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PBL을 이용한 영어과학 수업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s of English Science Class using PB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559 - 564  

박인화 (유정 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가 세계 공용어로 자리매김 됨과 더불어 다양한 방면에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인재상을 기르기 위해 본 논문은 PBL 학습법을 영어과학 수업에 적용하였다. PBL 수업을 위하여 직접 PBL 문제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PBL 학습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은 외국어 특성화 교육이 중점이 되어 각 학년당 수준별로 나뉘어 분반 수업으로 진행되는 A 초등학교의 4학년 상반에 속한 7명 학습자를 대상으로 1학기 동안 5개의 PBL 문제 활동이 모두 끝난 후 PBL 학습에 대한 설문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PBL 활동을 통해 발표력 향상 86%, 학습에 대한 흥미도 86%, 학습에 대한 이해력 향상 86%, 문제해결능력 향상 100%, 협동력 100% 효과를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있었다. 반면에 처음 접한 활동이라 이해하기 어려움, 문제에 이해에 대한 어려움, 인터넷을 통한 자료조사에 대한 어려움이 도출되었다. PBL 학습은 학습자들에게 다소 생소하였으나 활동을 통해 중요성 및 효과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큰 관심을 보인 점을 보았을 때 교육 현장에서는 더욱 PBL 적용에 힘써야 하는 큰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ttain the best-educated people in a rapidly changing, modern society with English is an official language, this study applies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to the English Science Class. PBL problems were developed for PBL classes, and their effectiveness has been proven. The f...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fter presentation, journal, self-evaluation, peer-evaluation are conducted. The journal asks learners to describe what they have learned, felt, and how to incorporate it into their life. After all PBL activities were completed,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overall PBL.
  • This study shows that the integration of PBL class into English, the world's official language, is very important and that instructors in each field should take responsibility for further research.

가설 설정

  • (2) The problems in PBL is close to the real life.
  • What if you live in the sea? Can people live in the sea of water? How can fish live? Animals and plants live in their own ecosystems as people have their houses. How sea animals live in freshwater? Investigate the types of ecosystems to publish an article on Yujung Science Magazin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 K. Park,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reative Drama for the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PBL) Theory -Focusing on 'Integrated Curriculum' in Low-grade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2019. 

  2. Y. S. Cho,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3-6, 2006. 

  3. Y. S. Kim, The Development of the Component Standard and the Learning for English Subject PBL, Masters'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pp.17-18, 2017. 

  4. D. N. Syarafina, Jailani, R. Winarni, The Applic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to Improve Students' Self-efficac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and Applied Science, 020024-1-020024-7, 2018. DOI: https://doi.org/10.1063/1.5054428 

  5. S. M. Loyens, J. Magada, R. M. Rikers,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duc Psychool Rev Vol. 20, pp,411-427, 2008. DOI: http://doi.org/10.1007/s10648-008-9082-7 

  6. J. R. Savery, T. M. Duffy,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In B. G. Wilson (Eds.),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pp.135-150,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6. 

  7. H. S. Barrows & A. Myers,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1994. 

  8. I. A. Kang, Why constructivism? Learner-centered educational environment in information-oriented age, seoul,: Muneumsa, 1998. 

  9. N. Aldoobie, ADDIE Model,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Research, Vol. 5, No. 6, pp. 68-72, 2015. 

  10. H. J. Yo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y and the examination of its pedagogical effective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