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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수술 노인환자의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eoperative Video Education on Delirium and Anxiety in Elderly Patients with General Anesthesia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6 no.1, 2020년, pp.52 - 62  

민경은 (서울아산병원) ,  서은주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신성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effects of preoperative video education on delirium and anxiety in elderly patients with general anesthesia. Methods: This study used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Participants were 70 elderly pati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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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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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 노인의 섬망,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동영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전신마취 노인을 대상으로 수술 전 동영상 교육 후 섬망과 불안이 감소되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 수술 노인의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 수술 노인의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결과 수술 전동영상 교육은 노인 환자들의 섬망과 주관적 불안중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책임연구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A종합병원에서 마취간호와 회복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19년차 경력 간호사로 마취간호의 기본, 심화 과정을 보수교육으로 매년 이수하고 있으며 수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과정은 물론 마취와 마취약물, 마취 회복에 관하여 매월 실무향상 교육을 받고 있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간호대학 교수, 마취과와 비뇨기과 교수에게 자문을 구하고 정확한 동영상 교육내용과 마취 전, 후 간호중재에 대해 집중 교육을 받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 수술 노인의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 환자들의 신체적 특징과 다양한 미디어가 개발되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노인 환자들에게 수술전 맞춤형 동영상을 제작, 교육하여 수술 후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노인 환자의 수술 후 안전한 회복은 물론 합병증 감소와 입원 기간을 단축시켜 경제적 지출을 줄이고 가족들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사의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 환자들의 신체적 특징과 다양한 미디어가 개발되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노인 환자들에게 수술전 맞춤형 동영상을 제작, 교육하여 수술 후 섬망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노인 환자의 수술 후 안전한 회복은 물론 합병증 감소와 입원 기간을 단축시켜 경제적 지출을 줄이고 가족들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사의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이 전신마취 노인의 섬망,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동영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전신마취 노인을 대상으로 수술 전 동영상 교육 후 섬망과 불안이 감소되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부가설 2-1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주관적 불안 점수는 더 낮을 것이다.
  • (2) 부가설 2-2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축기 혈압이 더 낮을 것이다.
  • (3) 부가설 2-3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이완기 혈압이 더 낮을 것이다.
  • (4) 부가설 2-4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맥박이 감소할 것이다.
  • 부가설 2-1: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주관적 불안(Visual Analog Scale: VAS) 점수가 낮을 것이다.
  • 부가설 2-2: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수축기 혈압이 낮을 것이다.
  • 부가설 2-3: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이완기 혈압이 낮을 것이다.
  • 부가설 2-4: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맥박이 감소할 것이다.
  • 제 1 가설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섬망 정도가 낮을 것이다.
  • 제 1 가설: 수술 전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섬망 정도가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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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망이란? 수술에 있어서도 65세 이상의 노인 환자가 전체 수술의 21%를 차지하고[2], 노인 환자의 경우 수술후 섬망 발생률이 15∼62%에 이른다[3]. 섬망은 의식수준의 저하, 수면 각성주기의 붕괴, 주의력 이상, 지각장애, 사고장애, 언어장애, 기분의 불안정성 등 광범위한 인지기능의 손상을 동반하는 증후군이다[4].
섬망 증상의 종류는? 노인 환자에게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수술에 대한 정보부족, 높은 연령, 수술 소요시간, 회복실에 머문 시간, 내과적 동반질환, 수술 후 통증, 낯선 환경 등으로 알려져 있다[5-7]. 이러한 불안은 수술 후 섬망으로 이어지는데 섬망의 증상으로는 수액 및 유치 도뇨관 제거, 기관 내 튜브발관 등 각종 배액관을 제거하거나 소리를 지르고 발길질을 하는 폭력적인 행동, 주의 집중 및 지남력장애, 사고와 행동 장애가 있다[8, 9]. 섬망 증상을 보이는 동안 환자들은 흥분상태이고 화를 내기도 하고 질문도 자주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적절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충동적이며 돌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10].
섬망 증상 발생으로 인해 초래되는 문제점은? 이러한 섬망 증상은 특히 노인 환자에서 발생률이 높다[7, 11]. 수술 후 섬망의 발생은 수술 부위를 악화시키거나 기능적인 회복을 지연시켜 치료와 간호를 어렵게 하고 낙상위험의 증가, 욕창 발생과 합병증, 지속적인 인지장애, 삶의 질 저하 등 각종 문제를 초래한다[2, 12]. 결국 이러한 문제는 노인환자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죽음까지 초래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진료비의 증가, 중환자실 재실 기간 및 총 재원기간을 연장시킨다[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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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tatistics Korea. Population housing census. 2015. https://www.census.go.kr/ 

  2. Ruy KH. Critical point of anesthetic management in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 2004;46(5):501-16. https://doi.org/10.4097/kjae.2004.46.5.501 

  3. Kim SJ, Song JH. Evaluation of clinical usefulness of delirium assessment tools for elderly patients after neurosurger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15;17(1):38-47. https://doi.org/10.17079/jkgn.2015.17.1.38 

  4. Ku BD, Hong JH. Clinical approach to the patients with delirium in the neurocritical care. Journal of Neurocritical Care. 2010;3:27-37. 

