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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조트 기업의 조직문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 적용
Semiotic approach to Resort's Organizational Culture : Applying Greimas Actant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500 - 512  

양승훈 (신라대학교 국제관광경영학부) ,  문보영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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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조트 조직의 저변에 잠재해 있으며 리조트 직원들에 의해 공유되어야 하는 조직문화를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힐링에 대한 욕구와 지역사회의 라이프스타일 체험을 강조하는 추세에 주목해 볼 때 이는 리조트가 원래 탄생 시기부터 가지고 있었던 고유의 역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리조트가 호텔 산업과 경계가 모호해지고 테마파크를 닮은 복합리조트로 변화하는 등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리조트의 조직문화를 찾아내기 위해 16명의 리조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기초로 제작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3박4일간의 리조트 체험을 통해서 응답내용의 충실성을 유도하였다. 모형이 가지고 있는 6개의 행위소를 리조트를 구성하는 제반 요소와 합치시키고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은유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응답자들은 발신자, 수신자, 주체, 객체, 보조자, 반대자를 각각 리조트, 리조트 방문객, 리조트기업, 리조트상품서비스, 리조트지원집단, 리조트방해집단에 대응시킨 결과 순서대로 심신치유, 환자, 치유사, 치유약, 치유도우미, 돌팔이약장수로 은유하였다. 은유한 내용은 모형에 따라 신화(이야기)로 구성하였으며 더 나가 조직문화에 주는 시사점으로 연결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및 한계점은 논문 말미에 포함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verify organizational culture of resort underlying bottom of organization and shared by employees. Healing-seeking and life style oriented experiences are in prevailing recently, which resort industry insomuch as presumably held from its origin. Unfortunately, it is also wid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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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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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리조트 조직문화가 어떠한 형태로 존재해 있는지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리조트와 관련된 연구대상의 자연스러운 발화를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심층구조에서리조트 조직문화를 발견하고자 한다. 일부 연구가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을 활용하였는데 모형의 이론적 검토와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을 넘어 방법론적으로 실제적용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관광객이 원하는 바가 생활과 치유 혹은 생활관광(living trip)으로 변화되어가고 있고 리조트는 이러한 변화된 욕구를 태생적으로 사업의 업이자 본질로서 표방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의 혼란과 조직문화의 약화 가능성에 주목한다. 따라서 비교적 눈에 보이는 리조트 경영활동에서 리조트의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를 찾아내는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내면에 리조트의 조직문화로서 치유가 어떠한 형태로 잠재화 되어 있는지를 발견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오히려 리조트 경영관리 연구에 선행되었어야 하는데 리조트 경영활동이 구성원의 의식의 세계라면 구성원에 잠재하고 있는 집단 무의식 세계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관광객이 원하는 바가 생활과 치유 혹은 생활관광(living trip)으로 변화되어가고 있고 리조트는 이러한 변화된 욕구를 태생적으로 사업의 업이자 본질로서 표방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의 혼란과 조직문화의 약화 가능성에 주목한다. 따라서 비교적 눈에 보이는 리조트 경영활동에서 리조트의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를 찾아내는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내면에 리조트의 조직문화로서 치유가 어떠한 형태로 잠재화 되어 있는지를 발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발신자) 귀하가 체험한 리조트는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까? Q2.(수신자) 여기 리조트를 방문한 귀하를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까? Q3(주체) 귀하가 만난 리조트 조직 구성원은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까? Q4.(객체) 귀하가 체험한 리조트 시설과 서비스를 무엇으로 비유할 수있습니까? Q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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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도날드에서 말하는 기업은 어떠한 대상들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및 이벤트를 통해서 조직문화가 경영활동 스며들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리조트 방문객에게는 일관성 있는 조직문화를 홍보 및 마케팅 할 필요가 있다. 맥도날드는 조직문화 관리를 위해서 가족, 즉 맥 패밀리(McFamily)라는 것을 강조하였는데 기업이란 한 가족처럼 서로를 따뜻하게 하고 안위를 돌보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46]. 리조트 조직문화를 공유한 구성원들이 만들어 내는 상품과 서비스에는 자연스럽게 조직문화라는 일관성이 유지 되며 보다 구체적으로 사업영역을 고수하게 된다.
그레마스 행위소 모델로 알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그의 모델에 의하면 행위소는 크게 3개의 축과 6가지의 인물로 구성되는데 욕망의 축(주체와 대상), 전달의 축(발신자와 수신자),능력의 축(보조자와 반대자)이다. 무엇(발신자)이 어떠한 매개체(주체)를 가지고 누구 혹은 무엇(수신자)을 위해 어떤 목적(대상)을 추구하는가, 이때 주제를 돕는 요소(보조자)와 이를 방해하는 요소(반대자)와의 구조적관계가 어떤가를 알 수 있다.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연구에 활용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리조트를 위한 조직문화를 발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리조트 조직문화가 치유라는 선행연구의 단서를 바탕으로 이러한 조직문화가 어떠한 형태로 잠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활용하였다.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배경은 첫 번째로 모형의 범용성 인데텍스트 및 언어의 분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응용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의 공식적 경영관리 활동 등 이른바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조직문화에 대한 무의식을 탐색하는데 있어 응답자에게 일정한 틀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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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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