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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창작방법 연구 - 민담 에듀테인먼트를 활용한 트리즈교육 -
A Study on the Creation Method of Cultural Content - TRIZ Training using Folklore Edutainment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91 - 98  

이명자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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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리즈' 이론 중에서도 기술 분야만이 아닌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OTSM-TRIZ' 이론을 통하여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에듀테인먼트 창작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민담 이야기를 통해 문제가 제시되고 문제 해결에 이르는 과정 속에서 부닥치는 모순을 분석해가며 표준해결에 이르기까지 창의적 사고가 증진되는 모델을 제안하였고, 민담 이야기의 콘텐츠 창작에 있어서는 인지교육에 효과가 높은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하도록 구상하였다. 이것은 나아가 OTSM-TRIZ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후속담론을 파생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문화원형을 결합한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츠 창작 방법론을 구축하는데도 일조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reation method of edutainment content among cultural content types was studied. Edutainment aimed to enhance the creative thinking power through the "TRIZ theory" as an element of fun and education for learners at the same time. In this study, the modified OSTM-TRIZ theory was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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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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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자료인 민담과 관련하여서는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그림책과 애니메이션이 주요 학습자료 제작 방법이 된다. 그러나 언어 정보에 대상의 움직임이 고정된 시각적 이미지보다는 대상의 움직임이 시공간에 따라 달라지는 특성을 지닌 애니메이션이 트리즈 학습에 훨씬 유용할 것이라 판단되어 여기에서 민담 애니메이션과 인지교육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에듀테인먼트 창작방 법으로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효율적인 지 하는 것과 나아가 자연스런 트리즈 학습으로 이어지는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 민담에 나타나는 민속 문화적 요소나 이야기의 서사에 중점을 두고 단순히 민담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재구성된 민담 이야기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방법론으로 유명한 ‘트리즈(TRIZ, ТРИЗ: теория решения изобрет ательских задач) 교육이 이루어지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연구이다. 따라서 과학이나 수학, 역사, 지리와 같은 특정 지식을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토대가 되는 창의성을 기르는 에듀테인 먼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발명 문제 해결 이론’이라는 러시아어의 첫 글자를 딴 트리즈는 ‘창의성 이론’ 혹은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으로도 불린다.
  • 민담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트리즈를 학습하는 데에는 Mayer가 주장한 적합한 설계 원칙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트리즈 학습 효과를 높이는 민담 애니메이션을 통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에 대해 적합한 설계 원칙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트리즈 이론의 해석보다는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트리즈 교육이 민담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속에서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연구의 참신성과 다른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담보한다. 또한 민담을 통한 트리즈 교육이 콘텐츠 속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효과적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본연구의 목표이다.
  • 민담에 나타나는 민속 문화적 요소나 이야기의 서사에 중점을 두고 단순히 민담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재구성된 민담 이야기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방법론으로 유명한 ‘트리즈(TRIZ, ТРИЗ: теория решения изобрет ательских задач) 교육이 이루어지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연구이다.
  • 본 논문에서는 문화콘텐츠 유형 중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창작 방법이 연구되었다. 에듀테인먼트는 학습 자에게 재미와 교육을 동시에 만족시켜야하므로 재미 요소로 민담을, 교육적 요소로는 트리즈 이론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트리즈 이론의 해석보다는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트리즈 교육이 민담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속에서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연구의 참신성과 다른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담보한다. 또한 민담을 통한 트리즈 교육이 콘텐츠 속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효과적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본연구의 목표이다.
  • 지금까지 국내에서 성공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대부분 출판물인 경우가 많고 더러는 성공한 출판물 콘텐츠를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한 것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원형인 민담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에듀테인먼트를 제안하려 한다. 백제훈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은 특정 인종이나 문화적 지역적 배경으로 인한 시장의 한계를 지니는 일반 영상제품에 비해 지역성을 극복하기 유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창구화는 여타 영상물에 비해 지역적으로, 시간적으로 확대하기에 용이하다 [10].
  •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 창작 방법론의 하나로서 에듀테인먼트 창작에 있어 민담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민담에 나타나는 민속 문화적 요소나 이야기의 서사에 중점을 두고 단순히 민담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재구성된 민담 이야기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방법론으로 유명한 ‘트리즈(TRIZ, ТРИЗ: теория решения изобрет ательских задач) 교육이 이루어지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연구이다.
  • 비록 아직까지도 트리즈 기법이 교육에 활용된 예가 적긴 하지만 앞에서 살펴 본 사례들은 충분히 과학기술이 아닌 인문학에서도 트리즈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여기에서는 창의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트리즈 기법을 민담에 적용시켜 인지교육에 특히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창작방법을 제안하려 한다.
  • 국제 트리즈 협회 회장인 바르칸은 이 책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발명의 기본원리를 가르치고 있고,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설명하므로 지루하지 않게 트리즈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 수 있다고 언급한다. 저자인 아나톨리 권은 그림을 통해 문제 상황을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나아가 멀티미디어를 통한 이야기가 창의력 신장을 위한 트리즈 교육에 훨씬 효과적이라 판단되어 다음 장에서 민담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창작 방법을 제안해본다.
  • 제안을 부언설명하기 위해 사례로 미셀 오슬로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 를 살펴보자.
  •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트리즈 이론 중에서도 기술 분야만이 아닌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OTSM-TRIZ’ 창의성 교육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개발을 위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문화원형을 결합한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츠 창작 방법론을 구축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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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J. Lee, Culture Content Storytelling, Kyungjin Publishing, 2015. 

