요하다고 파악하였다. 의료용 대마 아이덴티티 구체화 방안으로는 일부 이해관계자의 부정적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네이밍 조사나 정보 전달을 위한웹 사이트 제작 등의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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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덴티티(identity)의 사전적 의미는? 아이덴티티(identity)의 사전적 의미로는 '사물의 핵심적 또는 총체적 특정의 동일성을 말하며, 이는 사물의 실제를 구성하는 모든 것에 있어서의 동일성'을 의미한다 [5]. 따라서 아이덴티티는 사물의 본질이며 가지고 있는 성격을 말한다.
아이덴티티의 유래는? 따라서 아이덴티티는 사물의 본질이며 가지고 있는 성격을 말한다. 아이덴티티는 인디(ID)와 엔티티(Entity) 의 조합으로 '확인', '인증'이라는 말에서 유래했고 이는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한 확인과 증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임을 의미한다[6].
의료용 대마 서비스의 문제점은? 또한 국내에 법적 한계로 유입되지 못했던 서비스가 급격하게 도입됐을 때, 이해관계자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상이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아우르며 공공 성을 목적으로 한 전지적 시점의 아이덴티티의 구축 필요성이 제기되었다[4]. 본 연구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려한 확장된 아이덴티티 영역인 최적화 아이덴티티를 연구하였고, 의료용 대마 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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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0). Service Industry Innovation Strategy, http://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64599 

  2. Y. S. Park.& S. H. Choi. (2006). New Bridge Capital, A study on the policy cases of major industrialized countries 7-11 

  3. H. S. Kang. (2013). A Study on Service Identity in a Changing Environment of Marketing and Communication. Dortoral disseration. Kookmin universiry, Seoul. 

  4. Rajesh Chhabara. (2010). Stakeholder Engagement: a roadmap to meaningful engagement. Ethical Corporation. 2009. 10. 

  5. Korea Brand Management. Association Education Division, http://www.brands.or.kr/ 

  6. C. G. Cha. (2017). Secret brand identity of good looking things. Seoul : Gilbut 

  7. E. H. Erikson.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Selected Pap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8. I. G. Son. (2003). Brand identity. Seoul : Writer spirit 

  9. Abratt. R. (1989) A new approach to the corporate image management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63-76. 

  10. J. N. Kapferer. (1992).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USA : Oxford University Press. 

  11. H. S. Ahn. (2003). A study on non-visible Factors of PI:focused on the products manual and form of working of analyzed product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dissertation. 17 

  12. H. J Chang. & J. S. Song. (2006). A Study on Establishing Strong Brand Identity by Building Visual Identity of a Product Inte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28 

  13. H. S. Kang. (2014). A Study on Service Identity in a Changing Environment of Marketing and Communication. Dortoral disseration. Kookmin universiry, Seoul. 

  14. Julie Holland. (2019). All About Cannabis. korea: Morning of the World. 

  15. D. H. Choi (2020). "Hemp, if you remove prejudice, it's a cure. Why does he focus on medical hemp?. Newone [Online]. https://www.news1.kr/articles/?3825991 

  16. H. S. Park. (2019). Is 'medical marijuana legalization' really half-dozen?. Newstof [Online].http://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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