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 경험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 in Operating R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357 - 367  

송미숙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경민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경험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수행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상북도 C군 일개 대학에 수술실 임상실습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 3, 4학년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1월14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였으며, 자료 수집은 개방형 자기보고서식 성찰일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Krippendorff [21]의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분석한 결과, 27개의 하위주제, 12개의 주제, 그리고 5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5개의 범주는 '복잡한 심경에 휩싸임', '펼쳐진 인체와 직면함', '수술실의 특성을 터득함', ' 임상실습의 한계와 맞닦드림' '자기성찰''이다. 본 연구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 경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conducted to understand and explain the operating room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67 nursing college students in 3rd and 4th grade at a university in C-gun, Gyeongsangbuk-do who participated in the practice of op...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알아보고자 질적 내용분석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연구 자료는 3.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질적내용분석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성찰일지를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를 내용 분석한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수술실 실습경험은 27개의 하위 주제, 12개의 주제, 그리고 5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Lincoln과 Guba [23]가 제시한 사실적 가치, 중립성, 적용성, 일관성의 측면에서 연구방법의 엄격성을 유지하려고 하였다.
  • 본 연구의 설계는 Krippendorff[21]의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수술실 경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기 위한 질적연구이다.
  • 임상 실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대학생이 실습 한 후 그들의 경험을 직접 기술한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그들이 실습 과정 중에 다양한 각도로 경험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탐색하여 기술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실습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Krippendorff[21]의 내용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내의 간호대학생들의 수술실 실습 경험을 탐색하여 이해하고 기술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질적내용분석방법은 자료를 분석하고 자료의 의미를 해석하는 질적연구방법 중의 하나이며[22], Krippendorff[21]는 내용분석이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해주며 특정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lomberg, K., Bisholt, B., Kullen Engstrom, A., Ohlsson, U., Sundler Johansson, A., & Gustafsson, M. (2014). Swedish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 in Relation to Clinical Setting Characteristics and The Organisation of The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15-16), 2264-2271. 

  2. Spurr, S., Bally, J., & Ferguson, L. (2010). A framework for Clinical Teaching: A Passion-Centered Philosoph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0(6), 349-354. DOI:10.1016/j.nepr.2010.05.002 

  3.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for Nursing School. (20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eoul. 

  4. Kang, K. H. (2012). The Effect of Appraisal Effectiveness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Perioperative Nursing Department. Doctor's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s Graduate School. 

  5. Cho, M, J. (1993). A Study on the Job Satisfacion and Its Depressive Facors in Human Relation Among Operation Room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32(4), 48-49. 

  6. Moon, Y. S. (2000). A Study on the Proficiency and Practical Satisfaction of Practical Education in O.R. by Nursing Students. Master's degree thesis, Korea University's Graduate School 

  7. Kang, Y. K, Kim, K. M, Kim, Y. Y, Park, H. O, Seo, K. H, et al. (2006). Analysis of Anesthesia and Recovery Room Nurses's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3, 63-75. 

  8. Son, Y. J, Song, H. S, Won, M. H, & Lim, S. H. (2017). Clinical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in Adult Intensive Care Unit Using Content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6), 353-370. 

  9. Chun, I. H., & Cho, J. Y. (2018). Nursing Students' Practicum Experiences in Delivery Roo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8(2), 1-12, 

  10. Kim, K. A, Won, M. H, Shin, S. H, Go, G. Y, & Choi, J. K. (2016). Male Nursing Students' Practicum Experiences on Delivery Roo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458-469. DOI:10.5762/KAIS.2016.17.2.458 

  11. Kim, H. J., & Song, H. S. (2020).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2), 74-84. DOI: 10.5762/KAIS.2020.21.2.74 

  12. Park, H. J., & Jung, O. B. (2019).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n Pediatric Nursing Practice. Journal of Gyeongbuk Nursing Science. 23(2), 1-13. 

  13. Kim, M. H., & Song, M. S. (2020).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 nology (JCCT), 6(1), 223-229. DOI: 10.17703/JCCT.2020.6.1.223 

  14. Kang, K. H., & Yu, S. Y. (2016). Analysis of Students Experience Related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Text Network Analysis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1), 80-90. DOI: 10.11111/jkana.2016.22.1.80 

  15. Chin, Y. R, Song, Y., & Y, Kim, Y. M. (2018). Learn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on Community Health Nursing Clinical Placem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ural Health Nursing, 13(2), 25-41. DOI: 10.22715/JKARHN.2018.13.2.025 

  16. Kim, H. O, Park, E. A, Seo, B. H,, & Nam, M. H. (2013). The Study about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n Emergency Room Environment Observ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589-598. DOI: 10.14400/JDPM.2013.11.12.589 

  17. Song, M. S, Jae , K. S, Lee., & S. K (2019).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Experiences in the Burn Ward.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0(5), 145-159. DOI :10.22143/HSS21.10.5.11 

  18. Park, S. A. (2019). Moral Distress Nursing Students Could Experience During Clinical Practice at Psychiatric Ward.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0(6), 191-205. DOI : 10.22143/HSS21.10.6.15 

  19. Kim, K. H, Yang, S. A., & Shin, S. J. (2006).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Clinical Experience in a Rehabilitation Center.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7(1), 57-65. 

  20. van Giersbergen, M. Y., Ozsaker, E., Dirimese, E., & Alcan, A. O. (2016). The Operating Room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PeriAnesthesia Nursing, 31(2), 146-153. DOI: 10.1016/j.jopan.2014.11.017 

  21. Krippendorff, K. (2003).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22. Son H. M. (2017).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r Korean Association Qualitative Research 2, 56-63. 

  23.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24. Kang, H. L., & Lee, Y. R. (2017). The Experiences of Human Body Anatomy Observations Using the Cadaver Model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233-242. DOI: 10.14400/JDC.2017.15.4.233 

  25. Park, D. J, Lee, S. T. Lee, S. H. Lee, S. B., & Shin, D. S. (2010). A Study on Strategic Factors for the Application of Digitalized Korean Human Datase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8(2), 203-216. 

  26. Hwang O. N., & Kim, Y. H. (2009). Instruments of Operating Room. Hyeon Moon sa, Seoul. 

  27. Park K. O, Kim M. S, Yoo E. J, Lee H. W., & Lee S. J. (2008). The Actual Practice of Surgical Nursing. Hyeon Moon sa, Seoul. 

  28. Shin, S. J, Yang, E. B, Hwang, E. H, Kim, K. H, Kim, Y. J., et al. (2017).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9(2), 76-82. 

  29. Kim, Y. G, Kim, J. S, Kim, H. R, Park, S. B, So, S. B., et al. (2017). Opinions and Perceptions on Allow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Among In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Perspectives Nursing Science. 14(1), 10-20. DOI: 10.16952/pns.2017.14.1.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