  2. H. J. Kim, The Creativity of Ideas, Wisdom Publishing(지혜출판), 2004. 

  3. Nikolai Khomenko.Alexander Sokol, "New Models and Methodology for Teaching OTSM-TRIZ", http://www.trizminsk.org, 2002. 

  4. А. V. Кorzun, "Оb odnom iz podxodov k vyboru metodik diagnostiki obrazovatel'nogo processa postroennogo na osnove OTSM-TRIZ", Materialy Internet-conference , Saratov, 2008. 

  5. Ju. N. Egorova, "Ispol'zovanie modelej I priemov OTSM-TRIZ v processa analiza literaturnogo proizvedenija, http://www.jlproj.org, 2008. 

  6. Anatoly Guin, Fairy Tales that Enhances Creativity 'TRIZ for Children', Elpis Publishing, pp.16-17, 2010. 

  7. Jeong Ah Kim, "The Effect of animation on Illusion of knowing and Performance in a Multimedia learning", Theses(Master's degree), Seoul Univ. p.9 requote, 2015. 

  8. Jeong Ah Kim, "The Effect of animation on Illusion of knowing and Performance in a Multimedia learning", Theses(Master's degree), Seoul Univ., pp.13-14, 2015. 

  9. Jeong Ah Kim, "The Effect of animation on Illusion of knowing and Performance in a Multimedia learning", Theses(Master's degree), Seoul Univ., p.17 requote, 2015. 

  10. J. H. Paik,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nimentary in culture contents development",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7, No. 1, pp. 278-280. 2006. 

  11. J. H. Paik,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nimentary in culture contents development",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7, No. 1, p.280, 2006. 

  12. J. S. Lee, "A Research of Relationship between Animation Content and Traditional Folk Culture: Centered around Michel Ocelot's (Kirikou and the Sorceress) and KBS Satellite Channel's ",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Serial No. 19, pp. 65-88, 2010. 

  13. J. C. Moon & Y. O. Kim,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digital silhouette animation",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Serial No. 32, pp. 1-21, 2013. 

  14. Eun Ha Her & Sang Lim Kim, "Early Childfood Teacher's Professionalism,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JACT. Vol. 6, No. 4, pp.39-44, 2018. 

  15. Bog Yi Yang & Jin Suk Kim, Literacy learner's satisfaction revel and effects on Learning consistence, JCCT. Vol. 4, No. 4, pp.173-18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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