  5. Kim KH, Kim HK, Gu DH, Sin JY, Choi JY, Jin YC, et al. Risk factors of postoperative delirium in elderly patients with hip fractures. Journal of the Korean Fracture Society. 2008;21(3):189-94. 

  6. Yoo JB, Kim MJ, Cho SH, Shin YJ, Kim NC. The effects of pre-operative visual information and parental presence intervention on anxiety, delirium, and pain of post-operative pediatric patients in PACU.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3):333-41. https://doi.org/10.4040/jkan.2012.42.3.333 

  7. Lee DK, Yoon SS. Delirium. Journal of Neurocritical Care. 2011;4(2):25-34. 

  8. Jung IA, Jung DY. Recovery room nurses' knowledge and stress of emergence delirium.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4;20(2):256-66. https://doi.org/10.22650/JKCNR.2014.20.2.256 

  9. Kim KN, Kim CH, Kim KI, Yoo HJ, Park SY, Park Y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Nursing Delirium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0(3):414-23. https://doi.org/10.4040/jkan.2012.42.3.414 

  10. Sohn JH, Ra SH, Shin SS, Song IJ, Oh JY, An GS. et al. Impact of delirium on clinical outcomes in intensive care unit patients: an observational study in a Korean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14;53(6):418-425. http://dx.doi.org/10.4306/jknpa.2014.53.6.418 

  11. Sohn BK, Sung YB, Park EJ, Lee DW. The incidence and related factors of delirium in elderly patients with hip fracture after surgery. Journal of the Korean Geriatrics Society. 2010;14(3):162-70. https://doi.org/10.4235/jkgs.2010.14.3.162 

  12. Park YS, Kim KS, Song KJ, Kang J. A preliminary survey of nurses' understanding of delirium and their need for deliriu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7):1183-92. https://doi.org/10.4040/jkan.2006.36.7.1183 

  13. Shim MY, Song SH, Lee MM, Park MA, Yang EJ, Kim MS, et al. The effects of delirium prevention intervention on the delirium incidence among postoperative patients in a surgical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5;21(1):43-52. 

  14. Ryu K, Cho SH. The effects of visual information on anxiety and uncertainty in elderly patients after the total knee arthroplasty.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015;22(1):48-56. https://doi.org/10.5953/jmjh.2015.22.1.48 

  15. Choi TB. Bank of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2011;12(6):117-38. 

  16. Kim SM, Lee SJ.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video education program on uncertaint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spinal surgery patient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018;25(3):187-95. https://doi.org/10.5953/JMJH.2018.25.3.187 

  17. Koo EJ, Kim JS. Effects of structured education program using CD-ROM on anxiety and self-care compliance in patients undergoing orthopedic spinal surgery.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011;18(1):39-49. https://doi.org/10.5953/JMJH.2011.18.1.039 

  18. Kim SH, Lee HJ, Hye JL. Effects of supportive nursing care program on hip function, anxiety and uncertainty for patients with total hip arthroplasty. Journal of the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3; 19(3):419-32. 

  19. Eo YS, Lee NY, Lee JW, Cha HJ. The effects of supportive nursing intervention using video-program of operating room nurses before operation on laparoscopic hysterectomy patient's anxie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4):2639-46.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639 

  20. Jeon SR, Park HJ. Effect of preoperative education using multimedia on pain, uncertainty, anxiety and depression in hysterectomy pati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6;22(1):39-47. http://dx.doi.org/10.4069/kjwhn.2016.22.1.39 

  21. Son HS. The effects of media types on pre-operative education in elderly patients undergone spinal surgery under general anesthesia: comparison of brochures and videos.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4. pp. 1-56. 

  22. Jeong HC. The effect of in-patient guide movie and booklet programs on understanding of hospital life and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1):45-50. 

  23. Lee IH. The post-abrasion effect associated with inhalation anesthetic: for the sake of hope and error and vomiting.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 2007;52(1):1-8. 

  24. Yoo SY.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about stress of hospitalized patients' family.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5;23(4):159-77. http://dx.doi.org/10.17547/kjsr.2015.23.4.159 

  25. Jeon HH, Lee SJ. Effects of video-centered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anxiety, uncertainty, and self-care among cataract surgery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8;30(5):482-92. https://doi.org/10.7475/kjan.2018.30.5.482 

  26. Kang GS, Jun EM. The effects of the video education program on the residual urine, gas passing and state anxiety of hysterectomy pati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0;16(4):409-18. https://doi.org/10.4069/kjwhn.2010.16.4.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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